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카테고리:] 근대건축

  • 통영 해저터널

    경남 통영시 당동에 있는 통영 해저터널이다. 일제강점기인 1932년에 건설된 동양 최초의 해저터널로 통영 도심과 미륵도를 연결하는 터널이다. 일제강점기에 선박을 통행을 위해 통영반도와 미륵도를 연결하는 지협에 통영운하를 개설하면서 같이 건설되었다.  터널은 길이 483 m, 폭 5 m로 해수면 아래 10 m 정도의 깊이에 있다. 광복 이후 통영운하를 연결하는 다리가 개설되면서 지금은 보행자 통행만 가능하며 사실상 관광시설로 운영되고…

  • 보성 벌교읍 옛 보성여관 건물, 벌교읍에 남아 있는 일본식 가옥

    전남 보성군 벌교읍에 있는 옛 보성여관 건물이다. 이 건물은 조정래 소설 ‘태백산맥’의 배경이었던 벌교읍 옛 일본인 거리에 남아 있는 건물이다. 일제강점기인 1935년에 지어진 것으로 한옥과 일본식 가옥의 양식이 섞여 있는데 일본식 건물양식이 많이 반영되어 있다. 건물은 2층으로 된 주 건물과 부속건물들이 가운데 마당을 중심으로 ‘ㅁ’자형으로 배치되어 있다. 일제강점기 벌교읍에서 공공건물을 제외하고는 가장 큰 규모의 건물이었다고…

  • 광주 옛 전남도청 본관을 비롯한 관공서 건물들

    광주 동구 광산동에 위치한 옛 전남도청을 비롯한 관공서 건물들이다. 광주와 전남지역을 대표하는 관공서 건물들로 오랜 세월 지역 중심 역할을 해왔던 중심지이자, 1980년 5.18민주화운동의 현장이기도 하다. 일제강점기인 1930년에 건립된 전남도청을 중심으로 도청회의실, 1944년에 건립된 전남지방경찰청 민원실, 1966년대에 건립된 전남지방경찰청 건물 등이 남아 있다. 근.현대 역사의 현장이자 시대별 관공서 건물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곳이다. 지금은 옛 건물들을…

  • 원주 구조선식산은행 원주지점

    강원 원주시 중앙동 구도심에 있는  옛 조선식산은행 원주지점 건물이다. 원주에서 맨처음 생긴 은행으로 1934년에 지어졌다. 단층 건물로 외관은 서구식이지만 외벽은 모르타르로 마감하는 등 일제강점기 후반부에 많이 나타나는 공공건축물의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원주지역에서 거의 유일한 일제강점기 흔적을 보여주는 근대식 건축물이다. 원주는 강원감영이 있던 곳이지만 일제강점기 강원도청이 춘천으로 옮겨지면서 당시 흔적이 많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원주 도심에…

  • 영덕 송천예배당, 7번국도변 마을에 있는 작은 시골교회

    경북 영덕군 병곡면 송천리에 있는 송천예배당이다. 1953년 미국의 지원을 받아 건립된 건물로 등록문화재이다. 목조건물로 동서로 긴 사각형 평면을 하고 있는데 정면 출입구를 돌출시킨 포치(Portch)형태를 하고 있다. 출입구 지붕 아래에 목구조를 이용하여 십자가를 표현하고 있다. 최근 외벽에 목판을 붙이는 등 수리를 하여 옛모습과는 약간 다른 느낌을 주고 있기는 하지면 원형을 잘 유지하고 있는 편이다. 동해안 주요…

  • 고성 화진포 이기붕 별장

    강원도 고성군 거진읍 화포리에 있는 이기붕 별장이다. 화진포호수와 바다의 경계를 만드는 모래톱에 형성된 울창한 소나무 숲에 자리잡고 있다. 일제강점기 외국인 선교사들이 별장으로 지은 건물로 주변에 있는 별장 건물중 가장 오래된 것이다. 해방이후 북한 공산당 간부휴양소로 사용되어 오다가 한국전쟁 이후 부통령이었던 이기붕씨의 부인이 개인별장으로 사용했었다고 한다. 한동한 폐쇄되어 사용하지 않다가 1999년 이후 다시 수리하여 역사안보전시관으로 사용하고…

  • 고성 화진포 김일성 별장, 북한 김일성 가족이 별장으로 사용했던 곳

    강원도 고성군 거진읍 화포리에 있는 ‘화진포의 성’이다. 화진포 해안에서 조망이 제일 빼어난 곳에 자리잡고 있는 곳으로 해방후 북한정부가 귀빈휴양소로 운영하면서 김일성 가족이 묵었다고 해서 김일성 별장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일제강점기인 1938년 독일 건축가 베베가 예배당으로 사용할 목적으로 지은 건물이다. 옥상 전망대에 올라서면 동해바다, 화진포 해안과 호수와 멀리 백두대간의 높은 봉우리들이 빼어난 경치를 만들어 낸다. 건물은…

  • 고성 화진포 이승만 전대통령 별장

    강원도 고성군 현내면 죽정리에 있는 이승만 전대통령 별장이다. 한국전쟁 이후 38도선 이북에 있던 화진포 일대가 수복되자 선교사 별장이 있던 이곳을 대통령별장으로 사용하였다. 4.19혁명 이후 방치되었다가 철거되었던 것을 1999년 원래의 모습으로 복원하여 이승만 전대통령 기념관 건물로 사용하고 있다. 맞은편 해안가에 있는 김일성 별장 건물과 함께 화진포 호수 일대의 명소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장소이다. 별장…

  • 아산 공세리성당, 울창한 숲으로 둘러싸인 아름다운 성당

    충남 아산시 인주면 공세리에 있는 공세리성당이다. 이곳에는 본당을 비롯하여 사제당.피정의 집 등의 건물들이 있다. 박물관으로 사용하고 있는 사제관은 1897년에 지어진 건물로 가장 오래된 건물이다. 본당은 1922년에 지어졌는데 붉은 벽돌로 지은 고딕양식을 하고 있다. 내부는 좌우 기둥에 의해 3개열로 구분되는 삼랑식 평면구성이며, 아치형의 천장을 하고 있다. 초기에 지어진 명동성당, 약현동성당, 원효로성당 등과 설계와 공법에 있어서 비슷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