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일:] 2017년 12월 12일

  • 영덕 괴시마을 물소와 서당, 남택만의 학덕을 기리기 위해 세운 작은 서당

    경북 영덕군 영해면 괴시마을에 있는 고택인 물소와 서당이다. 조선후기 좌승지를 지낸 물소와 남택만의 학덕을 기리고 후학을 양성하기 위해 지은 서당이다. 19세기에 지어진 건물로 앞면 3칸 규모의 맞배지붕을 하고 있는 ‘-자형 건물이다. 가운데 대청마루가 있으며 양쪽에 온돌방을 두고 있다. 영덕 영해면에 있는 영양 남씨 집성촌인 괴시마을이다. 고려말 유학자 목은 이색이 태어난 곳으로 중국 괴시마을과 비슷하여 괴시(槐市)로…

  • 영덕 괴시마을 물소와 고택, 좌승지에 추증된 남택만의 후손들이 지은 고택

    경북 영덕군 영해면 괴시마을에 있는 고택인 물소와 고택이다. 조선후기 좌승지 물소와 남택만의 후손들이 지었으며 현재의 건물은 일제강점기에 새로 고친 것이다. 전체적으로 ‘ㅁ’자형을 평면을 하고 있는데, 중문 왼쪽에 사랑채가, 오른쪽에 중문과 본채가 있다. 사랑채와 안채 앞 마당에 담장을 쌓아 공간을 분리하고 있다. 영양남씨 괴시파 종택 앞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종택 옆에는 남택만을 기리는 서당이 있다. 영덕 영해면에…

  • 영덕 괴시마을 사곡댁

    경북 영덕군 영해면 괴시마을에 있는 고택인 사곡댁이다. 19세 후반에 지어진 고택으로 안채, 사랑채, 문간채로 되어 있다. 전체적으로 ‘ㅁ’자형을 평면을 하고 있는데, 중문 오른쪽에는 사랑채와 아랫방이, 왼쪽에는 외양간이 배치되어 있다. 사랑채는 맞배지붕을 하고 있는데 동쪽을 향하고 있다. 일부 수리되어 사용되고 있으나 전체적으로 원형이 잘 유지되고 있다. 영덕 영해면에 있는 영양 남씨 집성촌인 괴시마을이다. 고려말 유학자 목은…

  • 영덕 괴시마을 주곡댁

    경북 영덕군 영해면 괴시마을에 있는 고택인 주곡댁이다. 18세기말에 처음 지어졌다고 전하며, 현재의 건물은 일제강점기에 새로 고친 집이다. 건물은 ‘ㅁ’자형으로 앞쪽에 사랑채와 중문채를 두고 있으며, 뒷편에 안채를 두고 있다. 사랑채는 앞면 3칸 규모로 독립적인 형태를 하고 있으며, 중문채에도 툇마루가 있는 방을 두어 작은 사랑채로 쓰고 있다. 안채는 넓은 대청을 중심으로 양쪽에 방과 부엌 등을 배치하였다. 마을에서…

  • 영덕 괴시마을 천전댁, 19세기 후반에 지어진 고택

    경북 영덕군 영해면 괴시마을에 있는 고택인 천전댁이다. 19세 후반에 지어진 고택으로 안채, 사랑채, 문간채로 되어 있다. 안채와 사랑채는 전체적으로 ‘ㅁ’자형을 평면을 하고 있는데, 양쪽이 약간 돌출되어 있다. 사랑채는 건물을 높게 세우고 팔작지붕을 올려 격을 높게 하면서 독립된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중문 왼쪽에도 툇마루와 출입문을 두어 작은 사랑채로 사용하고 있다. 영덕 영해면에 있는 영양 남씨 집성촌인…

  • 영덕 관어대마을, 고래볼해안 남쪽 끝에 있는 전통마을

    경북 영덕군 영해면 괴시리에 있는 전통마을로 고래볼해안이 한눈에 내려다 보이는 관어대 아래에 있어 관어대마을이라고도 부른다. 16세기 초 안동 권씨가 마을에 들어온 이후 터를 잡고 살아온 집성촌으로 대은종택과 번호댁 등 고택이 여러동 남아 있으며, 일반 가옥들도 대부분 전통한옥 형태를 하고 있다. 만어대란 마을 뒷편 상대산 정상에 있는 정자로 고려말 목은 이색이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 마을 뒷편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