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일:] 2017년 12월 13일

  • 영덕 괴시마을 해촌고택

    경북 영덕군 영해면 괴시마을에 있는 고택인 해촌고택이다. 18세기에 처음 지어졌으며 고종 때 중수하였다. 건물로 안채와 사랑채로 구성된 ‘ㅁ’자형 주택이다. 중문과 안채가 있는 본채 건물은 서향을 하고 있으며, 사랑채는 남향을 하고 있다. 사랑채는 앞면 3칸 규모로 사랑마루를 바깥쪽으로 1칸 돌출시켰다. 사랑채 앞 마당 안쪽에는 사당이 있다. 영덕 영해면에 있는 영양 남씨 집성촌인 괴시마을이다. 고려말 유학자 목은…

  • 영덕 괴시마을 구계댁

    경북 영덕군 영해면 괴시마을에 있는 고택인 구계댁이다. 19세기에 처음 지어진 건물로 안채와 사랑채로 구성된 ‘ㅁ’자형 주택이다. 중문과 안채가 있는 본채 건물은 서향을 하고 있으며, 사랑채는 남향을 하고 있다. 사랑채는 앞면 3칸 규모로 사랑마루를 바깥쪽으로 1칸 돌출시켰다. 사랑채 앞 마당 안쪽에는 앞면 3칸 규모의 정자처럼 생긴 별채 건물이 있다. 안채는 겹집 형태로 내부를 볼 수 없도록…

  • 영덕 괴시마을 괴정, 후학을 양성하던 작은 정자

    경북 영덕군 영해면 괴시마을에 있는 작은 정자인 괴정(槐亭)이다. 18세기말 후학 양성을 위해 지은 것으로 넓은 들판이 보이는 마을 입구에 자리잡고 있다. 앞면 4칸에 팔작지붕을 하고 있는 ‘-‘자형 건물이다. 가운데 2칸 넓은 대청마루를, 양쪽에 1칸씩 온돌방을 두고 있는데, 서원이나 향교의 강당건물과 비슷한 구조이다. 정자 서쪽에 넓은 들판이 보이는 방향에는 작은 연못이 있다. 영덕 영해면에 있는 영양…

  • 영덕 괴시마을 영양남씨 괴시파종택

    경북 영덕군 영해면 괴시마을에 있는 고택인 영양 남씨 괴시파종택이다. 영양남씨 집성촌인 마을 종택에 해당하는 집으로 마을의 중심에 자리잡고 있다. 앞면 8칸으로 상당히 큰 규모의 대저택으로 ‘ㅁ’자형을 평면을 하고 있다. 왼쪽에 중문과 본채, 오른쪽에는 3칸 규모의 사랑채가 있다. 사랑채 옆에는 불천위 조상을 모시는 사당이 있다. 17세기말에 처음 지어졌다고 전해지며 최근에 크게 수리하였다. 낡고 고풍스러운 고택의 멋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