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일:] 2017년 12월 20일

  • 영덕 인량마을 지족당, 마을 뒷편 언덕에 자리잡은 고택

    경북 영덕군 창수면 인량마을에 있는 고택인 지족당이다. 마을 뒷편 전망이 좋은 높은 곳에 위치하고 있다. 안동권씨 후손으로 장수현감을 지낸 권만두가 살았던 집으로 18세기에 지어졌다. 건물은 ‘ㅁ’자형 한옥으로 앞쪽에 사랑채와 중문을 배치하고 있다. 사랑채는 팔작지붕을 올려 독립된 건물처럼 보이게 만들었는데 손님을 맞는 사랑채 공간이 크지 않은 편이다. . 분가한 후손들이 살았던 한옥의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인량마을은…

  • 영덕 인량마을 오봉종택, 안동권씨 입향조가 살았던 종택

    경북 영덕군 창수면 인량마을에 있는 오봉종택이다. 여러 성씨가 모여사는 인량마을에서도 한가운데 자리잡고 있으며, 규모도 가장 크다. 조선 세조때 단종 복위를 꾀하다 화를 입어 이곳으로 낙향한 오봉 권책이 살았던 종택으로 영해지방 안동권씨의 구심점이 되는 곳이다. 현재의 건물은 17세기에 새로 지은 것으로 본채, 사랑채인 오봉헌, 정자인 벽산정, 사당을 갖추고 있는 대저택이다. 원래의 평면배치를 유지하고 있기는 하지만 후대…

  • 영덕 인량마을 강파헌 정침, 종택에서 분가한 살림집

    경북 영덕군 창수면 인량마을에 있는 고택이 강파헌 정침이다. 이 집은 숙종때 청백리로 명성이 높았던 권상임이 살았던 살림집이다. 원래는 ‘ㅁ’자형으로 한옥이었으나 앞쪽의 중문과 사랑채가 화재로 소실된 후 날개채 형식의 사랑채를 다시지어 ‘ㄷ’자 형태를 하고 있다. 안동권씨 종택에서 분가한 살림집으로 손님을 맞이하는 공간이 필요하지 않아 사랑채의 규모가 작다. 인량마을은 집성촌인 다른 전통마을과는 달리 안동권씨, 재령이씨 등 여덟성씨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