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Archives: December 26, 2017

영덕 송천리 마을, 7번국도 교통요지에 위치한 안동권씨 집성촌

경북 영덕군 병곡면에 있는 송천리 마을이다. 동해안 주요 교통로인 7번국도변에 위치하고 있는데, 영해평야를 지나 동해로 흘러드는 송천 옆에 위치하고 있다. 이곳에는 병곡역과 주막이 있었는데, 17세기 초 인근 관어대 마을에 살았던 안동권씨가 이곳에 이주하면서 집성촌이 되었다. 권득여가 송천보를 창설했다는 설명이 있는 것으로 볼 때 송천에 보를 쌓고 늪지였던 주변을 간척하면서 크게 번창한 것으로 보인다.

마을앞을 지나던 7번국도가 다른곳으로 확장.이전되면서 지금은 지나가는 차량이 많지 한적한 시골마을로 바뀌었다. 마을입구에는 1950년대에 지어진 송천예배당을 비롯하여, 슈퍼, 이발소 간판이 있는 건물, 정미소 등이 있는 것으로 볼 때 주변 사람들이 많이 찾는 큰 마을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마을에는 권득여의 종택에 해당하는 세려고택이 남아 있으며, 옛날 큰 저택이었던 것으로 보이는 오래된 한옥들도 골목길에서 여럿 볼 수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영덕 송천리마을. 영해읍치에서 송천을 건너 첫번째 마을이다. 조선시대 역참과 주막이 있었던 교통요지이다.

OLYMPUS DIGITAL CAMERA마을입구에 위치한 송천예배당.

OLYMPUS DIGITAL CAMERA마을입구에 슈퍼와 이발소였던 오래된 상가건물을 볼 수 있다. 송천을 건너는 오래된 다리와 옛 7번국도 2차선 다리가 지금도 남아 있어 예로부터 교통요지였음을 알 수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오래된 정미소도 남아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송천리를 지나 울진으로 이어지는 옛 7번국도.

OLYMPUS DIGITAL CAMERA마을로 들어가는 골목길. 고택의 형태를 하고 있는 주택이 보인다.

OLYMPUS DIGITAL CAMERA고택은 안채와 사랑채가 ‘ㅁ’자형을 하고 있는 영덕지역 고택의 모습을 하고 있다. 건물이 낡았지만 옛 건물의 형태는 제대로 남아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마을 안쪽으로 들어가는 골목길. 멀리 세려고택 뒷편에 있는 고목이 보인다.

OLYMPUS DIGITAL CAMERA마을에 남아 있는 오래된 고택인 세려고택. 17세기 관어대마을에서 이 마을로 들어온 권득여의 아들 권대림이 지은 집이다.

OLYMPUS DIGITAL CAMERA세려고택 뒷편 언덕에 있는 고목.

OLYMPUS DIGITAL CAMERA세려고택 앞 골목길.

OLYMPUS DIGITAL CAMERA골목길에 있는 오래된 한옥형태를 유지하고 있는 시골집. 기와를 비롯하여 후대에 수리한 것으로 보인다.

OLYMPUS DIGITAL CAMERA마을 동쪽에 있는 낡고 오래된 정자건물. 세려고택에 딸린 정자로 보인다.
<출처>

  1. <출처>
    1. 안내문, 영덕군청, 2017년
    2. 영덕군 군지, 2017년
    3. 국가문화유산포탈, 문화재청, 2017년
    4. 한국민족문화백과, 한국학중앙연구소, 2017년

영덕 송천 세려고택

경북 영덕군 병곡면 송천리 마을에 있는 고택인 세려고택이다. 숙종때 문신으로 인근 관어대마을에서 이곳으로 이주한 권득여의 아들 권대림이 지은 집이다. 건물은 안채, 사랑채, 행랑채, 이중대문채, 사당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전체적을 ‘日’자형 구조를 하고 있다. 방앗간채 등 건물 일부가 없어지기는 했지만 18세기 초에 지어진 원형을 잘 유지하고 있다.

송천마을은 영덕군 병곡면에 있는 전통마을로 안동권씨 집성촌이다. 동해안 주요 교통로인 7번국도변에 위치하고 있는데, 영해평야를 지나 동해로 흘러드는 송천 옆에 위치하고 있다. 인근 관어대 마을에 살았던 안동권씨가 이곳에 이주하면서 마을을 형성했다고 한다. 세려고택 주인 권득여가 송천보를 창설했다는 설명이 있는 것으로 볼 때 송천에 보를 쌓고 늪지였던 주변을 간척하면서 자리를 잡았던 것으로 보인다.

OLYMPUS DIGITAL CAMERA영덕 송천 세려고택. 마을 한가운데 약간 높은 언덕에 자리잡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이중대문채를 들어서면 보이는 중문 앞 마당. 대문채 양쪽으로 온돌방 등이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안채와 대문채 사이 공간. 안채를 하는 중문 외 출입문을 두고 있지 않다.

OLYMPUS DIGITAL CAMERA오론쪽에는 사랑채가 연결되어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남향을 하고 있는 사랑채. 앞면 3칸, 옆면 2칸 규모로 지붕을 높게하여 격을 높이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앞쪽에서 본 사랑채.

OLYMPUS DIGITAL CAMERA사랑채와 연견되어 있는 안채. 마당쪽으로 작은 출입문과 툇마루 등을 두고 있다. 사랑채 앞 마당과는 담장으로 분리하여 여자들의 공간으로 사용하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뒷편에 있는 사당 출입문.

OLYMPUS DIGITAL CAMERA사당.

OLYMPUS DIGITAL CAMERA사당 뒷편 언덕에 있는 오래된 고목.

OLYMPUS DIGITAL CAMERA고택에 딸린 정자. 마을 서쪽편에 위치하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인근 관어대 마을에 있는 권덕여의 아버지 권경이 살았던 대은종택.

OLYMPUS DIGITAL CAMERA영해읍치에서 울진으로 연결되는 옛 7번국도를 따라 송천 다리를 건너면 마을을 볼 수 있다.

영덕 송천 세려고
이 건물은 조선 중기 송천자 권득여가 관어대에서 분가하면서 건립하였다. 권득여는 대은 권경의 차남으로 이 지역을 대표하는 학자로서 후학을 양성하는데 힘썼다. 『독오록』을 저술하고, 송천보를 창설하여 농경문화 발전에도 공헌하였다. 건물의 건립연대는 1700년대로 보이며, 내부 구조와 배치에 다소 변형은 있으나, 경북지역에서 보기 드문 ‘日’자형 배치형태를 취하고 있는 건물로 주거사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 (안내문, 영덕군청, 2017년)

<출처>

  1. 안내문, 영덕군청, 2017년
  2. 영덕군 군지, 2017년
  3. 국가문화유산포탈, 문화재청, 2017년
  4. 한국민족문화백과, 한국학중앙연구소, 2017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