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일:] 2018년 01월 23일

  • 고령 대가야박물관, 석조유물이 전시된 야외전시장

    경북 고령군 대가야읍 지산리에 있는 대가야박물관이다. 대가야 고분군(사적 79호) 아래 있는 군립박물관으로 대가야와 고령지역 유물들을 전시하고 있는 박물관이다. 박물관에는 대가야 역사를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내용으로 꾸며져 있으며, 야외에는 고령지역에서 출토된 석탑, 석등 등 불교문화재와 각종 석조 유물들이 전시되어 있다. <고령 대가야박물관> 삼국시대 가야 지배층 무덤들이 있는 지산동 고분군(사적) 아래에 있는 군립박물관이다. 대가야 역사를 살펴볼…

  • 달성 현풍 사직단, 지방 관아에서 설치했던 사직단

    대구 달성군 현풍면 상리에 있는 현풍 사직단(社稷壇)이다. 조선시대 현풍현 관아에서 설치했던 사직단으로 원래는 현풍면 성하리에 충혼탑이 있는 자리에 있었다. 다른 지방의 사직단과 마찬가지로 일제강점기에 허물어졌던 것을 현풍 석빙고 뒷산으로 옮겨 복원하였다. 제단과 담장만 있어 건축물로서 큰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복원이 용이하기 때문에 현풍 사직단처럼 복원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 사직단은 사직에 제사를 드리는 공간으로 토지의…

  • 달성 현풍 석빙고(보물), 조선시대 얼음을 보관하던 창고

    대구 달성군 현풍면 상리에 위치한 현풍 석빙고(보물)이다. 현풍현 관아에서 운영하던 것으로 동쪽 비슬산에서 흘러 내려오는 현풍천 옆에 있다. 현풍 사직단이 있는 작는 구릉 아래 남북 방향으로 만들었는데, 출입구는 바람이 통하지 않는 언덕 아래쪽을 향하고 있다. 길이 9 m, 너비 5 m, 높이 6 m의 크지 않은 규모이다. 보수작업 때 발견된 비석에 영조 때 만들어졌다는 기록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