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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천 해인사 대적광전, 비로자나여래를 모신 주불전

경남 합천군 가야면 치인리에 있는 해인사 대적광전이다. 통일신라 화엄십찰 중 한곳이자 법보사찰인 해인사의 주불전이다. 해인사는 화엄경을 중시하는 사찰로 비로자나여래을 모시고 있어 대적광전이라 부른다. 원래 있던 불전은 여러 화재로 인한 소실과 중수를 거듭하였으며, 현재 건물은 구한말 순조때 새로 지은 것을 1971년에 크게 수리한 것이다.

건물은 앞면 5칸, 옆면 5칸의 팔작지붕을 하고 있다. 건물 정면에는 대적광전, 동쪽에는 금강계단, 서쪽에는 법보단이라 적힌 현판이 걸려 있다. 현재 건물 규모로 볼 때 구례 화엄사 각황전과 비슷한 규모와 형태의 금당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현재의 건물도 그 규모가 상당히 큰 편이며, 조선시대 이후 잘 사용하지 않는 치미를 사용하여 웅장함을 더해주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해인사 주불전인 대적광전. 축대를 높게 쌓고 그 위에 큰 건물을 세워 웅장함을 더해주고 있다. 지붕에 치미를 사용하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건물은 앞쪽에는 ‘대적광전’이라 적힌 현판이 걸려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불전 내부에 모셔진 비로자나여래.

OLYMPUS DIGITAL CAMERA옆면은 4칸 규모이며 동쪽에는 ‘금강계단’이라 적힌 현판이 걸려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서쪽에서 본 모습. ‘법보단’이라 적힌 현판이 걸려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뒷편에서 본 모습. ‘대방광전’이라 적힌 현판이 걸려 있고, 장경판전으로 연결되는 출입문을 두고 있다.

SANYO DIGITAL CAMERA2010년 겨울

합천 해인사 대적광전
해인사는 화엄경 중심사찰이기 때문에 석가모니불을 주불로 모신 대웅전이 없고 화엄세계의 주불인 비로자나불을 모신 대적광전이 주 법당이다. 법신불인 비로자나불은 산스크리트어인 바이로차나(Varocana)에서 온 말로 영원한 진리를 상징한다. 빛으로 세상을 구원한다는 뜻으며 태양을 뜻하는 부처님이다. 빛으로 세상을 밝게 비추시니 전각에 빛 광(光)자가 들어간다. 그리하여 대정광전.대광명전 혹은 비로전이라 한다. 또한 우주만물을 모두 간직한 연화장 세계를 의미하여 화엄전이라고도 한다. 원래 비로전은 2층 누각이었는데 조선 1448년(성종 19) 인수대비, 인혜대비의 지원으로 학조대사가 중창하고 대적광전으로 변경하였다. 이후 여러 차례 화재로 소실되었고, 현재의 건물은 조선 1817년(순조 17)에 제월스님이 경상관찰사 김노경의 지원으로 지었다. 김노경은 추사 김정희의 아버지이다. 1971년 주지 지관종사가 대폭 중수하였다. 본 건물은 정면 5칸, 측면 4칸의 겹처마 팔작지붕이며 다포식이다. 내부 중앙은 비로자나불이 수미산에서 불법을 펼치고 계시는 모습을 이미지화한 것이다. 수미단 위 본존불인 비로자나불과 좌우로 화관을 쓴 문수보살과 보현보살이 협시하여 비로자나 삼존불이 완성되었다. 삼존불은 경남유형문화재 제38호로 등록되었다. (안내문, 합천 해인사, 2017년)

<출처>

  1. 안내문, 합천 해인사, 2017년

합천 해인사 국사단, 가람을 수호하는 국사대신을 모신 작은 전각

경남 합천군 가야면 치인리 가야산 해인사에 국사단(局司壇)이다. 해인사 봉황문과 해탈문 사이 공간에 있는 작은 전각으로 해인사 도량을 관장하는 산신이자 토지의 신인 국사대신을 모신 곳이다. 내부에는 가야산신과 관련된 불화가 모셔져 있다. 산신각이 사찰 뒷편에 있는 다른 사찰과는 달리 가람을 수호하는 의미를 갖고 있어 사찰 입구에 배치되어 있다. 민속신앙과 불교가 융합된 독특한 전각이다.

OLYMPUS DIGITAL CAMERA합천 해인사 국사단. 가람을 수호하는 국사대신을 모신 작은 전각이다. 건물은 앞면 3칸에 맞배지붕을 하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국사단 내부. 가야산신인과 두아들에 대한 가야 건국신화를 표현한 불화가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해인사 첫번째 출입문인 봉황문을 들어서면 해탈문 사이 공간에 국사단이 위치하고 있다. 사찰 가람을 수호하는 의미를 갖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해탈문 앞에서 내려다 본 모습.

국사단
국사단은 국사대신을 모신 단으로서 국사대신은 도량이 위치한 산국을 관장하는 산신과 토지가람신을 가리킨다. 가야산신인 정견모주(깨달음의 어머니)는 하늘의 신 이비가와의 사이에 두 아들을 두었다. 큰 아들인 이진아시왕은 대가야국을, 작은 아들 수로왕은 금관가야국을 각각 건국하였다 한다. 국사대신은 인간세상을 손바닥 보듯이 하면서, 신비스런 현풍을 떨쳐 해인사에 재앙을 없애고 복을 내린다. 가람을 수호하는 신을 모셨기 때문에 도량입구에 배치되어 있다. (안내문, 합천 해인사, 2017년)

<출처>

  1. 안내문, 합천 해인사, 2017년

합천 반야사지 원경왕사비(보물 128호)

경남 합천군 가야면 치인리 해인사 입구에 세워져 있는 반야사지 원경왕사비(보물 128호)이다. 고려초승려 원경왕사를 기리기 위해 세워진 비석으로 인근 반야사 절터에 있던 것을 현재의 위치로 옯겼다. 비석은 거북받침돌, 비몸, 지붕돌로 구성되어 있는데 전체적으로 얇고 조각수법도 약간 떨어지는 등 고려중기 비석의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원경왕사는 고려초에 활동했던 승려로 대각국사와 함께 송나라를 다녀왔으며, 예종의 스승이 되기도 했다. 귀법사에 머물다 입적했는데 ‘원경(元景)’이라는 시호가 내려졌다.

OLYMPUS DIGITAL CAMERA해인사 입구에 있는 원경왕사비. 인근 반야사지에 있던 것을 옮겨 왔다.

OLYMPUS DIGITAL CAMERA
비몸과 머릿돌. 비몸을 얇게 만들었으며, 머릿돌인 용과 구름을 조각했던 이전의 탑비와는 달리 단순한 지붕모양을 하고 있다. 고려중기 비석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다.

SANYO DIGITAL CAMERA비석에 새겨진 글씨

OLYMPUS DIGITAL CAMERA비석을 받치는 거북받침돌. 단순하면서 형식적인 면을 보인다. 조각수법이나 조형미가 떨어지는 편이다.

OLYMPUS DIGITAL CAMERA옆쪽에서 본 거북받임돌.

OLYMPUS DIGITAL CAMERA뒷편에서 본 모습.

SANYO DIGITAL CAMERA옆에서 본 모습.

합천 반야사지 원경왕사비
고려시대의 고승 원경왕사(1045~1114년)를 기리고자 인종 3년(1125)에 세운 비다. 가야면 야천리 반야사 터에 있던 것을 1961년 해인사 경내로 옮겨왔다. 거북받침돌, 비몸, 지봉돌을 갖추었다고, 각 부분이 얇은 것이 특징이다. 비문에 의하면, 원경왕사는 대각국사를 따라 송나라에 갔다가 귀국하여 숙종 1년(1104)에 승통이 되었다. 예종 때 왕사가 된후, 귀법사에 머물다 입적하였다. (안내문, 해인사, 2017년)

<출처>

  1. 안내문, 합천 해인사, 2017년
  2.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소, 2018년
  3. 국가문화유산포탈, 문화재청, 2018년

합천 옥전 고분군(사적 326호), 삼국시대 대가야 지배층 무덤

경남 합천군 쌍책면 성산리에 있는 옥전 고분군(사적 326호)이다. 낙동강 지류인 황강변 낮은 구릉에 위치하고 힜는 삼국시대 대가야 지배층의 무덤들이다. 총 1,000여기의 무덤이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그중 합천박물관 뒷편 언덕에 봉분의 형태를 갖춘 18기의 고분이 모여 있다. 이 곳은 고령군과 합천군의 경계와 가꾸우며 낙동강과 황강이 만나는 지점에서 약 7 km 정도 떨어져 있다. 대가야 중심지였던 지산동 고분군이 있는 고령군과 함께 대가야를 주요 세력이 터를 잡고 살았던 것으로 보인다.

무덤들은 덧널무덤, 구덩식 돌덧널무덤, 굴식 돌방무덤 등 다양한 형태를 하고 있다. 발굴.조사 결과 가야의 철기문화를 대표하는 철갑옷, 투구, 장신구 등 많은 유물들이 출토되었다. 말안장 뒤에 깃발을 꽂는 기꽂이, 고구려 투구를 연상시키는 투구와 철제 말투구 등 고구려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이는 유물들이 출토되었다. 신라고분에서 주로 출토되는 로마 유리잔이 이곳에서도 출토되어 신라와의 교류관계도 같이 보여주고 있다. 또한 여자를 무덤으로 보이는 M2호분에서는 화려한 장신구들이 출토되어 발달된 가야의 금속 세공기술을 보여주기도 한다.

SANYO DIGITAL CAMERA합천 옥전고분군(사적 326호). 삼국시대 대가야 지배층 무덤으로 황강과 낙동강이 만나는 곳에서 멀지 않은 낮은 구릉에 위치학고 있다.

SANYO DIGITAL CAMERA출토유물을 전시하고 있는 합천박물관에서 27기의 큰 무덤이 남아 있는 구릉으로 오르는 길.

SANYO DIGITAL CAMERA입구 주변에 있는 무덤들. 고령 대가야 지산동 고분군이나 다른 지역 가야 고분에 비해 봉분의 크기는 작은편이다.

SANYO DIGITAL CAMERA구릉에서 내려다 보이는 풍경. 황강 주변으로 비교적 넓은 농지가 있으며, 낙동강이 가까워 내륙수운을 이용할 수 있는 입지조건을 갖추고 있다.

SANYO DIGITAL CAMERA고분군 중 위쪽에 있는 M1호분과, M2호분. M1호분에서는 무기류 등이 많이 출토되어 남자가, M2호분에서는 장신구 등이 많이 출토되어 여자가 묻혔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SANYO DIGITAL CAMERAM1호분. 이곳에는 각종 철제무기를 비롯하여 로마에서 만들어진 유리잔이 출토되었다.

OLYMPUS DIGITAL CAMERA이곳에서 출토된 로마제 유리잔. 경주 고분을 제외하고는 유일하게 이곳에서만 출토되었다. 신라와의 교류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옥전고분군 M1호분
봉분의 지름은 동서 19.5 m, 남북 21.4 m로 평면상 타원형을 이룬 반지하식의 덧널무덤으로 평면형태는 장방형이며 그 가운데에 격벽을 만들어 으뜸덧널과 딸린덧널을 구분하였다. 주위에는 3기의 순장곽이 축조되어 있는데 고령 지산동고분의 순장곽은 호석안에 포함되어 있음에 비해 이곳에서는 호석의 바깥에 연하여 축조된 점에서 차이가 있다. 경상대학교 박물관의 제3차 조사(1989. 5. 8 ~ 1989. 7. 2)때까지도 전혀 도굴의 피해를 입지 않았던 처녀분이었으나 1991년 봄 안타깝게도 대규모의 도굴피해를 입었다. 유물은 각종 토기를 비롯하여 무구류와 말갖춤, 금동장허리띠 등이 발견되었으며, 특히 여기서 발견된 로만글라스는 경주의 신라고분을 제외하고는 우리나라 출토예로는 유일한 것으로 신라와의 교류관계를 보여주는 중요한 자료이다. (안내문, 합천군청, 2010년)

SANYO DIGITAL CAMERA옆에 있는 봉분의 크기가 비교적 작은 M2호분, 금제귀걸이, 팔찌 등 다양한 장신구들이 출토되었으며, 고분속에 남아 있는 인골도 여자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OLYMPUS DIGITAL CAMERA이곳에서 출토된 목걸이. 이곳에서는 2,000여 개가 넘는 구슬과 구슬을 만들었던 옥마저석이 발견되었다.

OLYMPUS DIGITAL CAMERA이곳에서 출토된 금귀걸이. 뛰어난 금세공기술을 보여주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금귀걸이

OLYMPUS DIGITAL CAMERA금팔찌

옥전고분군 M2호분
봉분의 지름이 동서 13.4 m, 남북 14.5 m의 타원형을 이루는 반지하식 덧널무덤이다. 유물은 금제귀걸이와 팔찌, 구슬목걸이 등 장신구, 말띠드리개, 발걸이, 안교 등의 말갖춤과 각종 토기가 부장되었다. M1호분과 M2호분은 출토유물을 통해 거의 같은 시기라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 M1호분에서는 무구와 마구가 주로 부장되고 장신구류는 전혀 없는 데 비해 M2호분에서는 반대로 무구는 한 점도 없고 대신 마구와 다양한 장신구류만 발견되었으며, 고분 속에 남아 있었던 인골 감정 결과 여성의 뼈였으므로 M1호분은 남성, M2호분은 여성의 무덤으로 추정된다. (안내문, 합천군청, 2010년)

SANYO DIGITAL CAMERAM3호분. 이곳에서는 최고 지배자의 상징인 용봉무늬와 봉황무늬, 용무늬가 새겨진 고리자루칼 4자루가 출토되었다. 말을 탈 때 깃발을 꽂았던 기꽂이도 출토되었다.

OLYMPUS DIGITAL CAMERA용.봉황장식 고리자루칼, 김해박물관, 칼 손잡이 끝에 달린 둥근 고리 안에 용이나 봉황이 장신된 것으로 가야 무덤 중에서도 규모가 큰 곳에서 나온다. 화려한 장식성이 돋보여 장식대도라고도 한다.

OLYMPUS DIGITAL CAMERA말안장의 뒤쪽에 붙여 기를 꽂는 것이다. 무사의 위엄과 화려함을 더해주며, 고구려의 무덤벽화에서도 보인다.

SANYO DIGITAL CAMERA안쪽에 있는 M4호분

SANYO DIGITAL CAMERA안쪽에 있는 크고 작은 무덤들

SANYO DIGITAL CAMERA안쪽에 있는 M11호분.

SANYO DIGITAL CAMERA아래쪽에 있는 무덤들

SANYO DIGITAL CAMERA아래쪽으로  M23호분을 비롯하여 여러 고분들이 모여 있다.

SANYO DIGITAL CAMERA아래쪽에서 본 모습.

SANYO DIGITAL CAMERA아래쪽에 있는 작은 크기의 무덤.

SANYO DIGITAL CAMERA옥전고분군에 있는 무덤 중 제일 아래쪽에 있는 무덤.

SANYO DIGITAL CAMERA안쪽에 있는 무덤.

OLYMPUS DIGITAL CAMERA옥전고분군에서 출토된 말투구, 중앙박물관,  말투구는 복천동 고분군과 일본에서 발견되었으며, 이곳에서는 5점이 출토되었다.

옥전고분군, 사적 326호,
경남 합천군 쌍책면 성산리 이 유적은 황강변 야산의 정상부에 위치하며 유구는 고총고분 27기를 포함하여 고분의 총 수는 약 1,000기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이 유적은 1985년 겨울부터 1992년 봄까지 5차에 걸쳐 경상대학교 박물관에서 발굴조사가 실시되었다. 지금까지 발굴조사된 고분은 모두 146기인데, 유물은 토기를 비롯하여 철제의 갑옷과 투구, 각종 무기, 말갖춤, 귀걸이와 목걸이 등 무려 2,500여 점이 출토되었다. 이 고분군의 주인공은 『양직공도』와 「일본서기」에 전하는 다라국의 지배자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이 고분 연구를 통해 다라국 또는 가야사 전반에 대한 재구성이 어느 정도 가능하며, 출토자료의 대부분이 일본의 중기고분에서 출토되는 것과 유사하여 향후 한일고분문화의 비교연구와 이를 토대로 한 한일고대사의 재정립에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안내문, 합천군청, 2010년)

<출처>

  1. 안내문, 합천군청, 2010년
  2.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소, 2018년
  3. 국가문화유산포탈, 문화재청, 2018년
  4. 중앙박물관, 2014년
  5. 김해박물관, 2012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