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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주 구조선식산은행 원주지점

강원 원주시 중앙동 구도심에 있는  옛 조선식산은행 원주지점 건물이다. 원주에서 맨처음 생긴 은행으로 1934년에 지어졌다. 단층 건물로 외관은 서구식이지만 외벽은 모르타르로 마감하는 등 일제강점기 후반부에 많이 나타나는 공공건축물의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원주지역에서 거의 유일한 일제강점기 흔적을 보여주는 근대식 건축물이다. 원주는 강원감영이 있던 곳이지만 일제강점기 강원도청이 춘천으로 옮겨지면서 당시 흔적이 많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OLYMPUS DIGITAL CAMERA원주 도심에 있는 옛 조선식산은행 원주지점. 일제강점기 이후 생긴 은행 건물들과 비슷한 느낌을 주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앞쪽으로 약간 돌출되어 있는 출입문. 일제강점기 공공건물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출입문 형태이다.

OLYMPUS DIGITAL CAMERA창문은 수직적인 느낌을 강조하고 있다. 대리석 기둥을 본떠서 모르타르로 마감하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옆쪽에서 본 모습.

OLYMPUS DIGITAL CAMERA은행 앞 거리. 강원감영 객사를 비롯하여 관아건물이 들어서 있던 곳으로 원주의 대표적인 상업지구이다.

OLYMPUS DIGITAL CAMERA길바닥에는 타일로 옛 강원감영의 모습을 그려놓고 있다. 객사를 중심으로 관아 건물들이 있던 곳임을 알려주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도심 거리가 시작되는 지점.

구 조선식산은행 원주지점
이 건물은 일제강점기 일제의 경제적 침략에 큰 역할을 한 조선식산은행 원주지점으로, 원주 지역에서 맨처음 건립된 은행이다. 외관은 전체적으로 좌우 대칭을 이루며 창문을 위아래로 길게 반복 배치하여 수직성을 강조하였고, 외벽은 인조석 질감의 모르타르로 마감하는 등 일제강점기 은행 건축물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 (안내문, 원주시청, 2011년)

<출처>

  1. 안내문, 원주시청, 2011년
  2. 국가문화유산포탈, 문화재청, 2018년

원주 흥법사지, 섬강변 교통로에 자리잡은 절터

강원 원주시 지정면 안창리에 있는 절터인 흥법사지(興法寺址)이다. 절터는 원주시 문막읍에서 여주 고달사지로 연결되는 도로 부근에 위치하고 있다. 남한강 지류인 섬강이 내려다 보이는 경치 좋은 곳에 자리잡고 있다. 통일신라 때 창건된 것으로 보이며 고려초 태조 왕건의 신뢰를 받았던 진감선사가 마지막으로 머물렀던 곳이기도 하다. 이곳에서 발견되었다고 전해지는 염거화상탑은 가장 오래된 승탑 중 하나이며, 이곳에 통일신라 말 선종계열 사찰이 있었음을 간접적으로 말해주고 있다. 고려초 번성했던 남한강 주변 교통로에 있었던 큰 사찰 중 하나였던 것으로 보인다. 임진왜란 때 불타버린 후 조선후기에 이곳에는 도천서원이 있었다고 한다.

흥법사는 1탑 1금당의 가람배치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동쪽을 향하고 있다. 지금 흥법사 절터에는 삼층석탑(보물 464호)과 진공대사탑비(보물 463호) 머릿돌과 거북받침돌이 남아 있으며, 건물터는 거의 찾아 볼 수 없다. 절터 대부분이 경작지로 사용되고 있는데, 조선후기 도천서원을 세우면서 옛절터의 흔적이 많이 남아 있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진공선사탑(보물 365호)은 일제강점기 일본으로 반출되었다가 돌아와 지금은 중앙박물관에 전시되고 있다. 염거화상탑(국보 104호)도 이곳에 있던 것이라 전하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원주 흥법사지. 섬강이 내려다 보이는 전망좋은 곳에 있는 절터이다. 규모가 큰 것은 아니지만 삼층석탑을 비롯하여 중요한 유물들이 남아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절터 아래쪽에서서 보이는 흥법사지. 큰 돌로 축대를 인공적으로 쌓아 사찰을 조성했음을 알 수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절터 가운데 남아 있는 삼층석탑(보물 464호). 2층 기단 위에 3층 탑신을 올려 놓은 통일신라 삼층석탑을 계승한 고려초기 석탑으로 보인다. 정형화 삼층석탑 형태를 하고 있는데, 기단과 몸돌간의 비례에서 보여주는 조형미가 떨어지는 편이다.

OLYMPUS DIGITAL CAMERA조선시대 폐사된 이후 이곳에는 도천서원이 세워졌기 때문에 절터 흔적은 거의 남아 있지 않다. 지금도 농경지로 사용되고 있는 부분이 많다.

OLYMPUS DIGITAL CAMERA절터에서 내려다 보이는 남한강 지류인 섬강.

OLYMPUS DIGITAL CAMERA절터 뒷편 농가.

OLYMPUS DIGITAL CAMERA절터 뒷편에 진공대사 탑비가 남아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원주 흥법사지 진공대사탑(보물 463호). 절터에는 거북받침돌과 머릿돌이 남아 있다. 거북받침돌과 머릿돌은 힘이 넘치는 생동감있는 표현과 조각수법이 돋보인다.

OLYMPUS DIGITAL CAMERA중앙박물관에서 소장.전시하고 있는 비몸, 태조 왕건이 직접 글을 짓고 당태종의 왕희지체 행서를 집자하여 글자를 새겼다.

OLYMPUS DIGITAL CAMERA중앙박물관 야외에 전시 중인 흥법사지 진공대사탑과 석관(보물 365호). 탑은 대좌형태의 기단 위에 탑신을 올려 놓고 있다. 전체적인 비례에서 주는 조형미가 우수하며, 세부 조각수법 또한 뛰어나다.

OLYMPUS DIGITAL CAMERA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 야외에 전시되어 있는 염거화상탑(국보 104호)이다. 강원도 원주시 흥법사지 절터에 있던 것이라고 하나 확인된바는 아니다. 이 승탑은 팔각형 평면에 3단의 기단과 탑신, 머리장식으로 구성된 전형적인 승탑의 형태를 하고 있다. 비슷한 형태의 승탑 중 가장 오래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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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도 춘천시 국립춘천박물관에서 소장.전시하고 있는 동제염거화상탑지(1871호)이다. 이 탑지는 강원도 원주시 흥법사지 절터에 있었다고 전해지는 염거화상탑(국보 104호)에서 발견되었다. 염거화상탑의 조성 내력을 정확하게 알려주는 유물이다. 염거화상(廉居和尙, ?~844)은 선종 구산선문(九山禪門) 중 하나인 가지산문(迦智山門)의 2대조로 도의선사의 제자이다. 주로 설악산에 머물면서 선을 널리 알리는데 힘썼으며, 보조선사 체징이 그의 가르침을 계승하였다.

흥법사지
영봉산 아랫자락에 있는 흥법사가 언제 처음 세워졌는지는 알 수 없다. 적연국사 영준이 932년에 이곳에서 태어났다는 것과 이 곳에 있었던 진공대사탑비에서 진공대사가 940년에 이 곳에서 돌아가셨다는 기록으로 보아 이미 신라말에 거대한 규모의 사찰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이 절이 언제 없어졌는지는 분명하지 않지만, 조선시대 전기까지 절과 진공대사탑에 대한 언급이 있는 것으로 보아, 임진왜란 때 불타 없어졌을 것으로 추측된다. 1693년 이 곳에 도천서원을 건립하였다가 1871년에 폐지하였다. 이 절은 1탑식 절 배치를 하고 있으며, 유물로는 흥법사지 3층석탑과 보물 463호인 흥법사지 진공대사탑비의 귀부 및 이수가 있다. 건물터로는 탑의 동쪽 10 m 지점 축대 위에 중문으로 보이는 터가 있고, 탑의 앞인 서쪽에 절의 중심 건물이 금당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도 샘과 여러 건물터가 주변에 있고, 절의 북동쪽 산기슭에는 서울 경복궁으로 옮겨 간 진공대사탑을 모셨던 자리가 남아 있다. 이 절은 고려 태조가 흥법선원을 만들어 진공대사에게 교화를 맡기자 많은 사람이 모였다는 기록으로 보아 인근의 정산리 거돈사, 여주 고달사 등과 더불어 고려 전반기 선종계 절로 큰 역할을 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안내문, 원주시청, 2011년)

<출처>

  1. 안내문, 원주시청, 2011년
  2. 국가문화유산포탈, 문화재청, 2018년
  3.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2018년
  4. 중앙박물관, 2012년
  5. 춘천박물관, 2011년

원주 김두한 가옥, 조상 묘 관리를 위해 지어진 가옥

강원 원주시 문막읍 건등리에 있는 ‘김두한 가옥’ 이다. 260여년전 원주 목사를 지낸 김탄행의 묘를 관리하기 위해 지은 집이다. ‘ㄱ’자형으로 된 안채와 사랑채, 문간채가 ‘ㄷ’자형을 이루며 마당 옆 곳간채와 함께 전체적을 튼 ‘ㅁ’자형 공간배치를 하고 있다. 대문 왼쪽에는 사랑채, 오른쪽에 문간채가 있다. 안채는 넓은 부엌과 대청마루, 3개의 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부엌 맞은편에 2개의 방이 있는 작은 곳간채가 있다.

재실처럼 집안 행사를 위해 지어진 가옥으로 행사를 준비하는 사람들의 동선을 중심으로 건물들이 배치되어 있다. 일반적인 가옥에 비해 부엌이 넓으며, 제사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묵을 수 있도록 방을 많이 두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사랑채 한쪽편에도 누마루와 비슷한 용도의 마루가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원주 김두한 가옥. 조상 묘를 관리하기 위한 묘막으로 지어진 집으로 부엌이 넓고 방이 많은 등 일반 가옥과는 다른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대문 옆에 있는 사랑채. 대문과 문간채에 비해 높게 쌓은 축대 위에 건물을 올려 놓고 있다. 앞쪽에 툇마루를 두고 있으며, 옆에는 누마루 기능을 하는 넓은 마루방이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사랑채 옆쪽. 안채와 건물이 연결되어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대문채.

OLYMPUS DIGITAL CAMERA안마당에서 본 사랑채와 대문채.

OLYMPUS DIGITAL CAMERA안채는 ‘ㄱ’자형을 하고 있는데 넓은 대청마루를 중심으로 양쪽에 방이 배치되어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대청마루.

OLYMPUS DIGITAL CAMERA대청마루 오른쪽 방.

OLYMPUS DIGITAL CAMERA안채와 사랑채는 연결되어 있는데 가운데에 넓은 부엌이 있다. 행사 준비 때 편의를 위해 툇마루를 달아 통로로 사용하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맞은편에 있는 곳간채. 창고로 사용하는 일반 가옥과는 달리 작은 온돌방이 있다.

원주 김두한 가옥,
이 가옥은 원주 목사와 남원 부사를 지낸 김탄행의 묘를 관리하기 위한 묘막으로 260여 년전 건립되었다고 한다. 대문을 중심으로 ‘ㄱ’자형의 안채와 사랑채가 연결되어 ‘ㄷ’자형을 이루고, 맞은편에 부속채가 ‘ㄴ’자형으로 구성되어 전체적으로 튼 ‘ㅁ’자형을 이루고 있다. 평면의 중심되는 곳에 부엌을 두어 각방과 대청마루에서 짧은 동선을 갖게 하며, 부엌의 좌.우에 각각 방과 마루를 두고 있다. 장대석을 높게 삼단으로 쌓고 원추형 초석 위에 방형의 기둥을 세운 홑처마 팔작지붕 형식의 구조이다. 관리와 의례행사의 편의를 위하여 평면이 기능적으로 짜였으며, 일반 가옥에서는 볼 수 없는 부엌 중심의 평면을 하고 있다. (안내문, 원주시청, 2011년)

<출처>

  1. 안내문, 원주시청, 2011년
  2. 국가문화유산포탈, 문화재청, 2018년
  3.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2018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