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Archives: March 30, 2018

영주 무섬마을 해우당 고택

경북 영주시 문수면 수도리 무섬마을에 있는 해우당고택이다. 이 가옥은 마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저택으로 마을입구에 위치하고 있다. 구한말에 지어졌는데 안채와, 사랑채가 ‘ㅁ’자형을 평면구조를 하고 있다. 사랑채는 지반을 기둥을 높게 세우고 툇마루에 난간을 둘러 누마루처럼 꾸몄다. 마당 한쪽에는 작은 규모의 작은사랑채를 두고 있다. 사랑채에는 흥선대원군이 친필로 쓴 ‘해우당’이라 적힌 현판이 걸려 있다.

영주 무섬마을은 17세기 중엽이후 반남박씨와 선성김씨가 터를 잡고 살고 있는 집성촌이다. 마을은 삼면이 내성천에 접해 있어 ‘물 위에 떠 있는 섬’이라는 의미로 무섬마을이라 불린다. 마을에는 해우당고택을 비롯하여 규모가 큰 저택을 비롯하여 까치구멍집, 겹집 등 다양한 형태의 한옥들이 남아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영주 무섬마을 해우당고택. 마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저택으로 구한말 고위관리를 지낸 김낙풍이 지은 집이다.

OLYMPUS DIGITAL CAMERA대문채. 문간방과 외양간이 있는 도시형 한옥 문간채로 솟을대문은 사용하고 있지 않다.

OLYMPUS DIGITAL CAMERA마당에서 보이는 대문채.

OLYMPUS DIGITAL CAMERA사랑채는 건물을 높게 짓고 툇마루에 난간을 둘러 누마처럼 보인다.

OLYMPUS DIGITAL CAMERA흥선대원군이 직접 썼다는 ‘해우당’이라 적힌 현판.

OLYMPUS DIGITAL CAMERA 해우당 현판 원본, 1865~1879년 사이, 흥선대원군

OLYMPUS DIGITAL CAMERA안채를 출입하는 중문. 옆쪽에는 사랑채 마당 방향으로 방문과 툇마루가 있는 작은 사랑방이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마당 한쪽편에 있는 작은 사랑채.

OLYMPUS DIGITAL CAMERA사랑채 뒷편으로 보이는 뒷마당과 안채.

OLYMPUS DIGITAL CAMERA마을 제방길에서 보이는 해우당 고택.

해우당 고택
이 건물은 선성 김씨 입향조 김대의 셋째집 손자 영각이 1830년에 건립하였고, 고종 때 의금부도사를 지낸 해우당 김낙풍이 1879년에 중수하였다. 건물의 평면구성은 전면의 대문을 중심으로 좌우에 큰 사랑과 아랫사랑을 두었는데, 특히 우측의 큰사랑은 지반을 높여 원주에 난간을 돌려 누마루를 꾸몄다. 정면 5칸의 안채에는 대청마루 좌우로 상방과 안방을 두고 부엌과 고방으로 좌.우익사를 구성하였다. 안대청의 상부는 판대공에 첨자를 삽입하여 종도리를 받게 한 것이 독특하다. 경상북도 북부지방의 전형적인 ‘ㅁ’자형 가옥의 평면구성을 잘 갖추고 있고, 수도리에서 규모가 가장 큰 집이다. 사랑채에 걸려 있는 해우당의 편액은 흥선대원군의 친필이다. (안내문, 영주시청, 2018년)

<출처>

  1. 안내문, 영주시청, 2017년
  2. 국가문화유산포탈, 문화재청, 2018년
  3.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2018년

영주 화기리 인동장씨 종택, 조선초 공신 장말손 후손들이 사는 고택

경북 영주시 장수면 화기리에 있는 인동장씨 종택이다. 조선초 세조때 공신 장말손의 후손들이 살고 있는 고택이다. 건물은 16세기 중엽에 처음 지어졌으며, 안채와 사랑채가 ‘ㅁ’자형을 이루고 있다. 사랑채는 앞면 4칸 규모의 건물로 난간이 있는 2층 누각처럼 지어졌다. 뒷편에는 위패를 모시는 사당을 두고 있다. 장말손초상(보물 502호)를 비롯하여 보물로 지정된 여러점의 문화재가 고택 유물각에 소장되어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영주 화기리 인동장씨 종택. 조선초 공신 장말손 후손들이 살고 있는 고택이다. 안채와 사랑채로 구성되어 있는데, 안채를 최근에 확장한 것으로 보인다.

OLYMPUS DIGITAL CAMERA솟을대문을 하고 있는 출입문. 문간방이 있는 형태로 구한말 이후에 새로 지어진 것으로 보인다.

OLYMPUS DIGITAL CAMERA안쪽에서 본 대문채.

OLYMPUS DIGITAL CAMERA사랑채는 앞면 3칸 규모로 경사진 지형에 기둥을 세워 2층 누각처럼 지었다.

OLYMPUS DIGITAL CAMERA중문 사이로 보이는 안채 마당.

OLYMPUS DIGITAL CAMERA옆쪽에서 본 안채.

OLYMPUS DIGITAL CAMERA사랑채 뒷편 언덕에 있는 사당.

OLYMPUS DIGITAL CAMERA안채 오른쪽에 위치한 영정각. 장말손 초상을 모시는 건물이다.

OLYMPUS DIGITAL CAMERA마당 한쪽편에 있는 유물각.  장계 홍패 및 장말손 백패.홍패(보물 501호), 장말손초상(보물 502호), 장말손 적개공시니교서(보물 604호), 장말손 유품(보물 881호), 장말손 종가 고문서(보물 1005호) 등 여러 유물들을 소장하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마당 한쪽편에 있는 곳간.

OLYMPUS DIGITAL CAMERA고택 앞 들판

영주 화기리 인동장씨종택, 경북 영주시 장수면 화기리
이 건물은 16세기 중엽에 건립되었다. 사랑채와 안채가 ‘ㅁ’자형을 이루고 있으나 각각 독립된 건물로 평면구성이 특이하다. 뒤쪽 언덕배기에 장말손의 위패를 모시는 사당을 두었고, 1984년에 건립한 유물각이 담당을 둘러 별도의 공간을 이루고 있다. 사랑채는 정면3칸, 측면 2칸 규모의 누각형 건물이다. 사당은 3칸 맞배 기와집인데 전면에 퇴칸을 두고 내부는 통칸으로 처리하였다. 안채는 사랑채 우측으로 난 중문을 통하여 출입하게 하였다. (안내문, 영주시청, 2017년)

<출처>

  1. 안내문, 영주시청, 2017년
  2. 국가문화유산포탈, 문화재청, 2018년
  3.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2018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