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Archives: April 16, 2018

봉화 닭실마을 권벌 종택

경북 봉화군 봉화읍 유곡리 닭실마을에 있는 권벌 종택이다. 조선중기 문신 권벌이 사화로 파직을 당한 후 터를 잡고 살았던 종택이다. 안채와 사랑채가 ‘ㅁ’자형 평면을 하고 있는 상당히 큰 규모의 가옥이다. 사랑채가 있는 마당을 출입하는 대문채는 솟을대문을 하고 있으며, 안채 뒷편에는 사당이 있다. 사랑채 마당 안쪽에는 거북모양의 바위에 세워진 정자인 청암정(명승 60호)와 서재인 충재가 있다. 봉화지역을 대표하는 대저택으로 많은 손님들이 찾았던 것으로 보이며 사랑채의 규모가 큰 편이며, 중문 옆에는 작은 사랑을 두고 있다.

닭실마을은 안동 하회마을과 천전마을, 경주 양동마을과 함께 이중환이 ‘택리지’에 4대 명당지로 꼽았던 마을이다. 조선중기 문신 충재 권벌이 중종때 기묘사화로 파직을 당하면서 외가가 있던 이곳에 터를 잡으면서 그 후손들이 집성촌을 이루고 있다. 닭실마을은 봉화읍에서 10리 정도 떨어져 있는데, 마을의 명성에 비해 오래된 고택은 많지 않은 편이다.

SANYO DIGITAL CAMERA봉화 닭실마을 권벌 종택. 영남 4대 길지로 손꼽혔던 마을 종가에 해당하는 대저택이다. 배산임수의 입지조건을 잘 갖추어진 곳에 자리잡고 있다. 종가로서 오랜 내력이 있는 곳이지만 건물은 오래된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SANYO DIGITAL CAMERA솟을대문을 하고 있는 대문채. 골목을 향해 창문을 두고 있는 도시형 한옥의 특징을 하고 있다. 19세기 한옥에서 많이 볼 수 있는 형태이다.

SANYO DIGITAL CAMERA사랑채 마당에서 본 대문채.

SANYO DIGITAL CAMERA본채는 안채와 사랑채가 ‘ㅁ’자형 평면배치를 하고 있는데 그 규모가 상당히 큰 편이다.

SANYO DIGITAL CAMERA대문을 들어서면 보이는 모습.

SANYO DIGITAL CAMERA사랑채는 앞면 4칸 규모로 넓은 사랑마루와 온돌방을 두고 있다. 안채와는 건물로 연결되어 있다.

SANYO DIGITAL CAMERA대문 옆에는 작은 툇마루가 있는 2칸 규모의 작은 사랑이 있다.

SANYO DIGITAL CAMERA안채 뒷편에 있는 건물. 사당과 별채로 보이는 건물이 있다.

SANYO DIGITAL CAMERA마당 한쪽편에 있는 정자인 청암정(명승 60호). 지금은 마을 끝에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원래는 마을 입구였다고 한다.

SANYO DIGITAL CAMERA거북모양의 바위에 세워진 정자인 청암정. 그 앞에는 냇물을 끌여들여 연못을 만들었다.

<출처>

  1. 안내문, 봉화군청, 2018년
  2. 국가문화유산포탈, 문화재청, 2018년
  3.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2018년
  4. 한옥의 미, 서정호, 경인문화사, 2010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