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thly Archives: April 2019

[중앙박물관특별전, 아라비아로 가는 길] 말라 지역의 묘비

전시에서는 메카 북쪽 말라 지역에 있던 묘비들을 살펴볼 수 있다. 특별한 형식을 갖추고 있지는 않지만 현무암에 글자를 새겨놓은 묘비들에는 9~10세기를 살았던 이슬람 교도들의 삶과 종교에 대한 생각들이 잘 표현되어 있다. 비문에는 쿠란 구절과 묘비 주인의 삶에 대한 내용 등이 적혀 있다.

말라 지역의 묘비(Tombstones from al-Ma’la Cemetery)
메카의 북쪽 인근에 위치하고 있었던 말라 지역의 묘비에는 9~10세기경 이슬람 교도들의 삶과 종교에 대한 감정이 잘 나타나 있습니다. 형태가 정연하지 않은 현무암을 이용해 만든 이 묘비들은 죽은 사람의 이름과 직업, 조상과 가문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이슬람의 기도 문구로 시작하는 비문은 이슬람의 신앙 고백인 사하다와 쿠란 구절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마무리됩니다. 간략한 형태에서부터 대담하고 독창적인 형식에 이르기까지 비문에 쓰인 다양한 아랍어 서체들은 묘비를 하나의 예술품으로 승화시킵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201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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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인 니잠 알딘 마흐무드 알술탄 알카이라니의 묘비, 메카, 1648년8월, 현무암

묘비의 내용은 페르시아에서 온 것으로 추정되는 부유한 상인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묘비는 재사용되었고, 반대편에는 1129년 메카에서 죽은 사람의 비문이 있습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2017년)

OLYMPUS DIGITAL CAMERA아라파 알마끼의 아들, 술라이만의 아들, 알리의 아들, 압달라의 아들, 샤이크 아피프 알라의 묘비, 메카, 1365~66년, 현무암

묘비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자격 없는 자, 자신의 죄를 인정하고 신을 믿는 그가 알라에게 돌아갑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2017년)

OLYMPUS DIGITAL CAMERA이브라임 알타바리의 아들, 무함마드의 아들, 샤이크 아부 바크르의 묘비, 메카, 1217년 3월18일, 현무암

무덤의 주인공은 이란의 북서부 타바리스탄 출신입니다. 그는 메카에서 이슬람 율법학자이자 판사였습니다. 원형의 묘비는 매우 드문 형태입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201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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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끼흐 자말 알딘 아비 압달라 무함마드의 묘비, 메카, 1196년 4월11일, 현무암

이슬람 율법학자의 묘비로 서체와 장식 구성으로 볼 때, 당시 메카에서 유명한 석공이었던 아비 하라미 알-마키 가문에서 만든 것으로 추정됩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201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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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달라의 아들, 유수프의 묘비, 메카, 1199년 6월2일, 현무암

“여기에 가족들이 사랑하는 젊은이, 압달라의 아들 유수프가 잠들다. 이슬람력 595년 샤반원(6월) 5일 수요일에 죽다.”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201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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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버지와 딸의 묘비, 메카, 1118년 4월, 현무암

묘비에는 다음과 같이 적혀 있습니다. “이곳은 이슬람력 511년에 죽은 야히야의 아들인 라지와 그와 함께 묻힌 딸 무니파의 무덤이다. 신께서 그들에게 자비를 베푸시기를…”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201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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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샤즈 알 이디의 아들, 까심의 아들, 자파르의 아들, 아불리자의 아들, 알리의 묘비, 메카, 1085년 10월 13일, 현무암

이 묘비에는 자세한 사망 일자가 적혀 있습니다. 11세기 이후부터 사망일자를 구체적으로 기록한 묘비들이 많아졌습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201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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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바스의 아들 무함마드의 묘비, 메카, 9세기초 ~ 10세기 후, 현무암

이 묘비의 상단에 “이브라힘이 새기”라는 작은 글씨가 있습니다. 메카에 있는 묘비 중에 서예가의 서명이 있는 것은 매우 희귀합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201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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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심의 딸, 루까이야의 묘비, 메카, 9세기 후 또는 10세기 초, 현무암

모두 9대의 이름이 적혀 있는 이 묘비는 죽은 이가 예언자 무함마드의 사촌이다 사위 알리의의 후손이며 까심으 딸임을 알려줍니다. 루까이야라는 이름은 예언자 무함마드 딸의 이름을 본딴 것입니다. 예언자의 많은 후손들이 메카에 살았고 그들은 말라 묘지에 묻혔습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201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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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드의 딸, 아스마의 묘비, 메카, 10세기, 현무암

죽은 사람은 알무탈리브의 아들, 압바스의 아들, 압달라의 아들,알리의 아들 술레이만의 아들, 자파르의 아들, 다우드의 아들, 알리의 아들, 아마드의 딸 아스마입니다. 그의 가계는 예언자 무함마드의 삼촌이자 압바스 칼리파의 선조인 압바스 칼리파의 선조인 압바스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201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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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드의 묘비, 메카, 10세기, 현무암

“누의 아들, 자파르의 아들, 무함마드의 다을 아마드, 부모 곁에 잠들다.”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201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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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우팔 알하시미의 아들, 무함마드의 아들, 아불까심 나우팔의 묘비, 9세기, 현무암,

화려하고 정교한 서체를 보여주는 이 묘비의 주인공은 예언자 무함마드의 사촌이자 친척인 알리의 후손, 하심 가문의 사람입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201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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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드의 묘비, 메케, 10세기, 현무암

“누의 아들, 자파르의 아들, 무함마드의 아들, 아마드, 부모 곁에 잠들다.”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201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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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우팔 알하시미의 아들, 무함마드의 아들, 아불까심 나우팔의 묘비, 9세기, 현무함

화려하고 정교한 서체를 보여주는 이 묘비의 주인공은 예언자 무함마드의 사촌이자 친척인 알리의 후손, 하심 가문의 사람입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201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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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 알파리시의 아들, 이사의 딸, 라흐만의 어머니의 묘비, 메카, 9세기, 현무암

이름 없는 여인의 묘비입니다. 오직 그녀의 아들이나 아버지의 이름으로만 그녀의 정체가 드러납니다. 파리시라는 이름은 이란 남서부 파르스 출신을 뜻하는 것으로, 그녀가 이란 태생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201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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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달라의 아들, 압바스의 묘비, 메카, 9세기, 현무암

비문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적혀 있습니다. “부모의 재산인 나시흐의 아들, 무함마드의 아들, 압둘라의 아들, 압바스가 불길에서 벗어나기를!”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201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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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의 아들, 압달 자바르의 딸, 갈리야의 묘비, 메카, 9세기, 현무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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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달라의 어머니의 묘비, 메카, 9세기, 현무암

비문에 따르면 죽은 사람인 “압달라의 어머니, 아자르의 아이의 어머니”로 나타납니다. 이 이름없는 여인은 아자르의 하인이며, 그의 아이를 가짐으로써 새로운 신분을 얻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201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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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람의 아들, 무사의 딸, 하사의 묘비, 메카, 9세기, 현무암

간결한 내용의 이 묘비는 처음 ‘바스말라(자비심 깊고 자애로운 신의 이름으로)’부터 시작하여, 예언자 무함마드에 대한 인사, 죽은 사람의 이름에 이어 마지막 감탄사(아멘! 두 세계의 주인이여!)로 끝을 맺습니다. 글씨체는 단순하지만 문자 ‘n’으로 발음되는 글자를 고리 모양으로 독특하게 썼습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201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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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브드 알아지즈 알술타니의 아들, 유수프의 아들, 아브드 알아지즈의 묘비, 메카, 1440년 11월 2일, 현무암

” 이 건강하고 착했던 사람의 무덤에 잠시 멈추어 아름다운 찬송으로 그를 기억하고 쿠란의 파티마 장을 낭독해 주시오”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2017년)

  1. 안내문, 중앙박물관 특별전, 2017년

[중앙박물관특별전, 아라비아로 가는길] 이슬람교의 확대

사우디 아라비아의 역사를 살펴보는 이번 전시에서는 이슬람 창시 이후 성지 메카를 찾았던 많은 순례자들이 남겨 놓았던 다양한 유물들을 살펴볼 수 있다. 오랜 세월 다양한 형태로 쓰여진 쿠란을 비롯하여 메카 성지를 장식했던 카바 신전의 문, 촛대, 향로 등을 살펴볼 수 있었다.

이슬람교의 확대
632년 이슬람교의 창시자 무함마드가 죽은 후 그의 장인이자 동지였던 아부 바크르가 2년 동안 이슬람 공동체의 지도자(칼리프)가 되었습니다. 이 짧은 기간 동안 이슬람은 빠르게 확대되어 그 영역이 동쪽으로는 사산조 페르시아 제국, 서쪽으로는 비잔틴 제국의 경계에 이르렀습니다. 무함마드가 죽은 지30년 후에 탄생한 최초의 이슬람왕조인 우마이야(661~750년)는 다마스쿠스를 중심으로 인더스 강에서 대서양에 이르는 거대한 제국이었습니다. 이슬람이 여러 문화권으로 확대되는 사이 메카는 이슬람의 정신적인 중심지로 자리잡았습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2017년)

OLYMPUS DIGITAL CAMERA세개의 펼침 면으로 구성된 쿠란, 북아프리카 또는 중동, 압바스 왕조, 9세기, 양피지에 잉크와 금

양피지에 금으로 글씨를 쓰고 갈색으로 테두리를 둘렀습니다. 발음을 알려주는 빨간색, 파란색 원 기호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금을 사용했고 글씨가 균형잡혀 있는 것은 쿠란의 이른 시기 판본의 특징입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2017년)

OLYMPUS DIGITAL CAMERA키스와의 일부, 메카, 1992년, 면.실크.금사와 은사

카바 신전을 덮는 천인 키스와는 메카에 바치는 가장 귀중한 헌정품 중 하나입니다. 키스와를 메카에 매년 보내는 전통은 여기에 기록된 대로 오늘날까지 이어집니다. “이 키스와는 메카에서 제작되었으며, 신성한 두 사원의 수호자(사우디 아라비아 국왕) 파흐드 이븐 압둘아지즈(재위 1982~2005)가 바쳤다. 신이여 그를 보호하소서, 1992년(이슬람력 1413년)”.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2017년)

OLYMPUS DIGITAL CAMERA1. 쿠란의 한면, 북아프리카 또는 중동, 압바스왕조, 10세기, 양피지에 잉크

OLYMPUS DIGITAL CAMERA2. 쿠란, 오스만왕조, 16~17세기, 종이에 잉크.채색.금

화려하게 채색된 이 쿠란은 16~17세기 오스만의 전형적인 서재인 나스크 체와 무하카크 체로 필사된 것입니다. 순례기간 동안 오스만 제국의 술탄들이 카바 신전에 헌정했던 많은 선물 중 하나입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2017년)

OLYMPUS DIGITAL CAMERA3. 쿠란, 1598년, 알리 이븐 술탄 무하마드 알-하라위가 메카에서 필사, 종이에 잉크와 금

OLYMPUS DIGITAL CAMERA자물쇠 판, 1603~1617년, 은

OLYMPUS DIGITAL CAMERA자물쇠, 1603~1617년, 은

카바 신전에서 상징적으로 가장 중요한 헌정품 중 하나는 신전 입구의 자물쇠와 열쇠입니다. 술타 아흐메트 1세(재위 1603~1617) 등 오스만의 술탄들은 정기적으로 열쇠와 자물쇠를 만들어 헌정했습니다. 16세기 이후 열쇠와 자물쇠는 대개 금이나 은으로 만들어졌고 헌정자의 이름과 쿠란의 구절이 새겨졌습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2017년)

OLYMPUS DIGITAL CAMERA향로, 메카, 오스만왕조, 1649년, 철.금.은.손잡이 포함

이슬람 시대에도 향은 각종 의례와 행사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이 향로는 메디나의 술탄 아흐마드 1세의 부인인 마흐 페이케르가 메디나 사원에 헌정하기 위해 의뢰한 것입니다. 섬세한 꽃 장식이 상감된 이 향로는 이스탄불에서 제작된 것으로 보이며, 17세기 중반 오스만 제국의 궁중 양식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우스만이라는 작가의 이름이 손잡이 아래에 새져져 있어 장인으로서의 자부심이 느껴집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201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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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바 신전의 문, 메카, 오스만시대, 1635 ~ 1636년, 나무에 은도금

이 거대한 나무 문은 메카 카바 신전의 내부로 들어가는 입구에 있던 것으로 오스만 제국의 술탄 무라드 4세(재위 1623 ~ 1640년)가 헌정한 것입니다. 도금한 은판에 세밀한 장식을 새기고, 이를 나무에 붙였습니다. 우아한 고리쇠가 달린 은판은 이스탄불에서 제작한 것입니다. 카바 문에 대한 역사적 기록에 따르면 이슬람 시대 초기의 카바 문의 형태가 수세기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10세기의 한 시인이 “도금한 은판 위에 명문과 원, 아라베스크 문양이 덮여있다”고 쓴 적도 있어, 17세기에 제작된 이 오스만 시대의 문과 형태가 비슷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문은 1947년까지 사용되었습니다. 현재 메카 신전을 장식하고 있는 문은 이때 교체된 것입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2017년)

OLYMPUS DIGITAL CAMERA촛대, 메카, 오스만왕조, 1757년, 구리에 도금

신전을 밝힐 램프나 촛대, 양초는 메카와 메디나를 위한 헌정품으로 인기가 높았습니다. 이 두 개의 커다란 촛대는 오스만 장인들의 기술을 잘 보여줍니다. 명문에 따르면, 이 촛대는 오스만 왕조의 고위직이자 1525년에서 1538년까지 이집트의 총독이기도 했던 카딩 술레이만 파샤가 헌정한 것입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2017년)

OLYMPUS DIGITAL CAMERA촛대, 메카, 오스만왕조 1540년, 구리에 도금

메카
메카는 향료 교역로에서 다소 떨어져 있었지만 홍해와 가까워 해상교통이 편리하고 물이 풍부했던 도시였습니다. 5세기경 메카지역을 지배하던 꾸라이시 부족이 주변지역과 활발히 교역하면서 도시가 번성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슬람 시대가 시작되고 ‘신의 집’이라 불렸던 메카의 사원은 여러 차례 보수와 재건축을 거듭하면서 도시 전체가 거대한 성지로 변모하였습니다. 1517년 오스만 제국이 아라비아를 차지한 이후 오스만의 술탄과 그 가족들은 메카와 메디나의 수호자가 되었습니다. 이들은 사원을 수리하고 순례자들을 위한 편의 시설을 개선하면서 이슬람에 대한 자신들의 헌신과 책임을 드러내 보였습니다. 떄로는 직접 순례를 나서며 뛰어난 예술성을 지닌 성물들을 기증하기도 했습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2017년)

 

[중앙박물관특별전, 아라비아로 가는 길] 메카와 메디나로 가는 길

이슬람교가 창시된 이후 성지 메카와 메디나는 이슬람의 종교적 중심지가 되면서 세계 각처의 이슬람 순례자들이 성지로 모여들었다. 이전 상인들의 무역로는 성지를 찾은 사람들의 순례길이 되었고, 순례자들이 가져와 사용하거나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물품을 거래하기도 하였다. 순례길에서는 다양한 물품들이 출토되고 있는데 이들 물품들에서 당시 사람들이 생활모습이나 경제, 예술활동 등을 살펴볼 수 있다.

메카와 메디나로 가는 길
622년 이슬람교의 창시자 무함마드가 박해를 피해 메카를 떠나 메디나로 향한 이후 이슬람교는 아라비아를 넘어 급속히 퍼져 나갔습니다. 메카와 메디나는 이슬람 세계의 종교적 중심지가 되어 시리아, 이집트, 이라크, 예멘 등 주변지역에서 순례자들이 모여들었습니다. 이제까지 향로를 운반하던 교역로는 성지를 향해 모여든 수많은 이들의 순례길이 되었습니다. 순례는 몇달에서 몇년이 걸리는 긴 여정이었기에 순례자들은 많은 물품을 가지고 다녔고 경비를 충당하기 위해 도자기나 유리, 금속 공예품을 팔거나 교환하기도 했습니다. 순례길에서 출토된 각종 취사 도구나 저장용기, 개인용품들은 당시의 일상생활 및 경제.예술 활동을 고스란히 담고 있습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 특별전, 2017년)

OLYMPUS DIGITAL CAMERA예언자의 모스크의 샤미 문을 덮는 천, 메디나, 견.금사

OLYMPUS DIGITAL CAMERA1. 문(또는 창문)의 상인방, 하우라, 12세기, 스투코

OLYMPUS DIGITAL CAMERA2. 상판조각, 마비야트, 9~10세기 추정, 성형 토기

OLYMPUS DIGITAL CAMERA3. 별모양 등잔, 마비야트, 8~10세기, 동석

OLYMPUS DIGITAL CAMERA4. 향로 조각, 마비야트, 8~10세기 추정, 구리

OLYMPUS DIGITAL CAMERA5. 장식잔, 마비야트, 10세기, 토기에 채색

OLYMPUS DIGITAL CAMERA6. 자기 조각, 메카.자잔.동부 주, 13~14세기, 자기

OLYMPUS DIGITAL CAMERA7. 청자 조각, 메카.자잔. 동부 주, 13~14세기, 도자

OLYMPUS DIGITAL CAMERA8. 청화백자 조각, 메카.자잔. 동부 주, 13~14세기, 도자

OLYMPUS DIGITAL CAMERA9. 백자 조각, 메카.자잔, 13~14세기, 도자

OLYMPUS DIGITAL CAMERA9. 백자 조각, 메카.자잔, 13~14세기, 도자

순례길
631년 예언자 무함마드는 이슬람교를 회복하기 위해 메디나를 떠나 메카로 갔습니다. 이른바 ‘핫즈’라 불리는 이 중대한 여정은 순례길이 되어 많은 이슬람교도들이 이 길을 따라 갔습니다. 이슬람의 성지 메카와 메디나로 가기 위해서는 네 개의 중요한 길을 따라가야만 했습니다. 아라비아 남서부의 예멘에서 시작하는 길은 예멘과 아프리카 북동부 지역에서 온 순례자들이 이용했습니다. 다마스쿠스에서 시작하는 길은 북서부 울라 지역을 통과했고, 이집트, 북아프리카 및 스페인에서 온 순례자들은 시나이 반도를 통과하는 길을 따라 육로로 여행했습니다. 바그다드에서 시작되는 순례길인 ‘다르브 주바이다’는 이라크, 페르시아, 중앙아시아 순례자들이 이용했던 가장 유명한 길이었습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 특별전, 2017년)

OLYMPUS DIGITAL CAMERA명판, 1520 ~ 1566년, 대리석

이 명판에는 1520년부터 1566년 오스만 제국을 통치했던 술탄 슐레이만의 이름이 새겨져 있습니다. 정돈된 글씨와 매끄러운 표면으로 볼 때 중요한 공공장소에 있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가장 영향력 있는 술탄 중 한 명인 슐레이만은 메카 사원의 두 첨탑을 재건하고 세번째 첨탑을 추가로 건축하여 신성한 사원의 수호자로서 족적을 남겼습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 특별전, 2017년)

OLYMPUS DIGITAL CAMERA항아리, 다르브 주바이다.하일, 도기

OLYMPUS DIGITAL CAMERA동전(디나르), 다르브 주나이다.하일, 778~824년, 금.은

다르브 주바이다(Darb Zubayda) 순례길에서 출토된 이 동전들은 압바스 왕조시대에 사용되었던 것입니다. 현재 우즈베키스탄의 사마르 칸트에서도 발견되었습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 특별전, 201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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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아리, 라바다, 7~8세기, 유약을 칠한 토기

이러한 크기의 항아리는 대개 저장용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이라크 지역 항아리와도 관련이 있습니다.(안내문, 중앙박물관 특별전, 2017년)

OLYMPUS DIGITAL CAMERA그릇, 라바다, 9~10세기, 토기에 채색

OLYMPUS DIGITAL CAMERA그릇, 라바다, 9~10세기, 토기에 채색

OLYMPUS DIGITAL CAMERA병과 플라스크, 라바다, 7~10세기, 유리

OLYMPUS DIGITAL CAMERA병과 플라스크, 라바다, 7~10세기, 유리

OLYMPUS DIGITAL CAMERA병과 플라스크, 라바다, 7~10세기, 유리

7세기 말부터 10세기까지로 거슬러 올라가는 이 유리병들은 순례길을 끼고 있는 라바다 지역의 대표적인 출토품입니다. 수수해 보이는 이 일상용품들은 초기 이슬람 세계 전역에서 사용되었습니다. 순례자들은 휴대가 간편한 개인 용품으로 사용하기도 했고, 여행중 자금이 피리요할 때 병이나 병 안에 담긴 것을 팔기도 했습니다. 라바다 지역에 유리 가마 유적이 있어 직접 제품을 생산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 특별전, 2017년)

OLYMPUS DIGITAL CAMERA벽 장식 조각, 라바다, 9세기, 석고에 채색

화려한 채색이 가미된 종교 건물 장식의 한 부분으로 ‘바스밀라(자비심 깊고 자애로운 신의 이름으로)’와 신앙 고백이 적혀 있습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 특별전, 201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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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 라바다, 9~10세기, 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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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 라바다, 8~10세기, 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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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 라바다, 7~9세기, 유약을 입힌 토기

OLYMPUS DIGITAL CAMERA어금니 모양 병, 라바다, 9~10세기, 유리, 약사발, 라바다, 7~10세기, 유리

OLYMPUS DIGITAL CAMERA향로, 라바다, 7~10세기, 동석

OLYMPUS DIGITAL CAMERA1. 그릇조각, 라바다, 9세기, 유약을 입힌 채색 토기, 2. 바라카(‘축복’)가 적힌 그릇 조각, 라바다, 9세기, 코발트로 칠한 토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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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저울 상자, 라바다, 8~10세기, 나무, 4. 장식판, 라바다, 8~9세기, 나무

OLYMPUS DIGITAL CAMERA5. 항아리, 라바다, 8~10세기, 토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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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주둥이가 있는 그릇, 라바다, 8~10세기, 구리

OLYMPUS DIGITAL CAMERA키스와 일부, 면.비단.금사와 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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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스와 일부, 면.비단.금사와 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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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아리, 라바다, 9세기, 토기에 채색

OLYMPUS DIGITAL CAMERA1. 병과 젓개, 라바다, 8~10세기, 구리, 2. 향로, 라바다, 8~10세기, 구리

OLYMPUS DIGITAL CAMERA3. 사발, 라바다, 8~9세기, 구리

OLYMPUS DIGITAL CAMERA4. 사람 모양의 악기 머리, 라바다, 8~9세기, 뼈

OLYMPUS DIGITAL CAMERA5. 아랍어가 새겨진 뼈 조각, 라바다, 8~10세기, 뼈

OLYMPUS DIGITAL CAMERA6. 접시, 라바다, 7~10세기, 동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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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각등, 라바다, 8~9세기, 동석

OLYMPUS DIGITAL CAMERA7. 각등, 라바다, 8~9세기, 동석

라바다(Al-Rabadha)
메디나에서 북동쪽으로 200 km 떨어진 라바다는 이슬람 이전 시대의 오래된 주거지 중 하나로 낙타와 말을 위한 목초지로 유명했으며, 토양과 식물 자원이 풍부했습니다. 1970년대 이후 계속된 발굴 결과로 거대한 주거지와 사원, 저수 시설, 묘지 등 초기 이슬람 시대에 번성했던 도시의 흔적이 드러나게 되었고 이 지역에서 생산한 도자기와 유리, 금속, 보석 등의 물품들도 함께 발견되었습니다. 이슬람 시대 이후 라바다는 바그다드에서 시작하는 순례길의 중요한 거점이 되었습니다. 이 길을 따라 이라크에서 온 상인과 순례자들에 의해 채색 토기와 장식품과 같은 특정한 수입품들이 아라비아 전역으로 유통되었습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 특별전, 2017년)

OLYMPUS DIGITAL CAMERA이정표, 다르브 주바이다, 8세기 후, 화강암 또는 현무암

이 이정표는 이라크 바그다드와 쿠파에서 시작한 순례길의 중간에 놓였던 것으로 지금까지 모두 다석 개가 발견되었습니다. 쿠파에서부터 62바리드(Barid) 떨어져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바리드는 압바스 시대의 거리 단위로 대략 20 km를 가리킵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 특별전, 2017년)

OLYMPUS DIGITAL CAMERA명문판, 메카, 1402년경, 대리석

이 대리석 판의 명문에는 이집트 맘루크 왕조의 술탄 파라지(재위 1314 ~ 1412년)가 메카의 복원 작업을 지시했다는 내용이 새겨져 있습니다.(안내문, 중앙박물관 특별전, 2017년)

OLYMPUS DIGITAL CAMERA명문판, 마흐드 알-다하브, 히자즈, 916~917년, 현무암

압바스 칼리파 무끄타디르(재위 908~ 932)가 의뢰한 순례길 건설을 기념하는 명문입니다. 명문 하단에 도로를 건설한 날짜가 적혀 있습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 특별전, 2017년)

OLYMPUS DIGITAL CAMERA접시, 주바일, 9세기, 도기에 채색

OLYMPUS DIGITAL CAMERA1. 냄비, 주바일, 9~12세기, 동석

OLYMPUS DIGITAL CAMERA2. 사발, 주바일, 9~12세기, 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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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발, 주바일, 11세기, 도기에 채색

OLYMPUS DIGITAL CAMERA3. 사발, 주바일, 11세기, 도기에 채색

OLYMPUS DIGITAL CAMERA3. 사발, 주바일, 11세기, 도기에 채색

OLYMPUS DIGITAL CAMERA3. 사발, 주바일, 11세기, 도기에 채색

OLYMPUS DIGITAL CAMERA1. 병, 주바일, 9~12세기, 유리

OLYMPUS DIGITAL CAMERA2. 사발, 주바일, 9세기, 도기에 채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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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주전자, 주바일, 9 ~12세기, 도기에 채색

OLYMPUS DIGITAL CAMERA4. 사발,우까이르, 11세기, 토기에 채색

OLYMPUS DIGITAL CAMERA5. 유리병, 쿠바르, 유리

OLYMPUS DIGITAL CAMERA6. 항아리, 쿠바르, 도기에 채색

OLYMPUS DIGITAL CAMERA7. 사발, 쿠발, 도기에 채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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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항아리, 하슬, 11세기, 도기에 채색

  1. 안내문, 중앙박물관 특별전, 2017년
  2. 위키피디아, 2019년

 

[중앙박물관특별전, 아라비아로 가는 길] 향료 교역

유향(乳香, Boswellia, Olibanum)과 몰약(沒藥, Myrrh)은 고대 문명 간 교역에서 중요한 품목으로 황금과 함께 동방박사가 예수에게 받쳤던 세가지 선물로 유명하다. 유향과 몰약은 중요한 행신료로 그 주산지는 아라비아반도 남부지역이었으며 고대 이래로 아라비아 사막을 통해 거래되었으며 아라비아의 주요 도시들은 상인들에게 휴식처를 제공하고 세금을 거두면서 막대한 부를 축적하였다. 사우디아라비아의 주요 교역 거점에서는 향로를 비롯하여 향신료교역과 관련된 다양한 유물들이 출토되고 있으며, 당시 축적된 경제력을 바탕으로 누렸던 문화수준을 보여주는 다양한 유물들도 출토되고 있다.

향료 교역
유향과 몰약은 주로 남부 아라비아와 동부 아프리카에서 생산되었습니다. 이 향료들은 향을 피우는 종교 의식에서부터 상처 치료나 감염예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었기 떄문에 고대 중근동 지역에서 매우 중요한 교역품이었습니다. 향로 교역로에 위치했던 도시들은 대상들에게 휴식처를 제공하는 한편 세금을 부과하여 막대한 부를 축적했습니다. 당시에 무거운 세금으로 인하여 향료는 최종 목적지에서 매우 비싼 값으로 거래되었습니다. 3세기 초 정점에 달했던 향료 교역은 로마에서 과도한 향료 사용과 비싼 값에 대한 거부감이 확대되면서 점차 감소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이슬람교의 확대에 따라 향료는 다시 중요한 필수품이 되었고 바닷길을 따라 동남아시아로도 확산되었습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2017년)

OLYMPUS DIGITAL CAMERA1. 향로, 카르얏 알파우, 기원전 3세기 ~ 기원후 3세기, 석회석

OLYMPUS DIGITAL CAMERA2. 향로, 까르얏 알파우, 기원전 3세기, 석회석. 향로에는 일반적으로 향신료 이름이 적혀 있지만 때로는 봉헌자의 이름이 새겨지기도 했습니다. 3. 향로, 까르얏 알파우, 1세기경, 석회석. 삼각형 띠로 장식된 각 면에는 향신료 이름이 적혀 있습니다.

OLYMPUS DIGITAL CAMERA4. 향로, 까르얏 알파우, 연대미상, 석회석. 5. 향로 제단, 까르얏 알파우, 1세기경, 석회석. 6. 향로, 까르얏 알파우, 기원전 4 ~ 1세기, 석회석. 기다란 향로의 한쪽면에 꼭대기로 올라가는 뱀이 새겨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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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로제단, 까르얏 알파우, 기원전 4~1세기경, 석회석.

아라비아에서 발굴된 향로와 제단에는 금성을 상징하는 원반과 초승달이 새겨져 있습니다. 이러한 상징은 기원전 5세기에 처음 나타나며, 아라비에서 수천 년 동안 계속 사용되었습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201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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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로, 까르얏 알파우, 1세기경, 석회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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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로 제단, 까르얏 알파우, 1세기경, 석회석

OLYMPUS DIGITAL CAMERA남자가 그려진 벽화조각, 까르얏 알파우, 1~2세기, 석고에 채색

까르얏 알파우의 주거 유적에서 발굴된 이 벽화에는 도시 상류층의 삶이 드러나 있습니다. 짙은 색 곱슬머리의 남자가 하인들에게 둘러싸여 있고 알이 가득한 포도가 그의 주변에 있습니다. 이 벽화는 1~2세기경 중근동 지방에 퍼진 디오니소스 도상의 영향을 보여줍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2017년)

OLYMPUS DIGITAL CAMERA12궁도가 그려진 벽화조각, 까르얏 알파우, 1~3세기, 석고에 채색

가운데 축을 중심으로 얼룩무늬 고양이, 사자, 전갈, 켄타우스, 히드라가 그려져 있습니다. 오른쪽에는 숫양의 뿔도 보입니다. 이 동물들은 하늘에 정렬된 별자리를 나타낸 것으로 고대부터 메소포타미아, 이집트, 그리스, 로마에서 친숙했던 별자리들입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2017년)

OLYMPUS DIGITAL CAMERA장례장면이 그려진 벽화 조각, 까르얏 알파우, 기원전 1~2세기, 석고에 채색

OLYMPUS DIGITAL CAMERA성곽이 그려진 벽화 조각,

이 벽화는 돌 위에 지은 성곽을 그린 것입니다. 건물의 모든 층마다 빽빽하게 사람들이 들어 차 있습니다. 건물의 꼭대기에는 명문이 적혀 있어서 까르얏 알파우의 중요한 건물을 표현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2017년)

아라비아는 사람이 사는 제일 남쪽 나라이다. 유향, 몰약, 계피, 육계, 방향수지는 오로지 이 나라에서만 난다. 헤로도토스 「역사」 3권 107장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2017년)

OLYMPUS DIGITAL CAMERA사발, 까르얏 알파우, 기원전 1세기, 유리

OLYMPUS DIGITAL CAMERA사발, 까르얏 알파우, 1세기, 유리,

OLYMPUS DIGITAL CAMERA사발, 까르얏 알파우, 1세기, 유리

OLYMPUS DIGITAL CAMERA접시, 까르얏 알파우, 기원전 1세기 후 ~ 기원후 1세기, 유리,

OLYMPUS DIGITAL CAMERA잔, 까르얏 알파우, 1세기, 유리

까르얏 알파우에서 출토된 유리 잔, 사발, 병은 대부분 로마에서 수입된 것입니다. 주로 연회나 값비싼 오일과 향수를 저장하기 위해 사용했습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2017년)

OLYMPUS DIGITAL CAMERA1. 향유병, 이지비트 또는 메소포타미아, 1세기, 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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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발삼병, 까르얏 알파우, 1세기, 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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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유리병, 까르얏 알파우, 기원전 1세기 ~ 기원후 1세기경, 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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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대추야자 모양 병, 까르얏 알파우, 1세기 후 ~ 2세기초, 유리

OLYMPUS DIGITAL CAMERA5. 유리병,까르얏 알파우, 1세기, 유리

OLYMPUS DIGITAL CAMERA이름이 적힌 사자 모양 추, 까르얏 알파우, 1세기경, 청동. 추의 무게는 약 4킬로그램 정도이며 토착신 칼(Kahl)과 소유자의 이름이 새겨져 있습니다.

OLYMPUS DIGITAL CAMERA추, 까르얏 알파우, 1세기경, 청동

OLYMPUS DIGITAL CAMERA동전, 까르얏 알파우, 1~4세기, 은

서 있거나 걸어가는 사람의 모습이 앞면에 나타나 있습니다. 뒷면에는 이 지역 토착 신인 칼의 이름이 사바 문자로 새겨져 있습니다. 은과 동으로 만든 동전들이 거주 지역에서 출토되어 부유했던 까르얏 알파우의 일상생활을 보여줍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2017년)

OLYMPUS DIGITAL CAMERA남자가 그려진 직물 조각, 까르얏 알파우, 기원전 3세기 ~ 기원후 3세기, 양모

까르얏 알파우에서는 다량의 낙타 털, 양모와 린넨 직물 조각이 발견되었습니다. 직물과 함께 실뭉치, 가락바퀴, 바늘 같은 도구들이 출토되어 직물을 제조했던 공방이 있었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2017년)

OLYMPUS DIGITAL CAMERA직물조각, 까르얏 알파우, 기원전 3세기 ~ 기원후 3세기, 린넨.양모

OLYMPUS DIGITAL CAMERA 직물조각, 까르얏 알파우, 기원전 3세기 ~ 기원후 3세기, 린넨.양모

OLYMPUS DIGITAL CAMERA가락바퀴, 까르얏 알파우, 기원전 3세기 ~ 기원후 3세기, 돌

OLYMPUS DIGITAL CAMERA실뭉치와 바늘, 까르얏 알파우, 기원전 3세기 ~ 기원후 3세기, 양모.청동.나무

OLYMPUS DIGITAL CAMERA원뿔형 병, 까르얏 알파우, 기원전 2 ~ 1세기, 석회석

OLYMPUS DIGITAL CAMERA접시, 까르얏 알파우, 기원전 2세기 ~ 기원후 2세기, 토기에 채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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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포라, 까르얏 알파우, 기원전 1세기 ~ 기원후 1세기, 토기에 유약

OLYMPUS DIGITAL CAMERA채색 토기, 까르얏 알파우, 1 ~ 세기, 토기에 채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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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암포라, 까르얏 알파우, 기원전 1세기 ~ 기원후 1세기, 토기에 유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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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암포라, 까르얏 알파우, 기원전 1세기 ~ 기원후 1세기, 토기에 유약

OLYMPUS DIGITAL CAMERA2. 스키포스(술잔), 까르얏 알파우, 기원전 1세기 ~ 기원후 1세기, 토기에 유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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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항아리, 까르얏 알파우, 기원전 1세기 ~ 기원후 1세기, 토기에 유약

OLYMPUS DIGITAL CAMERA병, 까르얏 알파우, 기원전 2세기 ~ 기원후 2세기, 토기에 유약

OLYMPUS DIGITAL CAMERA항아리, 자잔, 1세기, 채색 토기

OLYMPUS DIGITAL CAMERA단지, 제라시, 동석

OLYMPUS DIGITAL CAMERA가면, 자우프, 1세기, 화산암

OLYMPUS DIGITAL CAMERA등잔, 제라시, 동석

OLYMPUS DIGITAL CAMERA침대다리, 까르얏 알파우, 1세기경, 청동

OLYMPUS DIGITAL CAMERA 침대다리, 까르얏 알파우, 1세기경, 청동

침대의 다리 부분으로 로마식 의자인 클리네(Klinai)의 다리 형태를 모방한 것입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2017년)

OLYMPUS DIGITAL CAMERA침대 머리 장식, 까르얏 알파우, 1세기경, 금동

까르얏 알파우에서는 로마에서 수입한 값비싼 침대를 무덤에 묻었습니다. 말 머리와 사냥의 신 아르테미스의 모습이 있는 이 장식은 침대 머리 부분에 붙였던 것입니다. 지중해 지역에서 온 수입품들은 남부 아라비아에서 매우 인기있는 사치품이었습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2017년)

OLYMPUS DIGITAL CAMERA부적, 까르얏 알파우, 기원전 1천년기, 돌.금과 루비

OLYMPUS DIGITAL CAMERA스카라브, 까르얏 알파우, 기원전 1천년기, 돌.금

OLYMPUS DIGITAL CAMERA종 모양의 귀걸이, 로마, 1~3세기,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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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시스-티케, 까르얏 알파우, 기원전 1세기 ~ 3세기, 유약 바른 토기

기다란 관을 쓰고 풍요의 뿔을 지닌 여인은 이집트 행운의 여신 이시스-티케를 표현한 것입니다. 로마시대에 수입한 것으로 가정에서 의례용으로 사용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201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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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신구(귀걸이, 목걸이, 장신구), 까르얏 알파우, 1~3세기, 금.마노

OLYMPUS DIGITAL CAMERA항아리를 실은 아라비아 낙타 소조상, 까르얏 알파우, 기원전 3세기 ~ 3세기, 점토

OLYMPUS DIGITAL CAMERA아라비아 낙타 청동상, 까르얏 알파우, 기원전 2세기 ~ 2세기, 청동

작은 낙타의 배 밑에 두 개의 구멍을 뚫어 지지대로 바닥에 고정시켰습니다. 두 사마위(dhu Samawi) 신에게 이 낙타를 바친다는 명문으로 보아 의례용으로 제작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두 사마위는 대상 부족이었던 아미르(Amir)족이 숭배했던 신이었습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2017년)

OLYMPUS DIGITAL CAMERA단봉낙타 소조상, 까르얏 알파우, 기원전 1세기 ~ 3세기, 점토

고대 아라비아 사람들에게 낙타는 가장 중요한 재산이었습니다. 목과 뒷 다리에 새겨진 무늬는 마구를 나타내거나 또는 특정 의식을 위해 새긴 것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2017년)

OLYMPUS DIGITAL CAMERA낙타 청동상, 까르얏 알파우, 기원전 2세기 ~ 2세기, 청동

  1. 안내문, 중앙박물관 특별전, 2017년
  2. 위키피디아, 2019년

 

 

 

[중앙박물관특별전, 아라비아로 가는 길] 사막의 고대도시, 까르얏 알파우

까르얏 알파우(Qaryat al-Faw)는 킨다(Kindah)왕국의 수도로 사우디아라비아 수도 리아드에서 남서쪽으로 700 km 정도 떨어져 있다. 발굴조사 결과 주거지, 시장, 광장, 거리, 사원, 무덤 등 다양한 형태의 유적들이 확인되었다. 이 도시는 기원전 4세기 이후부터 존재해 왔으며 향료교역의 거점으로 번성해 왔다. 유적지에서는 지중해에서 수입된 장식품, 화려한 채색 벽화 등을 비롯하여 고대 아라비아 사람들의 삶을 살펴볼 수 있는 토기, 조각상 등 다양한 유물들이 출토되었다. 또한 고대 아랍어의 기원을 살펴볼 수 있는 1세기경 유물로 추정되는 명문이 새겨진 유물이 유명하다. 이들 유물들은 아라비아반도 남부지역에서도 국제적인 도시가 번성하였음을 보여주고 있다.

까르얏 알파우(Qaryat al-Faw)
까르얏 알파우는 룹 알칼리 사막의 서쪽 끝에 위치한 지역으로 기원전 1세기부터 기원후 4세기까지 킨다 왕국의 수도였습니다. ‘천국의 도시’라 불렸던 이 도시는 남부 아라비아를 북동부 아라비아, 메소포타미아, 지중해 지역과 연결했던 향료교역의 거점이었습니다. 1970년대부터 시작된 발굴 조사로 집과 광장, 거리가 조성된 거주지와 시장, 사원, 묘지들이 확인되었고, 지중해 지역에서 수입한 고가의 장식품, 화려하게 채색된 벽화가 발견되었습니다. 또한 거주지에서는 토기, 조각상, 유리병, 직물 등 고대 아라비아의 경제와 종교적 삶을 알 수 있는 다양한 일상 용품들이 출토되었습니다. 까르얏 알파우의 출토품들은 이슬람 시대 이전 남부 아라비아에 자리잡았던 수준 높은 국제 도시의 존재를 증명합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아라비아의 길’, 2017년)

OLYMPUS DIGITAL CAMERA건축부속물, 까르얏 알파우, 기원전 1세기, 석회석

사원 건물의 한 부분으로 아이벡스(야생염소) 머리 모양으로 된 두 줄 사이로 고대 남부 아라비아 언어인 사바어로 기록한 명문이 남아 있습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아라비아의 길’, 2017년)

OLYMPUS DIGITAL CAMERA명문 판, 까르얏 알파우, 기원전 1세기경, 석회석

사바 어로 쓴 명문에는 무덤의 조성과 관련된 금전적인 관계를 어기는 자는 오아시스 지역의 신인 칼룸의 저주를 받을 것이라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아니캇(Ahnikat) 족의 가둠의 아들 다눔과 그의 아들인 마수드와 다움의 아들 실완의 묘비를 세우고, 모든 소유주, 구매자, 대부업자들을 대신하여 칼룸에게 위탁한다. 이것을 어기는 사람은 저주를 받을 것이다.”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아라비아의 길’, 2017년)

OLYMPUS DIGITAL CAMERA까르얏 알파우 유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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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비, 카르얏 알파우, 기원전 5~4세기경, 석회석

“아니카트 부족, 와일의 딸 라티다트”라고 적혀있어 묘비로 추정됩니다. 두 개의 원 또는 ‘눈’이 있어서 신비로운 분위기를 만들어 냅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아라비아의 길’, 2017년)

OLYMPUS DIGITAL CAMERA1. 사파위 명문, 까르얏 알파우, 기원전 1천년기, 사암

OLYMPUS DIGITAL CAMERA2. 묘비, 까르얏 알파우, 기원전 1천년기 후, 석회암. 고대 아랍어의 기원을 보여주는 중요한 유물 중 하나이다.

아라비아 남부에서 가장 오래된 아랍어 명문이 있는 묘비로 무덤을 훼손하는 자에 대한 경고 문구가 담겨 있습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아라비아의 길’, 2017년)

OLYMPUS DIGITAL CAMERA3. 문(또는 창문) 상인방, 까르얏 알파우, 기원전 3세기 ~ 기원후 3세기, 석회석

문이나 창문의 상단부를 장식하던 상인방 조각으로 남부 아라비아의 전형적인 무늬인 아이벡스(야상염소) 머리가 띠의 형태로 표현되었습니다. 이밖에도 손잡이가 달린 잔, 켄타로스 등 그리스와 로마의 장식적 요소들이 혼재되어 까르얏 알파우의 국제적인 문화를 보여줍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아라비아의 길’, 201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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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문판, 까르얏 알파우.왓드 사원, 기원전 1세기 ~ 기원후 1세기, 청동

사원의 입구 벽에 부착되었던 청동 명문 판은 까르얏 알파우에서 미네아 문화와 관습에 대해 언급하고 있습니다. 미네아 인들은 향료를 생산하는 남부 아라비아에서 왔지만 대상들을 통제하기 위해 대개 북부 도시에서 살았습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아라비아의 길’, 2017년)

OLYMPUS DIGITAL CAMERA머리 조각상, 까르얏 알파우, 기원전 3세기 ~ 기원후 1세기, 설화 석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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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검을 찬 남자, 까르얏 알파우, 1~3세기, 설화 석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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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의 얼굴, 까르얏 알파우, 기원전 1세기 ~ 기원후 2세기, 청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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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자의 머리, 나즈란, 2세기경, 청동

청동으로 만든 포효하는 사자의 머리는 콰르얏 알파우의 남서부 나즈란에서 발견된 것입니다. 나즈란은 북부 아라비로 가는 향료길의 중요한 도시였습니다. 사자의 모습에 그리스-로마 조각의 특징을 보이지만, 눈을 표현하는 방식이나, 사실적으로 표현된 갈기, 고부조로 된 수염은 아라비아 남부의 특징적인 표현 양식이기도 합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아라비아의 길’, 2017년)

OLYMPUS DIGITAL CAMERA조각상(손), 까르얏 알파우, 기원전 3세기 ~ 기원후 3세기, 청동

OLYMPUS DIGITAL CAMERA1. 명판, 까르얏 알파우, 2~3세기경, 청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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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조각상(사자의 갈퀴), 까르얏 알파우, 기원전 3세기 ~ 기원후 3세기, 청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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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거울, 까르얏 알파우, 1세기경, 청동

OLYMPUS DIGITAL CAMERA1. 문고리, 까르얏 알파우, 3세기, 청동

OLYMPUS DIGITAL CAMERA2. 발모양의 의자 다리, 까르얏 알파우, 1세기경, 청동

OLYMPUS DIGITAL CAMERA3. 향로, 까르얏 알파우, 기원전 3세기 ~ 기원후 3세기, 청동, 청동 향로는 귀중했지만 사용하지 않으면 대부분 파괴되었기 때문에 현재 남아 있는 것은 드뭅니다.

OLYMPUS DIGITAL CAMERA4. 등잔, 까르얏 알파우, 기원전 3세기 ~ 기원후 3세기 경, 청동

OLYMPUS DIGITAL CAMERA1. 아르테미스, 까르얏 알파우, 기원전 3세기 ~ 기원후 3세기, 청동, 2. 여성상, 까르얏 알파우, 1~2세기, 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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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남성상, 까르얏 알파우, 기원전 3세기경, 청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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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하포크라테스, 까르얏 알파우, 2~3세기, 청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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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여성상, 까르얏 알파우, 기원전 1세기경, 석회석에 채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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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헤라클레스, 까르얏 알파우, 1~3세기, 청동

사자 가죽을 들고 어깨에 방망이를 얹은 그리스 영웅 헤라클레스의 모습입니다. 오른 손에는 술통을 쥐고 있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특별전, 201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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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하포크라테스, 까르얏 알파우, 1~3세기, 청동

OLYMPUS DIGITAL CAMERA청동머리상, 나즈란, 1세기, 청동

OLYMPUS DIGITAL CAMERA청동판, 나즈란, 2세기경, 청동. 두 사마위 신에게 두 도랑의 땅과 거기서 생산된 곡물을 바친다는 내용의 명문이 있습니다.

OLYMPUS DIGITAL CAMERA남자의 얼굴, 나즈란, 1~4세기, 설화석고

OLYMPUS DIGITAL CAMERA돌 탁자, 나즈란, 기원전 1천년, 설화석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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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자, 까르얏 알파우, 1~2세기, 은

OLYMPUS DIGITAL CAMERA2. 여과기, 까르얏 알파우, 1~2세기, 은

OLYMPUS DIGITAL CAMERA3. 잔, 까르얏 알파우, 3세기, 은

  1. 안내문, 중앙박물관 특별전, 2017년
  2. 위키피디아, 2019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