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일:] 2019년 04월 30일

  • [중앙박물관특별전, 아라비아로 가는 길] 말라 지역의 묘비

    전시에서는 메카 북쪽 말라 지역에 있던 묘비들을 살펴볼 수 있다. 특별한 형식을 갖추고 있지는 않지만 현무암에 글자를 새겨놓은 묘비들에는 9~10세기를 살았던 이슬람 교도들의 삶과 종교에 대한 생각들이 잘 표현되어 있다. 비문에는 쿠란 구절과 묘비 주인의 삶에 대한 내용 등이 적혀 있다. 말라 지역의 묘비(Tombstones from al-Ma’la Cemetery) 메카의 북쪽 인근에 위치하고 있었던 말라 지역의 묘비에는…

  • [중앙박물관특별전, 아라비아로 가는길] 이슬람교의 확대

    사우디 아라비아의 역사를 살펴보는 이번 전시에서는 이슬람 창시 이후 성지 메카를 찾았던 많은 순례자들이 남겨 놓았던 다양한 유물들을 살펴볼 수 있다. 오랜 세월 다양한 형태로 쓰여진 쿠란을 비롯하여 메카 성지를 장식했던 카바 신전의 문, 촛대, 향로 등을 살펴볼 수 있었다. 이슬람교의 확대 632년 이슬람교의 창시자 무함마드가 죽은 후 그의 장인이자 동지였던 아부 바크르가 2년 동안 이슬람…

  • [중앙박물관특별전, 아라비아로 가는 길] 메카와 메디나로 가는 길

    이슬람교가 창시된 이후 성지 메카와 메디나는 이슬람의 종교적 중심지가 되면서 세계 각처의 이슬람 순례자들이 성지로 모여들었다. 이전 상인들의 무역로는 성지를 찾은 사람들의 순례길이 되었고, 순례자들이 가져와 사용하거나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물품을 거래하기도 하였다. 순례길에서는 다양한 물품들이 출토되고 있는데 이들 물품들에서 당시 사람들이 생활모습이나 경제, 예술활동 등을 살펴볼 수 있다. 메카와 메디나로 가는 길 622년 이슬람교의…

  • [중앙박물관특별전, 아라비아로 가는 길] 향료 교역

    유향(乳香, Boswellia, Olibanum)과 몰약(沒藥, Myrrh)은 고대 문명 간 교역에서 중요한 품목으로 황금과 함께 동방박사가 예수에게 받쳤던 세가지 선물로 유명하다. 유향과 몰약은 중요한 행신료로 그 주산지는 아라비아반도 남부지역이었으며 고대 이래로 아라비아 사막을 통해 거래되었으며 아라비아의 주요 도시들은 상인들에게 휴식처를 제공하고 세금을 거두면서 막대한 부를 축적하였다. 사우디아라비아의 주요 교역 거점에서는 향로를 비롯하여 향신료교역과 관련된 다양한 유물들이 출토되고…

  • [중앙박물관특별전, 아라비아로 가는 길] 사막의 고대도시, 까르얏 알파우

    까르얏 알파우(Qaryat al-Faw)는 킨다(Kindah)왕국의 수도로 사우디아라비아 수도 리아드에서 남서쪽으로 700 km 정도 떨어져 있다. 발굴조사 결과 주거지, 시장, 광장, 거리, 사원, 무덤 등 다양한 형태의 유적들이 확인되었다. 이 도시는 기원전 4세기 이후부터 존재해 왔으며 향료교역의 거점으로 번성해 왔다. 유적지에서는 지중해에서 수입된 장식품, 화려한 채색 벽화 등을 비롯하여 고대 아라비아 사람들의 삶을 살펴볼 수 있는 토기,…

  • [중앙박물관특별전, 아라비아로 가는 길] 고대 유적지 울라와 마다인 살레

    알-울라(Al Ola)는 사우디아라비아 부서부에 있는 도시로 메디니(Median)에서 북쪽으로 약 300 km 떨어져 있다. 이 도시는 고대 향료 교역로의 주요 거점이있던 데단(Dedan)이 있었던 지역이다. 벽으로 둘러싸인 도시 알-울라는 기원전 6세기에 지어졌는데 사막의 오아시스로 비옥한 토양과 물이 풍부한 지역이다. 이곳에는 고대 리흐얀(Lyeyan)왕국이 있었으며 아라비아 사막을 경유하는 대상들을 대상으로 세금을 부과하는 등 경제적으로 크게 번성하였다. 도시에는 진흙벽돌과 돌로된…

  • [중앙박물관특별전, 아라비아로 가는 길] 사막위의 고대도시

    향신료 무역은 아시아와 동북 아프리카, 유럽 사이의 무역을 말하며 계피와, 생강, 울금등 향신료가 주요 물품이었다. 기원전 1,000년 이전 이집트인들은 아라비아반도에서 홍해를 통해 인도의 향신료 등을 거래했으며, 그 이전 신석기인들도 홍해를 통해 여러 물건들이 거래되었을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대항해시대 신항로가 개척되기 전까지 아라비아반도와 홍해를 경유하는 향료무역로는 지속되었다. 고대 향신료 교역의 주요 거점이었던 아라비아반도의 주요 도시들은 교역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