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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박물관] 광주 신창동유적, 집과 생활용품

신창동 유적에서는 다양한 생활용품들이 출토되었는데 그 중 한반도에서 가장 오래된 비단과 삼베의 흔적이 출토되었으며, 후대에 사용되었던 베짜는 도구들과 비슷한 형태의 도구들도 출토되었다. 토기는 동시대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발달된 모습의 검은간토기와 점토대토기들이 출토되었으며, 토기를 굽던 가마의 흔적도 확인되었다. 집은 전통적인 움집과 창고 등으로 사용된 고상가옥이 확인되어 동시대 다른 지역과 비슷한 생활형태를 유지했던 것으로 보인다.

OLYMPUS DIGITAL CAMERA실감개, 초기철기시대, 광주 신창동

신창동에서 출토된 실감개이다. 工자 형태로 만들어졌으며 두 개의 직사각형 나무판을 가는 나무막대로 연결하였다. 가락바퀴 등으로 뽑은 실의 탄력을 높이기 위해 감아두는 도구이다. (안내문, 광주박물관, 2018년)

OLYMPUS DIGITAL CAMERA실감개, 초기철기시대, 광주 신창동

OLYMPUS DIGITAL CAMERA바디, 초기철기시대, 광주 신창동

바디는 베틀 부속구의 하나로, 날줄 사이를 가로지르는 씨줄을 넣고 양쪽 끝 부분을 당겨 날줄과 씨줄이 치밀하고 고르게 짜여지도록 하는 도구이다. 실제 사용 중 날줄에 의해 긁힌 자국이 남아 있다. (안내문, 광주박물관, 2018년)

OLYMPUS DIGITAL CAMERA삼베붙은토기, 초기철기시대, 광주 신창동

OLYMPUS DIGITAL CAMERA삼씨, 뼈바늘, 초기철기시대, 광주 신창동

OLYMPUS DIGITAL CAMERA가락바퀴, 초기철기시대, 광주 신창동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비단과 삼베
의복은 인간의 생활필수품 가운데 으뜸에 해당된다. 의복을 만드는 옷감의 출현은 신석기시대로 알려지고 있지만, 신석기시대와 청동기시대의 직물 관련 자료는 가락바퀴와 유물에 부착된 직물의 흔적이 전부였다. 신창동에서는 천과 실을 만드는데 사용된 도구인 바디, 실감개, 뼈바늘, 가락바퀴 등이 확인되어 이곳에서 직접 실과 천을 만들었음을 알 수 있다. 당시의 직물 종류는 분명하지 않으나 삼한에서는 일찍이 양잠을 하여 면포와 겸포 같은 견직물을 짜고 폭이 넓은 세포를 생산하였다는 기록과 신창동에서 삼베를 만드는 식물인 삼의 종자가 혹인된 것으로 볼 때, 비단과 삼베가 주요 직물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런데 최근 신창동에서 출토된 천 조각을 분석한 결과, 견직물과 마직물로 확인되었다. 이는 기록으로 남아 있는 삼한의 직물종류를 실증적으로 보여주는 최초의 자료이다. (안내문, 광주박물관, 2018년)

OLYMPUS DIGITAL CAMERA검은간토기, 점토대토기, 초기철기시대, 광주 신창동. 신창동 유적에서 출토된 토기는 점토대토기가 주종을 이룬다. 이외에도 검은간토기, 굽다리접시, 완, 바리, 손잡이 달린 호형토기, 접시, 뚜껑 등이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뚜껑, 접시, 검은간토기, 점토대토기, 초기철기시대, 광주 신창동

OLYMPUS DIGITAL CAMERA접시, 완, 초기철기시대, 광주 신창동

OLYMPUS DIGITAL CAMERA완, 귀때토기, 굽다리접시,  초기철기시대, 광주 신창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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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리, 초기철기시대, 광주 신창동

OLYMPUS DIGITAL CAMERA굽다리접시, 초기철기시대, 광주 신창동

OLYMPUS DIGITAL CAMERA굽다리접시, 호형토기, 초기철기시대, 광주 신창동

토기의 생산
저습지 유적의 서쪽 구릉 서사면에서는 길이 8 m인 도랑형태의 가마 1기가 확인되었다. 가마의 바닥은 특별한 시설이 없는 점토바닥 그대로이며, 검은색 재가 깔려 있었다. 내부는 소토와 재로 이루어진 퇴적층이 두껍게 쌓여 있으며, 많은 토기편이 함께 확인되었다. 이후 이 토기가마에 인접하여 다른 형태의 토기가마 1기가 추가로 확인되었다. 평면형태는 긴 지름이 4 m 가량인 타원형이다. 역시 내부에는 별다른 시설이 확인되지 않고 검게 그을린 토기편과 함께 숯과 소토가 확인되어 한데가마로 판단되었다. 신창동 저습지에서 출토된 토기는 점토대토기가 주종을 이루고 있으며 이 외에 항아리, 검은간토기, 바리, 시루, 굽다리접시, 뚜껑 등 다양한 형태의 토기가 확인되었다. 저습지의 제2기층에서 토기가마의 부산물로 보이는 다량의 소토와 재, 숯 등이 확인되었고 토기의 기종과 형태에 있어 토기가마 출토품과 저습지 출토품이 동일한 것으로 볼 때 저습지가 형성된 시기의 토기가마로 판단된다. (안내문, 광주박물관, 201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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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짝, 초기철기시대, 광주 신창동. 느티나무로 만든 문짝으로, 두 개로 구성된 문의 한쪽에 해당한다. 직경 40 cm 내외의 나무를 파내어 일체형으로 만들었는데, 앞면에는 빗장 고정부가 있다.  (안내문, 광주박물관, 2018년)

OLYMPUS DIGITAL CAMERA발화도구, 복원품, 초기철기시대, 광주 신창동

OLYMPUS DIGITAL CAMERA발화막대, 발화대, 초기철기시대, 광주 신창동

OLYMPUS DIGITAL CAMERA말화막대집, 초기철기시대, 광주 신창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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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솔, 초기철기시대, 광주 신창동. 송진이 많이 엉긴 소나무의 옹이 부분을 이용하여 막대 형태로 만든 것이다. 송진이 많아 불이 잘 붙고 오래 탈 수 있어 전통시대에는 물론 최근까지도 불의 보관 및 이동에 많이 사용된다.  (안내문, 광주박물관, 201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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뼈로 만든 검, 초기철기시대, 광주 신창동. 뼈를 갈아 양날을 세운 짧은 칼의 형태로 만들었다. 날 부분은 정교하게 마연하여 날카로우며, 칼 끝은 뾰족하게 마무리하였다. 손잡이에 끼울 수 있도록 삽입부를 만든 것도 있다.  (안내문, 광주박물관, 2018년)

OLYMPUS DIGITAL CAMERA나무집게, 초기철기시대, 광주 신창동. 단단한 참나무 2조각을 위아래로 겹치고 바깥 면의 홈에 끈을 묶은 뒤, 한쪽에서 쐐기를 박아 물체를 단단하게 고정하였다.  (안내문, 광주박물관, 2018년)

OLYMPUS DIGITAL CAMERA다양한 쐐기, 초기철기시대, 광주 신창동

OLYMPUS DIGITAL CAMERA원통모양칠기, 초기철기시대, 광주 신창동. 얇은 판재로 재단한 나무를 높은 열과 증기로 구부려 몸통을 만들고 둥근 바닥판을 결합하여 완성하였다. 몸통에는 옻칠로 접착한 흔적이 남아 있다.  (안내문, 광주박물관, 2018년)

OLYMPUS DIGITAL CAMERA나무갈고리, 초기철기시대, 광주 신창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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빗자루, 초기철기시대, 광주 신창동. 0.4 cm 내외의 가는 싸리나무 묶음의 한쪽 끝을 묶어 자루로 만들었다. 현재 농촌에서 사용하고 있는 싸리나무 빗자루와 거의 동일한 모습이다.  (안내문, 광주박물관, 2018년)

OLYMPUS DIGITAL CAMERA나무갈고리, 초기철기시대, 광주 신창동. ’J'모양으로 나뭇가지를 이용하여 손쉽게 만들었다. 생활용품.씨앗 등을 걸어두거나 짚단을 찍어 나르는 등 생활에서 다양하게 사용하였던 도구로 추정된다.  (안내문, 광주박물관, 2018년)

집과 생활용품, 신창동 사람들의 일상생활
이 시기의 집은 크게 움집과 고상가옥의 두가지 형태가 있었다. 움집은 땅을 파낸 뒤 나무로 기둥을 세우고 지붕의 틀을 만든 다음 풀로 지붕을 완성한 것이다. 『삼국지』 위서 동이전에 “풀로 덮은 지붕이 무덤처럼 생긴 흙집을 만들어 산다”는 기록에 보이는 형태의 집으로 볼 수 있다. 고상가옥은 기둥을 세우고 바닥면을 지면보다 높게 만들어 사다리를 통해 출입하는 마치 원두막과 비슷한 형태의 건물로 창고 또는 공방으로 사용되었다. 신창동 유적에서는 문짝과 건축부재, 나무기둥 등이 확인되어싿. 한편 불을 피우는데 사용한 발화구, 청소와 정리에 사용하던 빗자루, 물건을 담아 나르는데 사용된 삼태기와 소쿠리, 볏짚이나 삼으로 만든 끈 등 다양한 생활용구가 출토되었다. 발화구는 발화막대, 발화막대집, 발화대로 구성되며 회전시켜 생기는 마찰열을 이용하여 불을 피우는 도구이다. 또 불과 관련된 것으로 관솔이 있다. 송진이 많이 함유된 관솔이 불이 잘 붙고 오래 타기 때문에 최근까지도 불의 보관과 이동, 등불 등으로 이용되었다. 빗자루는 나뭇가지를 묶어 만든 것으로 현재 농촌에서 사용하고 있는 싸리나무로 만든 빗자루와 거의 동일한 모습이다. 이와 함께 다양한 생활용구는 신창동 사람들이 일상생활에 널리 사용되었던 것으로 어떤 것은 현대 농촌에서 사용하거나 근래 민속품에 보이는 것과 매우 유사하다. 이는 당시 생활의 일면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 (안내문, 광주박물관, 2018년)

OLYMPUS DIGITAL CAMERA귀장식품, 초기철기시대, 광주 신창동. 귀장식품은 흙이나 나무를 이용하여 만들었다. 마연을 하거나 옻칠을 하여 매끄럽고 광택이 나는 것도 있다. 귓볼을 뚫고 장착하는 귀걸이의 일종이다.  (안내문, 광주박물관, 2018년)

OLYMPUS DIGITAL CAMERA부채자루, 초기철기시대, 광주 신창동. 크기가작고 손잡이가 중앙에 위치한 부채의 자루이다. 단선은 고대 사회에서 신분을 나타내는 용도로 쓰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안내문, 광주박물관, 2018년)

OLYMPUS DIGITAL CAMERA고깔, 초기철기시대, 광주 신창동. 길이 25 cm 내외의 이등변 삼각형 형태인 부채살 모양을 한 목제품이다. 상하에 뚫린 구멍을 통해 같은 모양의 목제품과 좌우로 연결할 수 있는데 머리에 쓰는 모자로 추정된다.  (안내문, 광주박물관, 2018년)

OLYMPUS DIGITAL CAMERA빗, 초기철기시대, 광주 신창동. 빗은날의 형태가 가늘고 촘촘한 참빗과 성긴 얼레빗으로 나눌 수 있다. 신창동 출토품은 활 모양의 빗머리에 21~38개의 빗살을 새겨 만든 얼레빗이다.  (안내문, 광주박물관, 2018년)

OLYMPUS DIGITAL CAMERA신발골, 초기철기시대, 광주 신창동. 가죽신을 만들 때 사용하는 틀로 우리나라 최초로 출토된 것이다. 전체적인 형태는 발 모양과 흡사하며 바닥을 평탄하게 깎았지만 앞과 뒤가 약간 들려있고 뒤쪽은 경사지게 만들었다.  (안내문, 광주박물관, 2018년)

꾸밈과 장식, 부채들고 고깔 쓰고
신창동 사람들의 생활모습을 엿볼 수 있는 자료로 빗, 부채자루, 유리구슬, 귀장식품, 신발골, 고깔 등 몸을 꾸미고 치장하는데 사용된 생활용품이 있다. 이 시기 모자와 관련된 실물자료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신창동유적엣 출토된 부채살모양으로 다듬어진 목제품이 고깔모양의 모자로 추정되며, 조선시대 갈모와 비슷하다. 부채는 다호리 1호묘에서 출토된 흑칠 부채와 유사하나 부채살이 끼워지는 구멍이 없는 미완성품이며 칠은 바르지 않았다. 빗은 날의 형태상 가늘고 촘촘한 참빗과 성긴 얼래빗으로 구분되는데, 신창동에서 출토된 빗은 21~38개의 빗살을 새겨 만든 얼래빗에 해당된다. 신발골은 가죽신을 만들 때 모양을 잡기 위해 사용된 것으로 이 시기 유일한 자료이다. 귀장식품은 흙, 나무를 사용하여 만들었다. 신석기시대 동삼동패총 출토품이나 일본 죠몽의 이전과 비슷하게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 현재 아프리카나 동남아시아에서는 이러한 형태의 귀장식품을 사용하고 있다. 귀장식품과 함께 장신구로 유리구슬도 출토되었다. 기록에 보이는 것처럼 유리구슬은 목걸이를 하거나 옷에 장식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안내문, 광주박물관, 2018년)

OLYMPUS DIGITAL CAMERA낙랑계 옹편, 초기철기시대, 광주 신창동. 신창동에서 출토된 낙랑계로 추정되는 옹형토기 조각으로 모래가 섞인 백색의 점토를 사용하여 두껍게 제작되었다. 신창동에서 확인되는 토기의 아가리 모양과는 다른 특이한 형태를 하고 있다.  (안내문, 광주박물관, 2018년)

OLYMPUS DIGITAL CAMERA야요이계토기편, 초기철기시대, 광주 신창동. 신창동에서 출토된 야요이계토기로, 사천 늑도에서 출토된 것과 흡사하다. 일본 야요이시대에 주로 제작된 토기로 부산 조도, 김해 회현리 등에서도 출토되어 일본과의 교류의 증거로 이야기된다.  (안내문, 광주박물관, 2018년)

OLYMPUS DIGITAL CAMERA나무껍질 가공품, 초기철기시대, 광주 신창동. 자작나무속 나무의 껍질로 만든 긴 타원형의 목제품이다. 가장자리를 따라서 작은 구멍 20개를 뚫었으며, 이 구멍을 통해 다른 수피가공품과 연결하여 용기를 만들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현무암, 초기철기시대, 광주 신창동  (안내문, 광주박물관, 2018년)

동북아시아 무역루트와 신창동
영산강은 수운교통의 지리적 이점을 가지고 있으며, 강유역의 비옥한 농경지에서 생산되는 물산과 강으로 유입되는 선진문물에 의해 일찍부터 교역의 중심지로서 발달해 왔다. 신창동 유적이 형성되던 시기 서북한지역에는 낙랑군이 설치되었다. 또한 서남해안 지역 유적에서는 중국 및 낙랑, 그리고 왜와 관련된 유물들이 많이 확인되고 이싿. 대표적인 유물로 중국과 관련된 청동유물과 중국.일본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토기가 있다. 특히 신창동에서 출토된 철경부동촉은 낙랑계토기와 함께 낙랑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유물이다. 이와 유사한 동촉이 제주 삼양동과 사천 늑도 유적에서도 확인된다. 옥류는 해남 군곡리.광주 신창동 유적에서 유리제 관옥이 출토되었고, 제주 삼양동 유적에서도 중국제로 보이는 환옥이 확인되었다. 토기류는 낙랑계토기, 야요이계토기가 광주 신창동.해남 군곡리 유적 등에서 확인되었다. 특히, 연대추정이 가능한 중국의 진.한대의 반량전과 ㅇ수전, 신랄 화천과 같은 동전이 서남해안지역 유적에서 확인되고 있다. 따라서 이 시기 서남해안지역과 낙랑 및 중국과의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안내문, 광주박물관, 2018년)

<출처>

  1. 안내문, 광주박물관, 2018년
  2.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2018년

[광주박물관] 광주 신창동유적, 목기와 칠기

신창동 유적은 광주광역시 광산구 영산강 유역 저습지에서 확인된 초기 철기시대 생활유적이다. 습지라는 자연적 특성으로 이곳에서는 생활용품을 비롯하여 상당히 많은 목재용품들이 출토되었다. 출토유물에서 당시 중국과의 교류 등을 통해 상당히 발달된 수준의 목재 가공기술과 생활수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상당한 수준의 기술을 필요로 하는 칠기제품이 다양한 형태로 출토되었다.

OLYMPUS DIGITAL CAMERA목재를 가공해서 만든 수레바퀴(재현품). 당시 중국과 낙랑 등에서 사용하던 바퀴와 비슷한 형태이다.

경이로운 목기와 칠기의 메카
청동기시대는 경작지 확대와 벌목을 위한 대형의 돌도끼가 등장하고 끌, 자귀, 대팻날의 목공구세트가 완성되었다. 이는 주거건축 기술이 발달하는데 영향을 주고, 다양한 목기의 제작이 이루어져 생활용구의 다양화를 촉진하는 듯 역동적인 변화로 이어지게 된다. 이후 청동기와 철기의 유입으로 공구의 재질이 금속으로 바뀌게 되면서 기술혁신과 생산력이 증대되는 등 큰 변화를 맞게 된다. 신창동에서 출토된 목제유물을 용도별로 분류해 보면 무길, 농공구류, 용기류, 제의구류, 방직구, 악기류, 거여구, 건축부재, 생활용구가 있다., 신창동 유적에서 출토된 다양한 생산관련 자료는 철기가 남부지방으로 보급된 시기의 생산기술적인 측면과 함께 변화된 사회상을 보다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그 중심에 농경과 함께 목기와 칠기의 생산이 있다. 신창동 유적은 생활, 생산, 무덤 등 다양한 성격의 유구와 유물이 조사되어 당시 문화를 총제척으로 규명할 수 있는 복합유적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그중 저습지와 주변에서 확인되는 목기, 철기, 천, 토기 등 다양한 생산관련 자료는 초기 철기시대 경제활동과 기술의 발달정도를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중요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우리나라 최초의 칠용기, 칠주걱, 마연용 천, 칠기 등 철기 생산의 전 과정을 보여주는 유물이 출토되어 신창동 유적이 한국 칠기의 메카임이 드러났다. (안내문, 광주박물관, 2018년)

OLYMPUS DIGITAL CAMERA자귀자루, 도끼자루, 초기철기시대, 광주 신창동

자귀자루, 본 줄기에서 뻗은 가지를 손잡이로 하고 본 줄와 만나는 부분을 깎아 자귀를 결합할 수 있게 만들었다. 질기고 단단한 성질의 참나무를 자용하였다. 도끼자루, 나무를 베거나 분리하는 작업에 사용하는 도끼의 자루이다. 1자 형태의 자루는 네모는 구멍에 도끼를 관통하여 장착하고, ㄱ자형태는 꺾인 부분에 도끼의 공부를 끼워 장착한다. (안내문, 광주박물관, 2018년)

OLYMPUS DIGITAL CAMERA목제용기, 초기철기시대, 광주 신창동, 굽다리접시.원통모양칠기.칸막이고배.사각용기.완.접시 등이 있다. 칠기로 제작된 목제용기는 제작과정이 복잡하고 높은 기술력이 요구되어 의례 등에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OLYMPUS DIGITAL CAMERA사각용기, 접시, 손잡이 달린 사각용기, 국자, 뚜껑, 초기철기시대, 광주 신창동.

OLYMPUS DIGITAL CAMERA벚나무와 참나무. 신창동 유적에서 확인된 목제품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수종들이다.

벚나무, 신창동 유적에서 확인된 두 번째로 많은 수종이다. 현악기, 바디, 검집, 부채자루, 고깔, 칸막이고배, 완, 뚜껑 등에 사용되었다. 특히 오리나무류와 함께 칠제품에 선택적으로 사용된 용재이다. 참나무, 신창동 유적에서 확인된 가장 많은 수종이다. 상수리나무, 졸참나무, 신갈나무 등이 이에 속한다. 괭이와 따비, 방망이 등의 농공구와 수레 부속구, 말뚝 등에 사용되었다. (안내문, 광주박물관, 2018년)

OLYMPUS DIGITAL CAMERA대팻날도끼, 조갯날 도끼, 홈자귀

농구와 공구의 자루
농구는 괭이, 따비, 낫자루, 절구공이 등이며 절구공이를 제외한 나머지는 날과 자루부분을 결합하여 사용하게 된다. 낫은 쇠로 만들어진 날이 나무로 만든 자루에 장착되지만, 괭이와 따비는 날과 자루를 모두 모두 나무로 만들었다. 자루는 대부분 적당한 굵기의 나뭇가지를 사용하였는데, 괭이와 자루의 장착은 자루의 끝부분을 쪼개고 쇄기를 박아 결합을 강화시키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낫자루의 경우에도 쇠로 만들어진 날 부분을 홈에 삽입한 뒤 쐐기 등으로 고정하였다. 공구는 도끼와 자귀자루가 대표적이다. 도끼와 자귀는 장착된 날의 방향에 있어 차이가 있는데, 보통 도끼날은 작업시 팔의 운동방향과 평행하게 장착되고 자귀는 직교한다. 도끼와 자귀자루는 장착방법에 있어 두 가지로 나뉜다. ㄱ자 형태의 도끼와 자귀자루는 줄기에서 뻗은 가지를 자루로 하고, 줄기부분을 사용하여 도끼 등을 장착할 수 있도록 가공하였다. (안내문, 광주박물관, 2018년)

OLYMPUS DIGITAL CAMERA신창동 공방에서 만들어졌던 목재도구들. 조선시대 농기구 등을 만들었던 대장간을 연상시키는 모습이다.

신창동 공방
목공구는 도끼, 자귀, 대팻날, 끌, 새기개, 송곳, 손칼 등이 있다. 이러한 목공구는 대부분 나무나 뿔로 만들어진 자루에 결합하여 사용하는데, 신창동에서는 도끼와 자귀자루, 손칼손잡이가 출토되었다. 목기의 제작과정은 적합한 나무의 선정과 벌체에서 시작하며, 각 과정에 적합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농공구 자루는 참나무류로 만들어졌다. 목제용기와 칠기는 벚나무, 단풍나무, 오리나무를 사용하였으며, 북은 버드나무로 만들어졌다. 농공구 자루는 거친 작업에 사용되는 것으로 쉽게 파손되지 않도록 단단하고 질긴 성실을 가진 참나무류를 사용하였던 것으로 판단된다. 또, 현재도 전통 북의 재료로 사용되고 있는 버드나무는 악기를 만드는데 적합한 나무이다. 이처럼 신창동 사람들은 나무의 성질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용도에 맞는 적절한 나무를 선정하였음을 알 수 있다. 목제품은 말뚝과 같이 도끼로 가공하여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것에서부터 칸막이고배처럼 옻칠로 마무리되는 것까지 제작과정과 사용도구에 있어 매우 다양하다. (안내문, 광주박물관,2018년)

OLYMPUS DIGITAL CAMERA원통모양칠기, 초기철기시대, 광주 신창동, 원통모양칠기는 통나무나 얇은 판재를 원통모양으로 가공하여 만든 몸체에 바닥판을 결합시켜 완성하였다. 내외면 모두에 두꺼운 옻칠을 한 고급용기이다.

칠기란?
칠은 인류가 발명한 최초의 천연도장재료이다. 칠은 옻나무 수액을 1차적으로 가공한 생칠, 2차 가공된 정제칠로 구분된다. 생칠은 모아진 옻나무 수액 속의 불순물을 걸러낸 것으로 칠하는 목적보다는 광택을 내거나 접착용으로 주로 사용된다. 정제칠은 생칠에 열을 가하면서 수분을 증발시키고 여과하여 얻어진 것으로 투명칠이라고도 한다. 투명칠에 여러가지 안료를 첨가하여 다양한 색을 만들 수 있다. 또 칠기는 칠하는 물건의 재료에 따라 나무에 칠하는 목태, 금속에 칠하는 금태, 토기에 칠하는 도태 등으로 나누고 있다. 이러한 칠은 기능적인 측면에서 방부, 방수, 방충의 기능과 내구성을 강화하는데 사용된다. 또, 아름답게 장식하여 미적인 감각을 표현하고 강력한 접착제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칠기는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일대에서 오랫동안 만들어지고 있다. (안내문, 광주박물관, 2018년)

OLYMPUS DIGITAL CAMERA칠주걱, 초기철기시대, 광주 신창동, 아랫부분은 넓고 위로 갈수록 좁아들어 전면에서 보면 긴 삼각형 모양을 하고 있다. 옻칠의 채취 및 가공, 칠기 제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사용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OLYMPUS DIGITAL CAMERA칠이 담긴 토기, 초기철기시대, 광주 신창동. 신창동에서 출토된 토기 중에는 내부에 칠이 담겨 있는 것이 있다. 옻칠 재료인 옻나무 수액을 보관하거나, 정제칠을 만드는 과정에서 남겨진 것으로 추정된다.

OLYMPUS DIGITAL CAMERA원통모양칠기 몸체, 초기철기시대, 광주 신창동

OLYMPUS DIGITAL CAMERA원통모양칠기 저판, 초기철기시대, 광주 신창동

OLYMPUS DIGITAL CAMERA옻칠토기, 초기철기시대, 광주 신창동. 토기에 칠을 하여 표면을 매끄럽고 광택이 나게하여 아름답게 하며, 수분의 침투를 방지하였다. 옻칠토기는 흑칠을 하여 표면이 검은 것과 생칠 후 마연하여 투명한 것이 있다. (안내문, 광주박물관, 2018년)

OLYMPUS DIGITAL CAMERA옻칠토기, 초기철기시대, 광주 신창동

신창동의 칠기
신창동의 칠기 제작기술은 용기제작에 있어 접합 뿐 아니라 다양한 재질에 적용되었다. 신창동에서 출토된 칠기는 대부분 목태이며 장식문양이 없는 흑칠이 기본이다. 금태는 녹 부식을 방지하기 위하여 칠한 것인데 검집의 연결금구에 유일하게 보인다. 도태는 토기의 안과 밖을 칠한 것으로 표면을 매끄럽게 하고 습기의 침투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한편, 신창동에서는 칠주걱과 내부에 칠이 담겨 있는 토기가 출토되었다. 또, 내면 바닥에 칠이 묻어 있는 천 조각이 부착된 토기도 있다. 천 조각은 토기 내면을 칠하는데 사용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결국 신창동 유적에서는 완성된 칠기 뿐 아니라 우리나라 최초로 칠기제작과 관련된 유물이 확인되었다. 이는 2,000년 전 신창동은 고도의 칠기제작기술을 소유한 생산 집단이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것은 유적 주변의 영산강을 칠천이라 칭하였던 조선시대 기록에서도 뒷받침되고 있다. (안내문, 광주박물관, 2018년)

<출처>

  1. 안내문, 광주박물관, 2018년
  2.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소, 2019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