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Archives: December 24, 2019

상주 북장사 삼층석탑

경북 상주시 내서면 북장리 북장사 경내에 있는 삼층석탑이다. 상주 인평동에 있던 탑으로 절터에 석재들이 흩어져 남아 있던 것으로 1998년 현재의 위치로 옮겨 복원하였다. 2층 기단 위에 3층 탑신을 올린 정형화된 통일신라 삼층석탑의 모습을 하고 있다. 남아 있던 부재들로 복원한 것이지만 전체적인 비례가 우수하여 안정감을 주고 있으며 조각수법도 세련된 편이다.

OLYMPUS DIGITAL CAMERA상주 북장사 삼층석탑.

OLYMPUS DIGITAL CAMERA옆에서 본 모습. 2층 기단 위에 3층 탑신을 올렸는데 전체적인 비례나 조형미는 양호한 편이다.

OLYMPUS DIGITAL CAMERA기단부. 몸돌 가운데와 모서리에 기둥모양을 새겨 놓았다.

OLYMPUS DIGITAL CAMERA지붕돌은 낙수면이 완만한 편이며 그 끝을 살짝 들어올려 경쾌한 느낌을 준다.

OLYMPUS DIGITAL CAMERA뒷편에서 본 모습.

상주 북장사 삼층석탑
이 탑은 1991년 지정 당시 인평동 소재 우암산 정상 가까운 절터에 흩어져 있던 것으로 1998년 이곳으로 이건하면서 북장사 삼층석탑이란 이름으로 복원한 것이다. 2층 기단 위에 3층 탑신을 올려놓은 형식으로 탑신과 옥개는 각각 한 돌로 되어 있다. 탑신에는 우주가 모각되어 있고 옥개석에는 5단 받침에 2단 괴임을 모각해 두었으며 낙수면을 완만히 하고 추녀 끝을 얇게 했다. 이러한 탑의 조성형식으로 보아 통일신라시대의 작품으로 추정되며 탑의 높이는 5.45 m이다. (안내문, 상주 북장사, 2019년)

<출처>

  1. 안내문, 상주 북장사, 2019년
  2. 국가문화유산포탈, 문화재청, 2019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