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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주 석조천인상(보물 661호), 악기를 연주하는 천인과 공양하는 모습을 표현한 작품

경북 상주시 상주박물관에서 소장.전시하고 있는 석조천인상 (보물 661호)이다. 원래 상주시 남성동에 있던 것을 상주박물관으로 옮겨 전시하고 있다. 용도를 알 수 없는 화강암으로 만든 돌에 주악상과 공양상을 각각 돋을새김으로 조각해 놓고 있다. 주악상은 비파를 타고 있는 천인의 모습을 표현하고 있으며, 공양상은 연꽃봉우리를 받쳐들고 있는 모습이다. 조각수법이 섬세하고 사실적이며 생동감이 넘친다. 통일신라 중기인 8세기 작품으로 추정되고 있는데 당시 복식과 악기 등을 살펴볼 수 있는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상주박물관에서 소장.전시중인 석조천인상(보물 661호).  악기를 연주하는 주악상과 공양을 올리는 공양상이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악기를 연주하는 천인을 표현한 주악상. 비파를 연주하는 모습을 섬세하면서 생동감 있게 표현하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비파를 연주하는 모습.여러 천인상과 함께 옛 악기를 연주하는 모습으로 자주 인용되는 부분이다.

OLYMPUS DIGITAL CAMERA연꽃봉우리를 바치는 모습을 표현한 공양상.

상주 석조천인상, 보물 661호
화감암질의 넓은 돌 2장에 높이 1.27 m의 주악상과 높이 1.23 m의 공양상을 도드라지게 조각하였다. 주악상은 왼쪽을 향하여 비파를 타고 있는 모습으로, 화관을 쓴 머리는 앞으로 숙이고 한 발을 앞으로 내밀어 유연한 자세를 취하고 있다. 연주하는 자태는 약간 미소를 머금은 단아한 표정이며, 비파를 타는 두 손의 표현은 섬세하고 사실적이다. 어깨에 걸치 옷은 바람에 날리듯이 좌우로 구불거리며 흩날려서 매우 율동적이다. 아랫도리에는 주름이 져 있으며, 윗도리 속에서부터 늘어지는 끈이 좌우로 바람에 날리듯 표현되었다. 공양상은 오른손으로 연꽃 봉우리를 받쳐들고 오른쪽을 향해 있는 모습을 표현하였는데, 자연스럽고 동적으로 묘사되었다. 두 석상이 어디에 쓰였던 것인지 알 수는 없으나, 옷차림은 당시 복식 연구의 중요한 자료가 되며, 만들어진 연대는 8세기경으로 추정된다. (안내문, 상주박물관, 2019년)

<출처>

  1. 안내문, 상주박물관, 2019년
  2. 국가문화유산포탈, 문화재청, 2019년
  3.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소, 2019년

 

상주 전 사벌왕릉, 후삼국시대 지방세력 무덤

경북 상주시 사벌면 화달리에 있는 사벌국 왕릉으로 전해지는 고분이다. 조선시대 문헌에 후삼국시대 지방세력이었던 사벌국 왕릉이 있다고 하여 사벌왕릉으로 알려져 있다. 상산 박씨 시조 무덤으로 여겨지며 조선후기 전국적으로 각 성씨 시조의 묘역이 성역화될 때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고분 옆에는 통일신라 절터였음을 알려주는 삼층석탑이 남아 있어 사찰 옆에 무덤이 조성한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사벌국은 상주지역에 있었던 삼한시대 소국 중 하나로 인근 지역에서 당시 지배층 무덤들이 일부 확인되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경북 상주시 사벌면 화달리에 있는 전 사벌왕릉이다. 통일신라 삼층석탑이 남아 있는 절터 옆에 무덤을 조성했다. 낙동강에서 1 km 정도 떨어진 낮은 야산에 위치하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상산 박씨 시조의 무덤으로 여겨지며 조선후기에 현재의 모습으로 정비되었다고 한다.

OLYMPUS DIGITAL CAMERA무덤 옆에는 옛 절터임을 알려주는 통일신라 삼층석탑(보물 117호)가 있으며, 조서후기 이후에 조성된 재실 같은 건물들이 들어서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영사전’이라 적힌 현판이 걸려 있는 건물. 삼문이 있는 것으로 볼 때 사당인 것으로 보인다.

OLYMPUS DIGITAL CAMERA그 옆에 있는 건물은 제사를 준비하는 공간인 재실인 것으로 보인다.

전 사벌왕릉, 경북 상주시 사벌면 화달리
이 능은 상주에 있었던 소국인 사벌국의 왕릉으로 전해지고 있으며 주변에는 삼국시대 고분들이 많이 분포하고 있다. 봉분의 크기는 장축직경 16 m, 단축직경 14.5 m인 동.서향의 타원향 봉토분이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도 이 왕릉의 위치에 대한 기록이 있다. 서편에 있는 신도비에는 상산박씨의 시조인 신라 경명왕 아들 박언창이 신라말(917년)에 사벌군으로 책봉되어 있다가 후삼국 동란기에 사발국을 세웠고 이 능이 그의 묘라는 내용이 있다. 그 동안 황폐한 채 돌보지 않다가 조선 현종 이후 누차에 걸쳐 국가에서 수축 또는 보수를 해 왔고 1825년 상주목사 민종열이 현재와 같이 보수하였다. 인접한 헌신동 고분군은 5세기 후반 이후에 해당하는 큰 석실 봉토분들이 밀집 분포되어 있어서 당시 이 지역 세력들의 무덤으로 추정된다. (안내문, 상주시청, 2019년)

<출처>

  1. 안내문, 상주시청, 2019년
  2. 국가문화유산포탈, 문화재청, 2019년
  3.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소, 2019년

상주 화달리 삼층석탑 (보물 117호), 사벌왕릉 옆 절터에 남아 있는 통일신라 석탑

경북 상주시 사벌면 화달리 절터에 있는 삼층석탑 (보물 117호)이다. 후삼국시대 사벌국 왕릉으로 전해지는 곳의 서쪽에 위치하고 있다. 통일신라 때 조성된 것을 1층 기단 위에 3층 탑신을 올려 놓고 있다. 아래층 기단을 생략한 단층기단으로 통일신라 후기 지역적인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탑신은 1층 몸돌을 크게 만들어 전체적으로 불균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지붕돌 네모퉁이를 높게 치켜 올려 경쾌한 느낌을 준다. 석탑 앞에는 작은 석불좌상이 높여 있는데 석탑과는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이곳이 절터였음을 확인시켜 준다.

OLYMPUS DIGITAL CAMERA상주 화달리 삼층석탑. 단층 기단 위에 3층 탑신을 올리 지역적인 특징을 보여주는 통일신라 삼층석탑이다.

OLYMPUS DIGITAL CAMERA단층 기단부. 몸돌은 8개의 면석으로 만들었는데 모서리와 안기둥을 입체감있게 조각해 놓고 있다. 기던 덮개돌은 다른 석탑에 비해 넓게 만들었다.

OLYMPUS DIGITAL CAMERA탑신 지붕돌을 네모퉁이를 높게 치켜올려 경쾌한 느낌을 준다.

OLYMPUS DIGITAL CAMERA1층 몸돌 앞에 놓여진 작은 불상. 이 석탑과는 직접적인 상관관계는 없지만 이곳이 절터였음을 알려주는 유물이다.

OLYMPUS DIGITAL CAMERA정면에서 본 모습.

OLYMPUS DIGITAL CAMERA석탑 뒷편 사철 전각들이 있었던 곳으로 추정되는 곳에는 사벌왕릉으로 전해지는 무덤의 재실이 있다.

상주 화달리 삼층석탑, 보물 117호, 경북 상주시 사벌면 화달리
이 탑은 통일신라시대의 3층 석탑으로 높이는 6.24 m이며, 건립연대는 9세기경으로 추정된다. 8매의 장대석으로 구축한 지대석 위에 탑을 세웠는데, 기단부는 단층으로서 하층기단 면석을 생략한 형식이다. 이는 상주나 문경지방에 분포된 탑의 특징이기도 하다. 하대석은 마치 하층기단의 덮개돌과도 같이 그 상면에 높직한 원호와 낮은 각형의 핌을 조출하여 그 위에 기단 면석을 받고 있으며, 상면 네 귀퉁이에는 약간의 경사로 합각이 뚜렷하다. 기단 면석은 8매석으로 짜여지고 있고 각면에는 모서리 기둥과 안기둥이 정연하다. 기단 덮개돌은 다른 석탑에 비하여 이례적으로 넓어서 신부와 면석보다 상딩히 내밀어져 있음을 느끼게 한다. 현재 기단 덮개돌 위에 있는 목 없는 불상 1구와 석탑 부재는 이 석탑과 무관한 것은 아니다. (안내문, 상주시청, 2019년)

<출처>

  1. 안내문, 상주시청, 2019년
  2. 국가문화유산포탈, 문화재청, 2019년
  3.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소, 2019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