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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주 상산관, 옛 상주목 관아 객사 건물

경북 상주시 만산동 임란북천전적지에 있는 상산관이다. 조선시대 상주목 관아 중심이 되는 건물로 국왕을 상징하는 궐패를 모시며 중앙에서 파견된 관리들이 머무는 객사건물이다. 문헌에 따르면 고려시대에 처음 지어졌다고 하며 여러 차례 화재로 소실되고 중건하기를 거듭하면서 오늘에 이르고 있다 원래 관아가 있던 상주 도심 상주경찰서 자리에 있었다.

건물은 가운데 궐패를 모시는 정청을 두고 양쪽에 숙소인 동익헌.서익헌이 있다. 정청은 앞면 3칸, 동익헌은 앞면 7칸, 서익헌은 앞면 4칸 규모이다. 정정 건물을 높게 하고 양쪽에 익랑형태로 건물을 두고 있는 전형적인 객사 건물로 상당히 큰 규모이다. 내부에는 원본은 아니지만 조선후기 현종 때(1666현) 상산관을 중건하면서 지은 상량문을 비롯하여 고려 떄 안축이 지은 객관기, 이규보와 조준이 지은 글이 적힌 현판이 걸려 있어 오랜 세월 영남지방을 대표하는 객사 건물이었음을 말해주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상주 상산관. 전형적인 객사 건물로 현존하는 일반 객사 건물 중 남부지방에서는 가장 큰 규모이다.

OLYMPUS DIGITAL CAMERA국왕을 상징하는 궐패를 모신 가운데 정청. “상산관”이라 적힌 큰 현판이 걸려 있다. 앞면 3칸에 맞배지붕을 하고 있는 건물이다.

OLYMPUS DIGITAL CAMERA정청 내부. 상주목사가 궐패를 향해 예를 올리는 망궐례를 재현해 놓고 있다.

망궐례
이곳 상산관은 조선시대 상주목의 개사로 궁중에서 신하가 임금에게 하례를 행하듯 이곳 전청에 임금을 상징하는 전패를 모셔두고 대궐을 향하여 임금의 만수무강을 빌고 절하던 의식을 행하던 곳으로 배례의식은 목사가 부임할 때와 나라에 즐거운 일이 있을 때, 그리고 매월 초하루 보름에 정기적으로 행하여져 왔다. (안내문, 상주시청, 2013년)

OLYMPUS DIGITAL CAMERA동익헌. 앞며 7칸의 상당히 큰 규모의 건물이다. 동익헌은 상주를 방문한 문신들이 머무는 공간으로 서익헌에 비해 크게 지었다.

OLYMPUS DIGITAL CAMERA동익헌 대청마루. 앞면 4칸 옆면 3칸의 상당히 넓은 공간으로 손님을 접대하는 연회 등을 여는 공간이다.

OLYMPUS DIGITAL CAMERA대청마루 천장. 서까래가 드러나 있는 연등천장이다.

OLYMPUS DIGITAL CAMERA옆에서 본 동익헌. 대청마루가 상당히 넓고 웅장하다.

OLYMPUS DIGITAL CAMERA서익헌은 동익헌에 비해 작은 앞면 4칸 규모이다. 뒷편에 3칸 온돌방을 두고 있으며, 왼쪽끝 1칸은 마루로 되어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서익헌 대청마루.

OLYMPUS DIGITAL CAMERA상주객사 상량문, 1666년 전임 군수인 조정융이 옛터에 복원하는 상산관을 기념하기 위해 지은 상량문이다. 

OLYMPUS DIGITAL CAMERA객관기, 1343년(고려 충혜왕 4)에 상주목사로 부임한 근재 안축 선생이 상산관을 보고 지은 기문이다.

OLYMPUS DIGITAL CAMERA고려 고종때 문장가 이규보(1168 ~ 1241년)가 지은 “상산관의 높은 추녀 아래서”라는 글이다.

OLYMPUS DIGITAL CAMERA조선초 문신 조준(1346 ~ 1405년)이 지은 “상주객사의 판상운 따라..”라는 글이다.

OLYMPUS DIGITAL CAMERA동쪽에서 본 상산관

OLYMPUS DIGITAL CAMERA뒷편에서 본 모습

상주 상산관, 경북 상주시 경상대로
객사는 지방 관아의 중심 건물로서 고을 수령이 매월 초하루와 보름에 궁궐을 상징하는 전패를 모시고 망궐례를 행하였으며, 중앙에서 파견된 관리들이 머물렀던 시설이다. 이 건물은 1328년(충숙왕 15) 목사 김영후가 중수했다는 「상산지」 기록으로 보아 이보다 앞서 창건된 것으로 여겨지는 객사이다. 1526년(중종 21) 소실된 것을 목사 윤탕이 중건하였으나 1592년(선조 25)에 임진왜란 때 소실되어 1606년(선조 39) 재건하고, 1666(현종 7)에 다시 중건하였다. 근대에는 현 상주경찰서 자리에 있었으나 1940년 상주여자중학교로 옮겨와서 교실로 사용하다가 1991년 지금의 위치로 이건하였다. (안내문, 상주시청, 2013년)

<출처>

  1. 안내문, 상주시청, 2013년
  2. 국가문화유산포탈, 문화재청, 2019년

상주 복룡동 유적(사적 477호), 읍치에 남아 있는 통일신라 이후 생활유적

경북 상주시 도심에 있는 복룡동 유적(사적 477호)이다. 옛 상주목 읍치였던 상주읍성 외곽에 있는 생활유적이다. 2004년 택지개발을 위한 발굴.조사 과정에서 통일신라부터 조선시대까지 건물터, 연못, 수혈유구, 구상유구 등이 확인되었으며 도기류, 기와, 자기류 등 많은 유물들이 출토되었다. 건물터와 생활유구들은 읍성 외곽에 거주했던 사람들의 생활모습을 알 수 있게 해주면 통일신라 이후 상주읍성을 중심으로 한 지방 도시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게 해준다.

상주 복룡동 유적 사적477호 20100911-11
상주 복룡동 유적(사적 477호). 옛 상주목 읍치 동쪽편 외관에 위치하고 있는 통일신라 이후 사람들이 살았던 생활유적이다.

OLYMPUS DIGITAL CAMERA유적지에서 확인된 연못 유구. 조선시대 기와와 자기류 등이 이곳에서 출토 되었다.

OLYMPUS DIGITAL CAMERA우물 유구. 조선시대 기와로 가득 채워져 있었다.

상주 복룡동 유적 (연못과 우물), 조선시대
본 유구는 상주 복룡동 중앙로 확장 공사 중에 조사된 것으로, 행정구역상 경상북도 상주시 복룡동 371번지에 해당한다. 연못은 기반층인 황갈색사질층과 자갈모래층 위에 축조되었는데, 축조 당시에는 더 깊게 만들었으나, 현재는 1~2단만 남아 있는 상태이다. 연못의 규모는 길이 830 cm, 폭 550 cm, 깊이 50 cm이며, 벽면은 길이 100 cm, 폭 50 cm의 할석을 이용하여 만들었다. 그리고 벽석에 이용된 석재 중에는 건축지의 주춧돌을 재사용한 경우도 있다. 연못 중앙에는 길이 370 cm, 폭 180 cm 규모의 수혈이 나타나는데 수혈에는 20 cm 정도의 천석이 가득 채워져 있었다. 연못 내부에서는 조선시대 기와편과 다수의 자기류가 출토되었다. 또한 우물의 축조는 70 ~ 90 cm 크기의 냇돌과 할석을 쌓아 만들었고, 우물의 가장 아래에는 목재를 결구하여 축조하였다. 우물의 규모는 깊이 70 cm 이고, 직경 70 cm이다. 우물 내부에서는 조선시대 기와가 가득 채워져 있었다. 이러한 유적은 조선시대 정원연구에 귀중한 자료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 경상도 감영이 설치되었던 상주의 위상을 가늠할 수 있다. (안내문, 상주박물관, 2019년)

OLYMPUS DIGITAL CAMERA남석제 호(복룡동 256), 병(복룡동 230-3), 벼루(복룡동 256), 통일신라.

OLYMPUS DIGITAL CAMERA암키와(복룡동 256), 수막새(복룡동 397-5), 수키와(복롱동 256), 통일신라

OLYMPUS DIGITAL CAMERA수막새(복룡동 10-4), 고려시대, 수막새(복룡동 256), 암키아(복룡동 10-4), 고려시대

OLYMPUS DIGITAL CAMERA암막새(복룡동 256), 통일신라, 암막새(복룡동 256), 고려시대

OLYMPUS DIGITAL CAMERA명문 납석제품(복룡동 256), 통일신라

상주 복룡동 256번지 유적에서 출토된 납석제 유물로 표면에 한자가 새겨져 있다. 한자의 정확한 내용은 파악하기 어렵지만 “사벌주희”라는 여성 인명을 중심으로 모자 또는 모녀 관계로 추정되는 남자 인명 “萬(?)韓公”. “~리랑(~里娘)”라고 하는 6명의 여성 인명으로 보인다. (안내문, 상주박물관, 2019년)

OLYMPUS DIGITAL CAMERA분청사가 매병(복룡동 230-3), 유개호(복룡동 256), 조선시대

OLYMPUS DIGITAL CAMERA매병(복룡동 256), 고려시대

상주 복룡동 유적
복룡동 유적은 상주시역에서 처음 발굴 조사된 대규모의 취락 유적으로 청동기시대부터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다중다양한 유구들이 동일지역에서 지속적으로 조영되고 있음이 확인됨으로써 상주지역의 문화상을 연구하는데 매우 중요한 자료를 제공한다. 청동기시대 주거지는 대구.경산의 영남 내륙 지역과 충주를 비롯한 충청도 지역과의 문화상의 연관성이나 연속성을 비교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특히 송국리형 주거지가 낙동강 상류 지역에서도 확인됨에 따라 청동기시대 문화상 연구에 새로운 전기가 될 것이며, 그 전파 경로에 대한 연구에 좋은 자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복룡동 유적의 건물지는 통일신라시대에 초창되어 이후 그 터를 이용하여 고려시대를 거쳐 조선시대까지 동일 지역에 지속적으로 폐기와 건립이 반복적으로 진행된 것으로 판단되어 이 지역에서 생활하던 당시 사람들의 주거 공간의 분할과 규모 등 지방 건축사 연구에 좋은 자료가 될 것이다. 또한 복룡동유적이 상주읍성지의 북동편 외곽에 위치하며, 우물과 다양한 기능의 수혈 유구들이 확인되고 있어 이 지역의 서민 생활상을 복원.연구하는데 일조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이 복룡동유적에서는 시기를 달리하는 유구들과 함께 다양한 유물들이 다량으로 출토되고 있어 상주 시가지의 변화 과정을 연구하는데 중요한 자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서 상주 사람들의 사회 생활상을 짐작할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될 것이다. (안내문, 상주박물관, 2019년)

OLYMPUS DIGITAL CAMERA상주 복용동 석조여래좌상(보물 119호). 유적지 인근 마을에 있던 고려시대 불상으로 지금은 상주 도심 왕산공원으로 옮겨졌다. 사찰이 있었음을 보여주는 유물이다.

<출처>

  1. 안내문, 상주박물관, 2019년
  2. 국가문화유산포탈, 문화재청, 2019년
  3.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소, 2019년

상주 복용동 석조여래좌상(보물 119호)

경북 상주시 서성동 왕산공원에 있는 복용동 석조여래좌상(보물 119호)이다. 통일신라 이후 생활유적지인 상주 복룡동 유적(사적 477호) 마을이 있던 것을 1975년 현재의 위치로 옮겼다. 불상을 얼굴은 둥글고 풍만하면서도 인간적인 모습으로 표현하고 있다. 어깨는 좁으며 오른손은 남아 있지 않지만 왼손 검지를 오른손으로 감싸고 있는 지권인 자세를 취하고 있는 비로자나여래를 표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전반적으로 투박하면서도 부드럽고 풍만한 모습을 하고 있으며, 형식화된 옷주름 등으로 볼 때 고려시대 작품으로 추정되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상주 복용동 석조여래좌상(보물 119호). 옛 상주목 읍치 진산이었던  왕산공원 중턱에 자리잡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불상은 양쪽 손이 파손되어 남아 있지는 않지만 지권인 자세를 하고 있는 비로자나여래를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 전체적으로 투박하면서 풍만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얼굴은 둥글고 풍만하게 표현하고 있는데 가늘게 뜬 눈, 작고 도톰한 입술 등 인간적인 면모를 보여준다.

OLYMPUS DIGITAL CAMERA옆쪽에서 본 모습.

OLYMPUS DIGITAL CAMERA불상이 있는 상주 왕산공원. 원래 통일신라 이후 읍치였던 복룡동 유적 인근 마을에 남아 있던 것을 현재의 위치로 옮겼다.

상주 복룡동 석불좌상, 보물 119호, 경북 상주시 서성동
당초 석불좌상이 있었던 곳은 복룡동 358번지 마을 가운데에 동향의 단간와우를 세우고 비로전이란 현판을 붙여 봉안되었으나 1975년 10월 이곳으로 옮겨와 지금에 이르고 있다. 화강암으로 조성된 석불좌상으로 머리에는 큼직한 나발이 표현되었고 둥글고 풍만한 얼굴에 내려 뜬 눈, 작고 두툼한 입 등에서 적정한 분위기를 느끼게 한다. 양쪽 무릎과 오른손 양어깨와 머리부분은 파손이 심하고 광배와 받침인 대좌는 없어졌다. 불의는 양어꺠에서 부채꼴을 이루는데 서로 대칭된 모습으로 보아 지권인을 취한 것으로 보인다. 총높이 148 cm인 중후한 모습의 이 불상은 조각수법이나 양식적 특징으로 보아 고려시대 초기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안내문, 상주시청, 2013년)

<출처>

  1. 안내문, 상주시청, 2013년
  2. 국가문화유산포탈, 문화재청, 2019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