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Archives: January 2, 2020

상주 상주향교, 상주목 관아에서 설치.운영했던 중등교육기관

경북 상주시 신봉동에 있는 옛 상주목 관아에서 운영했던 중등교육기관인 상주향교이다.  상주향교가 언제 처츰 세워졌는지는 알 수 없지만 조선초 감영이 설치되었던 상주목의 고을 규모나 위상 등을 고려해 볼 때 향교가 처음 세워졌던 고려시대부터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현재의 상주향교 건물들은 조선초 세종 때 처음 지어진 후 임진왜란 때 불탄 것을 중수하였으며 그후 여러차례 중.보수가 계속되어 오다가 1961년 남산중학교 교실로 사용되고 있던 명륜당 등이 화재로 소실되면서 옛 건물은 대성전만 남아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옛 상주목관아에서 운영했던 중등교육기관인 상주향교. 경상감영이 설치되었던 상주목의 규모와 위상에 걸맞게 크고 웅장하게 지어졌다. 일제강점기 이후 남산중학교 교사로 사용되기도 했으나 지금은 옛모습과 규모를 복원해 놓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상주향교 출입문인 문루. “남루”라 적힌 현판이 걸리 2층 누각 건물로 앞면 5칸으로 상당히 큰 문루건물이다.

OLYMPUS DIGITAL CAMERA안쪽에서 본 모습. 일반적인 문루와는 달리 양쪽에 1칸씩 온돌방이 있는 날개채를 달아내어 다른 분위기를 주고 있다. 공부하는 학생들을 위한 공간으로 교육기능이 남아 있었던 상주향교의 성격을 보여주는 부분이다.

OLYMPUS DIGITAL CAMERA강학공간의 중심건물인 명륜당. 일제강점기 이후 남산중학교 교사로 사용되다가 소실된 것을 최근에 복원하였다. 앞면 5칸의 상당히 큰 건물이다.

OLYMPUS DIGITAL CAMERA유생들이 기숙사인 동재. 가운데 1칸 대청마루를 두고 양쪽에 2칸씩 온돌방을 두고 있다. 많은 유생들이 머물렀던 것으로 보인다.

OLYMPUS DIGITAL CAMERA맞은편 서재.

OLYMPUS DIGITAL CAMERA제향공간인 대성전 내삼문.

OLYMPUS DIGITAL CAMERA대성전은 앞면 5칸에 맞배지붕을 하고 있는 건물로 전국 향교 중에서도 상당히 큰 규모이다.

OLYMPUS DIGITAL CAMERA대성전 앞 동무. 선현들을 모시는 공간으로 앞면 10칸의 상당히 큰 규모의 거물이다.

OLYMPUS DIGITAL CAMERA맞은편 서무.

OLYMPUS DIGITAL CAMERA명륜당 동쪽에 위치한 건물.

OLYMPUS DIGITAL CAMERA현재 유림들의 공간으로 사용하고 있는 건물. 보통 유림회관이라 부른다.

상주향교 대성전
이 건물은 조선초에 건립되었으며, 정확한 처음 건립 연대는 알 수 없고 세종 8년(1426)에 판목 조치가 남루를 세웠고, 성종 15년(1485)에는 목사 강구촌이 성전과 재.루를 중수하였다. 임진왜란 떄 완전히 불탄 후 광해군 10년(1618) 목사 정호선이 정경세와 더불어 성묘.동서무.명륜당.동서재 등을 중건하였다. 고종 29년(1892) 목사 유병주가 다시 중건한 후 여러번의 중.보수가 이루어져 오다가 명륜당을 1949년에 상주고등공민학교 교실로, 1961년에는 남산중학교 교실로 사용하다 소실되었다. 그 후 1989년 내삼문 신축, 1991년 명륜당 복원, 1992년 서재 복원, 1994년 고직사 이건, 1995년 외삼문 신축 등이 이루어져 어느 정도 제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화려하지 않으면서도 웅장한 건물로 상당히 큰 규모(정면 10칸)의 동.서무와 함께 대설위 향교로서의 위용을 읽게 한다. (안내문, 상주시청, 2013년)

<출처>

  1. 안내문, 상주시청, 2013년
  2. 국가문화유산포탈, 문화재청, 2020년
  3.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소, 2020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