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Archives: January 15, 2021

우루무치 철와사(鐵瓦寺), 천산산맥 천지(天池)에 있는 도교사원

중국 신강 푸강시(阜康市) 천지경광지구에 있는 도교사원인 철와사(鐵瓦寺)이다. 천산산맥 북쪽 중턱 해발 1990 m 천지(天池)호수가 내려다 보이는 곳에 위치하고 있다. 실크로르에 있는 천산산맥 높은 곳에 위치하고 있어 신성시되었던 장소에 세워졌던 것으로 보인다. 몽골의 서역 원정 때 협조했단 지역 유력가 처음 세워졌다고 한다. 원래 복수사(福寿寺)라 불렸는데 청나라 때 청자벽돌과 철와를 사용하여 수리하면서 철와사리 불리게 되었다. 중국 문화혁명 때 원래 건물들은 파괴되었으며 현재의 건물은 2005년에 복원된 것이다.

SANYO DIGITAL CAMERA<사원 입구임을 알려주는 패루>

패루에서 복원된 철와사까지는 300계단으로 연결되어 있는데 이곳에서는 “운중삼백보(雲中三百步)”라 부른다. 입구에서는 철와사의 웅장한 모습이 올려다 보이고 계단 중간에서는 천지호수와 눈덮힌 천산산맥 봉우리 (5,445 m)가 보인다.

SANYO DIGITAL CAMERA<패루와 천지호수>

SANYO DIGITAL CAMERA<철와사를 오르는 300계단>

SANYO DIGITAL CAMERA<계단을 오르는 사람들의 소망을 적은 걸은 놓은 피>

SANYO DIGITAL CAMERA<계단에서 보이는 눈덮힌 천산산맥 봉우리들>

철와사는 팔선전(八仙殿)、영소전(灵霄殿)、문창전(文昌殿)、재신전(财神殿) 등 여러 전각을 두고 있는데 건물 형태나 배치는 공자를 모신 문묘(文廟)나 사찰과 거의 유사하다.

SANYO DIGITAL CAMERA<철와사 삼문>

SANYO DIGITAL CAMERA<철와사 전경>

SANYO DIGITAL CAMERA<철와사 전경>

SANYO DIGITAL CAMERA<철와사에서 내려다 보이는 풍경>

철와사가 있는 천지(天池)는 천산산맥 북쪽 중턱 해발 1900 m에 있는 고산 호수로 눈덮힌 산과 빙하, 울창한 삼림을 자랑하며 도교를 비롯하여 다양한 종교와 민속신앙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곳이다.

SANYO DIGITAL CAMERA<천지호수와 천산산맥 전경>

<출처>

  1. 百度百科, 2021년
  2. 위키백과, 2021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