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일:] 2021년 03월 28일

  • 경주 98호 남분 유리병 및 잔(국보)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경주 98호 남분 유리병 및 잔(국보)이다. 경주 대릉원 황남대총 남분에서 출토된 것으로 유리병 1점과 유리잔 3점이다. 유물들은 파손된 채 발견되었으나 원형을 알 수 있게 복원되었다. 실크로드를 통해 서역과 교류했음을 보여주는 유물들이다. 병은 연녹색을 띤 유리제품으로 페르시아 계통의 제품으로 추정된다. 손잡이에 금실이 잠겨 있어 무덤에 넣기 전에 한번 수리한 것으로 추측되며 당시 유리제품은…

  • 황남대총 남분 은관(보물)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황남대총 남분 은관(보물)이다. 경주 대릉원 황남대총 남분에서 출토되었다. 이 은관은 높이 17.2 cm, 지름 16.6 cm 크기로 머리띠 위에 3개의 가지가 있는 장식이 있다. 가운데에는 위가 넓고 아래가 좁은 형태의 은판을 붙였으며 좌우에는 깃털이 있는 반달모양의 은판을 붙였다. 신라 관모에는 볼 수 없는 독특한 형태를 하고 있다. <은관, 경북 경주 황남대총 남분,…

  • 도기 기마인물형 명기(국보), 2020년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도기 기마인물형 명기(明器, 국보)이다. 경주 대릉원 금령총에서 출토된 1쌍의 도기이다. 말을 타고 먼 여행을 떠나는 주인과 하인을 모습을 하고 있는데 죽은이의 영혼이 저세상으로 떠나는 모습을 잘 표현하고 이다. 두꺼운 사각형 판위에 말을 타고 있는 모습인데 엉덩이 위에 등잔이 있고, 앞 가슴에는 물을 따를 수 있는 긴 대롱이 있고 속은 비어 있다. 신라사람들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