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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 교촌마을 최부자댁, 경주 대지주계층 대저택

경북 경주시 교동에 있는 고택인 경주 최부자댁이다. 1700년 대에 건립되었다고 전해지는 가옥으로 99칸 규모의 대저택이었다. 저택은 사랑채, 안채, 문간채, 곳간, 사당으로 구성되어 있다. 영남일대에서 손꼽히는 부호이지만 저택의 건물규모가 크거나 화려하게 꾸미지는 않고 있다. 조선시대에도 신라 고도 경주를 찾는 사람들이 많았던 것으로 보이며, 지위가 높은 사람 대부분은 이 집에서 묵었다고 한다. 전통주인 교동법주를 비롯하여 손님접대를 성실히 했다는 이야기들이 전해온다. 일제강점기 황태자시절에 서봉총 발굴에 참여했던 스웨덴의 구스타브 국왕도 이 저택에서 머물렀다고 한다. 강릉의 대저택인 선교장과 비슷하게 찾아오는 손님을 맞기 위해 저택 규모가 확장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OLYMPUS DIGITAL CAMERA<경주 교촌마을 최부자댁 솟을대문>

솟을대문 앞에는 고택과 독립운동가 최준에 대한 설명이 적혀 있는 안내판이 양쪽에 세워져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사랑채>

사랑채는 1970년대 화재로 불타버린 것을 다시 중건한 건물이다. 경주 지역의 특징을 보여주는 잘 다듬은 화강석으로 기단을 쌓고 그 위에 건물을 올렸다. 기단을 쌓은 석재나 주춧돌은 통일신라 절터에서 사용했던 것을 재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옆에 있는 경주 향교보다 낮게 보이기 위해 기단과 건물을 낮게 지었다고 한다.

OLYMPUS DIGITAL CAMERA<사랑채 누마루>

OLYMPUS DIGITAL CAMERA<뒷편에서 본 누마루>

사랑채는 앞면 5칸 규모로 왼쪽 2칸은 대청마루, 가운데 2칸은 온돌방, 오른쪽 1칸은 온돌방과 누마루로 구성되어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사랑채 툇마루>

OLYMPUS DIGITAL CAMERA<절터 주춧돌을 재사용한 것으로 보이는 주춧돌>

경주 최부자로 잘 알려져 있는 이 집안은 바람직한 모습을 보였던 조선시대 부호로 잘 알려져 있다. 조선중기부터 터를 잡고 살아온 경주최씨 집안은 9대 진사, 12대 만석군을 배출하였다. 벼슬은 체면유지용으로 진사까지만 하고 정치에 끼어들지 말라는 유지가 있었고 실제를 대부분의 후손들이 이를 실천했다고 한다. 다만 마지막 부자라 할 수 있는 최준은 독립군에 군자금을 대고 백산상회를 설립하는 등 일제강점기에 독립운동에 참여했고, 해방 후에는 전 재산을 기부하여 현재의 영남대학교를 설립하는 등 적극적으로 사회에 참여했다.

OLYMPUS DIGITAL CAMERA<사랑채 뒷편에 있는 사당>

안채는 트인 ‘ㅁ’자형으로 보이나 실제로는 ‘ㄷ’자형 안채와 ‘-’자형 중문채로 구성되어 있다. 중문채는 ‘-’ 자 형으로 오른쪽에 작은 행랑방과 부엌이, 가운데 중문과 창고가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안채 앞 ‘-자형 중문채>

OLYMPUS DIGITAL CAMERA<안채를 출입하는 중문>

OLYMPUS DIGITAL CAMERA<안채에서 보이는 중문채>

안채는 앞면 7칸 규모의 본채를 중심으로 양쪽에 4칸 규모의 날개채를 달아 내었다. 안채는 집안 식구들이 생활하던 공간으로 작은 방을 많이 두고 있다. 앞쪽에는 통로로 툇마루를 달아내어 놓고 있다. 안채 대청마루는 2칸 규모로 저택 규모에 비해 넓지 않은 편이다.

OLYMPUS DIGITAL CAMERA<안채와 안마당>

OLYMPUS DIGITAL CAMERA<본채>

OLYMPUS DIGITAL CAMERA<안채 대청마루>

OLYMPUS DIGITAL CAMERA<동쪽편 날개채>

OLYMPUS DIGITAL CAMERA<서쪽편 날개채>

OLYMPUS DIGITAL CAMERA<사당이 있는 뒷마당과 연결되는 서쪽 날개채 마루>

안채 앞 마당에는 앞면 2칸에 맞배지붕을 하고 있는 큰곳간이 있다. 대문채에도 큰 곳간이 있어 대대로 만석군 집안임을 잘 보여주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큰 곳간>

OLYMPUS DIGITAL CAMERA<대문채>

OLYMPUS DIGITAL CAMERA<마당 정원에 있는 주춧돌>

OLYMPUS DIGITAL CAMERA<석조>

OLYMPUS DIGITAL CAMERA<석탑 지붕돌로 보이는 석재>

OLYMPUS DIGITAL CAMERA<담장 너머로 모이는 별채와 큰 나무>

경주 교동 최씨 고택(慶州 校洞 崔氏 古宅), 경북 경주시 교동 69
이 가옥은 경주 최씨(慶州崔氏)의 종가로 1700년경에 건립되었다고 한다. 월성(月城)을 끼고 흐르는 남천 (南川) 옆 양지바른 곳에 자리 잡았고, 문간채·사랑채·안채·사당·고방으로 구성되어 있다. 원래는 99칸 이었다고 하는데 사랑채와 별당은 1970년에 불타고 주춧돌만 남았다. 안채는 ‘ᄆ’자 모양이고 대문채는 ‘-’자 모양이다. 사당(祠堂)은 사랑채와 서당으로 이용된 별당 사이에 배치되어 공간적 깊이를 느끼게 한 특징이 있다. 조선 시대 양반집의 원형을 잘 보존하고 있어 가치가 크다. 최씨 집안이 경주시 내남면 이조리에서 이곳 교동으로 이주하여 정착한 것은 조선 중기 무렵이다. 여기에서 12대 동안 만석지기 재산을 지켰고, 학문에도 힘써 19대에 걸쳐 진사(進士)를 배출하였다고 한다. (안내문, 경주시청, 2011년)

독립유공자 최준(崔浚) 선생 생가
문파(汶坡) 최준(崔浚, 1884 ~ 1970) 선생은 이른바 9대 진사 12대 만석의 마지막 부자로 이곳 교촌에서 태어났다. 선생은 영남의 대지주(大地主) 로서 조선국권회복단(朝鮮國權回復團)과 대한광복회(大韓光復會)에 군자금을 제공하는 등 독립운동을 지원하였으며, 특히 대한광복회에서 재무를 맡아 총사령관 박상진(朴尙鎭) 의사와 더불어 항일투쟁을 전개하다 일본 헌병대에 체포되어 심한 옥고(獄苦)를 치렀다. 선생은 또 이곳 사랑채에서 백산(白山) 안희제(安熙濟, 1885~1943) 선생과 함께 백산상회(白山商會) 설립을 결의하고 대표에 취임하여 비밀리에 독립운동 을 자금을 지원하였으며,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주석 백범(白凡) 김구(金九) 선생 에게 거액의 군자금을 보내는 등 독립운동사에 빛나는 공적을 남겼다. 이 밖에 선생은 민족혼을 일깨우기 위해 문화사업에도 관심을 기울여, 1920년에 경주고적보존회를 설립하고 1932년 정인보선생 등과 「동경통지」 를 편찬하는 등, 신라문화의 유산을 지키고 널리 알리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해방 직후 선생은 나라를 이끌어 나갈 인재를 길러야 한다며 모든 재산을 기증하여 계림대학과 대구대학을 설립하니, 곧 오늘의 영남대학교 전신이다. 정부는 선생의 공적을 기려 1990년에 건국훈장 애족장을 추서하였다. 이제 애국애족의 일념으로 일생을 항일운동에 헌신한 선생의 숭고한 정신과 실천적 삶을 여기 기록하고, 길이 후세의 귀감으로 삼고자 한다. (안내문, 경주시청, 2011년)

<출처>

  1. 안내문, 경주시청, 2011년
  2. 국가문호유산포털, 문화재청, 2022년

경주 황남동 상감유리구슬(보물)

국립경주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상감유리구슬 (보물)이다. 경주 황남동 대릉원 미추왕릉에서 발견된 길이 24 cm, 상감유리옥 지름 1.8 cm의 옥 목걸이다. 구슬에는 물속을 헤엄치는 오리 16마리와 두 사람의 얼굴이 아주 세밀하게 상감되어 있다. 상감유리구슬은 서아시아나 지중해에서 유행했던 제작기법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신라의 상감유리구슬과는 다른 특징을 보여주고 있어 직수입된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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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감유리목걸이(보물), 경주박물관, 2011년>

OLYMPUS DIGITAL CAMERA<그림이 상감되어 있는 유리구슬>

경주_황남동_상감_유리구슬_상감유리옥
<구슬에 그려진 그림>

이 목걸이를 이루고 있는 구슬들 중에 남색의 커다란 유리구슬을 자세히 살펴보면놀라운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지름 1.8 cm 정도로 작은 유리구슬의 표면에 하얀 얼굴에 매력적인 빨간 입술을 가진 사람 얼굴 5개와 오리, 초화를 상감기법으로 표현하였습니다. 머리는 보관을 썼으며, 좌우의 눈썹이 곡선을 이룬 채 서로 붙어 있습니다. 이렇게 유리구슬에 사람 얼굴을 상감하는 방법은 지중해 연안 및 서아시아에서 유행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안내문, 경주박물관, 2011년)

<출처>

  1. 안내문, 경주박물관, 2011년
  2.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2022년

 

경주 계림로 보검(보물)

국립경주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계림로 보검(보물)이다. 경주시 황남동 계림로에 있는 작은 고분에서 출토된 길이 36 cm의 칼이다. 철제 칼집과 칼은 녹슬어 남아 있지 않고 금으로 된 장식만 남아 있다. 자루 끝부분은 골무처럼 생겼는데 가운데 붉은 마노를 박았다. 가운데에는 있는 반원형 돌출부는 칼을 허리에 매달기 위한 장치이다. 금알갱이를 붙인 금판의 내부에 붉은 석류석과 유리를 넣었다.  이런 형태의 칼은 동아시아에서는 발견되지 않고 유럽이나 중동지방에서 발견되는 형태로 당시 동,서 문화교류를 보여주는 중요한 유물로 평가된다.

OLYMPUS DIGITAL CAMERA<계림로 보검, 보물, 경주 계림로 14호 무덤, 5세기>

1973년 국립경주박물관이 발굴한 계림로 14호 무덤은 비교적 작은 규모이나, 출토품은 왕릉급으로 화려합니다. 이 보검은 발견당시 피장자의 허리 아래쪽에 가로로 놓여 있었습니다. 목제 칼집은 썩어 없어졌고 철제 단검과 금제 칼집 장식이 남아 있습니다. 금알갱이를 붙인 금판의 내부에 붉은 석류석과 유리를 넣었습니다. 오른쪽 측면 2개의 반원형 돌출부는 칼을 허리띠에 매달기 위한 장치입니다. 제작지는 중앙아시아, 흑해 연안, 또는 이란 지역 가운데 한곳으로 추정됩니다. (안내문, 경주박물관 특별전, 2015년)

OLYMPUS DIGITAL CAMERA<손잡이 부분>

가운데 반원형으로 돌출된 부분은 허리에 칼을 매달기 위한 장치로 보인다. 태국문양처럼 보이는 장식 등이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반원형으로 돌출된 부분>

OLYMPUS DIGITAL CAMERA<칼집 끝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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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경주박물관 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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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중앙박물관 특별전 전시>

계림로 보검(Gyerim-ro Dagger)
1973년 경주 계림로 14호분에서 황금보검(이하 계림로 보검)이 출토되었다. 보석과 유리로 화려하게 장식된 이 보검은 카자흐스탄 보로보예 출토 보검 장식, 중국 신장 키질 석굴 제 69굴 벽화, 우즈베키스탄 사마르칸트 아프라시압 벽화 등에서 유사한 형태가 확인된다. 계림로 보검은 양날이 있는 ‘검(劍)’으로 신라 고분에서 출토되는 한쪽 날만 있는 도와는 형태가 다르다. 또 국내에서 석류석을 사용한 문화재는 계림로 보검 1점 뿐이다. 계림로 보검과 신라 금제품의 차이는 과학적 조사에서도 확인된다. 4~6세기 천마총, 금관총, 교동 출토 금관의 구리 함량은 모두 1% 미만인 반면에 계림로 보검의 구리 함량은 3.0~3.3%로 나타났다. 이는 2~7세기 우크라이나 크림반도와 헝가리 출토 금제품의 구리 함량과 유사하다. 계림로 보검은 광활한 초원길을 따라 신라로 전해진 동서 문물 교류의 대표적인 예이다. (안내문, 중앙박물관 특별전, 2019년)

<출처>

  1. 안내문, 경주박물관 특별전, 2015년
  2. 안내문, 중앙박물관 특별전, 2019년
  3.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2022년
  4.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소, 2022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