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월:] 2022년 10월

  • 봉화 닭실마을 석천계곡(명승)과 석천정

    경북 봉화군 봉화읍 유곡리에 있는 석천계곡(명승)과 석천정(石泉亭)이다. 석천계곡은 닭실마을 북쪽을 흐르는 동막천과 마을 앞을 흐르는 창평천이 마을 서쪽에서 합류하여 작은 협곡을 이루면서 흐르는 곳이다. 수량이 풍부하며 기암괴석이 있는 좁은 계곡으로 맑은 개울물이 흐로고 있어 조용하면서도 풍치가 아름다운 곳이다. 이곳에는 권벌의 아들 권동보가 지은 정자 건물인 석천정이 있다. <봉화 닭실마을 석천계곡(명승)> 석천정은 닭실마을 종가인 청암정에서 800m…

  • 봉화 닭실마을 청암정(靑巖亭, 명승)

    경북 봉화군 봉화읍 유곡리에 있는 청암정(靑巖亭, 명승)이다. 조선중기 문신 권벌이 살았던 종가 옆에 위치하고 있다. 정자는 거북모양 바위에 위에 세워졌는데 주변에는 물이 흐르며 그 바깥으로 울창한 나무울타리가 있다. 퇴계 이황을 비롯하여 당대 학자들이 방문하여 학문을 교류했던 곳으로 관련된 많은 유물들이 전해오고 있다. 정자 앞에는 권벌이 공부를 했던 별채 건물인 충재(冲齋)가 있다. 규모는 크지 않지만 정자,…

  • 영월 봉래산 별마로 천문대

    강원도 영월읍 영흥리에 있는 별마로천문대이다. 영월읍의 주산이라 할 수 있는 봉래산(799.8m) 정상에 자리하고 있는 시민천문대로 지름 800mm 주망원경과 여러대의 보조망원경이 설치되어 있다. 봉래산 정상까지 자동차를 이용해서 낮과 밤에도 방문할 수 있으며, 천문대 옆 봉래산 정상에서는 패러글라이딩 체험활동을 할 수 있다. 별마로란 “별을 보는 고요한 정상”이라는 뜻이다. <영월 별마로 천문대> 해발 800m 위치에 위치한 8m 규모의 원형돔…

  • 강원도 영월부 관아(사적)

    강원도 영월군 중앙로(영월읍)에 있는 영월부 관아(사적)이다. 영월부(寧越府)는 조선시대 영월지역을 다스리던 지방관청이다. 삼국시대 때 고구려에서 내성군을 서러치했으며 고려떄는 원주의 속현이었다가 고려말에 영월군으로 승격하였다. 조선후기 숙종 때(1698년) 노산군이 단종으로 추승되고 장릉으로 천릉하면서 영월부로 승격하였다. 영월부 관아는 단종이 폐위되어 영월 청령포에 머물다 홍수가 나면서 관아 객사 동익헌(관풍헌)에 머물렀던 유서깊은 곳이다. 관아터에는 사찰에서 사용하고 있는 객사와 단종이 자주 올라서…

  • 영월 정양산성(사적)

    강원도 영월읍 정양리에 있는 정양산성(사적)이다. 남한강이 내려다 보이는 정양산에 돌로 쌓은 산성이다. 기록이 남아 있지 않아 축조연대는 알 수 없지만 축성방법이나 위치, 지형 등을 고려해 볼 때 인근 온달산성과 마찬가지로 삼국시대 신라와 고구려가 한강유역에서 충돌했던 시기에 축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성은 외성과 내성이 있으며 내성의 둘레는 1,060m, 외성의 둘레는 570m 정도로 비교적 큰 규모의 산성이다. 성벽은…

  • 영월 어라연 일원(명승), 탐방로 입구

    강원도 영월군 영월읍에 있는 동강 어라연 일원(魚羅淵, 명승)이다. 남한강 중상류에 해당하는 영월 동강 어라연 지역은 다항한 하천지형을 볼 수 있는 곳이다. 감입곡류, 수직절벽과 협곡, 옛 물길, 소, 여울, 급류등의 지형과 하천, 암반, 산림지대 등 다양한 경관을 체험할 수 있는 명소이다. 식생경관이 다양하고 복잡하게 형성되어있으며 어름치, 수달, 황조롱이, 원앙 등 천연기념물을 비롯하다 다양한 야생동물들이 서식하고 있다.…

  • 철원 삼부연폭포, 한국 폭포 풍경을 대표하는 곳

    강원도 철원군 갈말읍에 있는 삼부연(三釜淵)폭포이다. 명성산(870m) 중턱 화강암 지대에 위치한 높이 약 20m 정도의 3단 폭포이다. 화강암이 지표에 드러난 이후 오랜 세월동에 흐르는 물에 깎여 형성되었다. 명성산 북쪽 용화동 저수지가 있는 분지에서 흘려온 냇물이 분지의 약한 부분을 뚫고 흘러 내려 폭포를 만들었다. 지금도 폭포 상류에 있는 마을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암반을 뚫고 조성한 터널을 이용해야 들어갈…

  • 철원 철원향교, 조선시대 철원도호부 중등교육기관

    강원도 철원군 철원읍 화지리에 있는 철원향교이다. 옛 철원도호부 중등교육기관으로 고려초에 처음 창건되었다고 전해진다. 조선중기 선조 때(1568년)에 중건되었으나 임진왜란 때 소실되었다. 이후 인조 때(1637년) 유림들이 중건하였다. 해방이후까지 철원읍 월하리에 있었으며 고아원으로 사용되기도 했는데 한국전쟁으로 소실되었다. 이후 철원읍 화지리로 옮겨 다시 지었으며 2010년 현재의 위치로 옮겼다. 철원은 조선시대 도호부가 설치되었던 고을로 그 규모에 걸맞게 비교적 큰 규모였던…

  • 철원 화개산 도피안사(到彼岸寺)

    강원도 철원군 동송읍 관우리 화개산(花開山)에 있는 도피안사(到彼岸寺)이다. 도피안사는 ‘깨달음의 언덕으로 건너간다.’라는 뜻이다. 기록에 따르면 통일신라말 도선국사가 철원지역 호족들과 함께 이 절을 창건하면서 철조비로자나불좌상(국보)과 삼층석탑(보물)을 조성하였다고 한다. 도선은 이절을 비보국찰(裨補國刹)로 삼았으며 오랜세월 그 명맥을 이어왔다. 구한말 화재로 소실된 것을 중건하였으나 한국전쟁 때 소실된후 1959년 육군 15사단에서 절은 중건한 후 오늘에 이르고 있다. 통일신라말 신흥세력으로 부상했던 지방 호족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