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일:] 2022년 10월 19일

  • 철원 철원향교, 조선시대 철원도호부 중등교육기관

    강원도 철원군 철원읍 화지리에 있는 철원향교이다. 옛 철원도호부 중등교육기관으로 고려초에 처음 창건되었다고 전해진다. 조선중기 선조 때(1568년)에 중건되었으나 임진왜란 때 소실되었다. 이후 인조 때(1637년) 유림들이 중건하였다. 해방이후까지 철원읍 월하리에 있었으며 고아원으로 사용되기도 했는데 한국전쟁으로 소실되었다. 이후 철원읍 화지리로 옮겨 다시 지었으며 2010년 현재의 위치로 옮겼다. 철원은 조선시대 도호부가 설치되었던 고을로 그 규모에 걸맞게 비교적 큰 규모였던…

  • 철원 화개산 도피안사(到彼岸寺)

    강원도 철원군 동송읍 관우리 화개산(花開山)에 있는 도피안사(到彼岸寺)이다. 도피안사는 ‘깨달음의 언덕으로 건너간다.’라는 뜻이다. 기록에 따르면 통일신라말 도선국사가 철원지역 호족들과 함께 이 절을 창건하면서 철조비로자나불좌상(국보)과 삼층석탑(보물)을 조성하였다고 한다. 도선은 이절을 비보국찰(裨補國刹)로 삼았으며 오랜세월 그 명맥을 이어왔다. 구한말 화재로 소실된 것을 중건하였으나 한국전쟁 때 소실된후 1959년 육군 15사단에서 절은 중건한 후 오늘에 이르고 있다. 통일신라말 신흥세력으로 부상했던 지방 호족들이…

  • 철원 도피안사 삼층석탑(보물)

    강원도 철원군 동송읍 관우리 도피안사(到彼岸寺)에 있는 삼층석탑(보물)이다.  2층 기단 위에 3층 탑신을 올려 놓은 삼층석탑을 높이는 4.1m이다. 통일신라말에 조성된  일종의 이형 석탑으로 불상대좌처럼 생긴 기단 위에 탑신을 올려 놓고 있다. .탑신은 몸돌과 지붕돌에 각각 하나의 돌을 사용하였다. 탑신 몸돌은 모서리에 기둥 모양의 조각 외 별다른 장식이 없다. 지붕돌 받침이 3단, 4단으로 되어 있는 등 정형화된 규칙에서 벗어난 과도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