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 교동향교(喬桐鄕校), 교동도호부 중등교육기관

강화 교동도 옛 교동도호부 읍치가 있던 읍내리에 남아 있는 교동향교이다. 고려시대 성리학자 안향(安享)이 원나라에서 공자의 초상화를 가져와 모셨던 곳으로 유서깊은 향교 중의 하나이다. 향교는 한강 입구가 보이는 화개산 북쪽 기슭에 있었는데 조선 영조때 읍치와 가까운 현재의 위치로 옮겼다. 교동향교는 후묘전학의 건물배치를 하고 있으며, 공자의 위패를 모신 대성전과 동.서, 유생들이 공부하던 명륜당과 동.서재가 제대로 갖추어져 있다.

한강 입구에 위치하고 있는 교동도는 섬의 규모가 크지 않아 지금은 강화군에 속한 작은 고장이지만 삼국시대때부터 한강유역을 지키기 위한 군사적 요충지로 강화와는 별개로 고목근현이라 불렀으며 신라경덕왕때 교동현이 설치되었다. 한강하구를 지키는 지리적중요성때문에 병자호란 이후 경기수영이 경기도 남양에서 이 곳으로 옮겨지면서 도호부로 승격되었다. 이후 1633년에는 삼도통어사가 설치되어 경기도.황해도.충청도의 수군을 총괄하였다. 교동도에는 향교와 읍성을 쌓았던 성곽 일부를 제외하고는 옛 교동도호부 관아의 흔적은 거의 남아 있지 않다.

교동향교(喬桐鄕校), 강화군 교동면 읍내리
고려 충렬왕 12년(1286)에 유학자 안향이 원나라에 갔다가 공자의 초상화를 가지고 돌아오면서 이곳에 모셨다고 전한다. 조선 영조 17년(1741)에 지부 조호신이 화개산 북쪽 기슭에 있던 것을 남쪽 기슭으로 옮겼다. 향교 안에는 공자의 신주와 우리나라의 유현들의 위패를 모시는 대성전과 좌우에 선현들을 제사지내는 동.서무를 두었고, 유생들이 배움을 익히고 닦는 명륜당과 동.서재, 제수용품을 보관하는제기고, 내.외삼문이 있다. <출처:문화재청>

OLYMPUS DIGITAL CAMERA강화 교동도 주산인 화개산 중턱에 자리잡고 있는 교동향교. 제향공간을 높은 곳에, 강학공간을 낮은 곳에 배치한 전학후묘의 공간배치를 하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
교동향교 입구에 세워진 하마비.

OLYMPUS DIGITAL CAMERA교동향교 외삼문.

OLYMPUS DIGITAL CAMERA외삼문 앞에는 방형(方形)을 하고 있는 전통 연못이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교동향교 강당인 명륜당. 앞면 4칸에 팔작지붕을 하고 있다. 교동도 겨울 날씨가 추운 까닭에 대청마루에 문을 달아 놓고 있으며, 양쪽에 온돌방을 두고 있다. 다른 지방과는 달리 온돌방에는 출입문대신 작은 창문을 달아놓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옆쪽에서 본 명륜당.

OLYMPUS DIGITAL CAMERA유생들의 기숙인 서재. 겨울철 난방을 고려하여 바람이 통하지 않도록 창문대신 벽이 많으며,  ’ㄱ’자형 건물을 하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맞은 편 동재.

OLYMPUS DIGITAL CAMERA
명륜당 뒷편에는 은행나무를 심어 행단(杏壇)의 의미를 되새기게 하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
마당 한쪽편에 있는 글자가 새겨져 있는 노룡암. 원래 교동도호부 동헌에 있던 것을 이곳으로 옮겼다고 한다.

노룡암은 원래 교동현 동헌 북쪽뜰 층계 아래에 있었는데, 위에는 울창한 숲속에 늙은 소나무가 있고 아래에는 숙단이 있었다. 1717년(숙종43)에 충민공 이봉상이 노룡암이라고 3자를 지었는데 1773년(영조 49)에 그의 손자 달해가 글지은 것을 새기었다. 1820년(순조 20)에 가서 통어서 이규서가 “호거암장군이 풍기를 깨끗이 하였다’는 7자 글자를 새기었다. 1987년에 교동향교로 옮겼다. <출처:강화군청>.

 

OLYMPUS DIGITAL CAMERA대성전을 출입하는 내삼문.

OLYMPUS DIGITAL CAMERA교동향교 대성전. 건물을 크고 웅장하게 짓지는 않았지만, 교동도호부 위상에 걸맞게 앞면 5칸 규모를 하고 있다. 교동향교에는 고려 충렬왕때 안향이 공자의 초상화를 가져다가 모셨다고 한다.

OLYMPUS DIGITAL CAMERA선현들을 모시는 동무. 앞면 3칸에 맞배지붕을 하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서무

OLYMPUS DIGITAL CAMERA대성전 돌담장

OLYMPUS DIGITAL CAMERA대성전 아래 제기를 보관하는 제기고

<출처>
1. 두산백과
2. 문화재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