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서울 경향신문사옥(옛 MBC정동사옥)과 정동빌딩, 건축가 김수근이 설계한 건축물

정동길에서 돈의문(서대문) 옛터가 있는 새문안길 입구에는 옛 MBC정동사옥(현 경향신문)과 그 뒷편에 방송국 건물로 사용했던 정동빌딩이 자리잡고 있다. 두 건물 모두 건축가 김수근이 1960년대에 설계한 건축물이다. 두건물 모두 1960년대~70년대 초반 그의 작품에서 많이 볼 수 있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 목조건축물을 연상시키는 콘크리이트 기둥이 드러나 보이는 회색빛 빌딩의 모습을 하고 있다. 앞쪽 방송국건물은 지금은 경향신문 사옥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비교적 원형이 잘 보존되어 있는 편이고, 뒷편에 있는 정동빌딩은 리모델링이 끝나서 새로운 모습으로 바뀌었다. 건축가 김수근의 특징인 굵지 않은 콘크리트 기둥은 지금은 유리벽 안에 그 흔적을 남겨 놓고 있다.

<옛 MBC정동사옥>

구한말 서구가 한반도에 들어온 이래 각국 대사관, 교회, 학교 등이 자리잡은 정동길 입구(or출구)에 자리잡은 경향신문사옥(옛 MBC정동사옥)이다. 건축가 김수근이 설계한 건축물로 1967년 준공하였다고 한다. 이 건물은 아래층은 방송국, 위층은 호텔로 사용하도록 설계되어 층부와 상층부가 전혀 다른 형태를 하고 있다. 철근콘크리이트 구조가 드러나는 김수근이 설계한 건축물의 특징을 잘 드러나 있다.

<옆에서 본 모습>

지금은 방송국으로 사용하지 않지만 옛 방송국에서 사용했던 안테나를 남겨두고 있다.

<경향신문 사옥이 위치한 정동길 입구>

<새문안길>

경향신문 사옥이 위치한 새문안길이다. 이곳에 돈의문(서대문)이 있었다.

<사옥 정문>

<정동빌딩으로 들어가는 길>

<정동빌딩>

타워처럼 생긴 빌딩과 공연장처럼 생긴 건물로 이루어진 정동빌딩. 노출된 콘크리이트와 기둥 등이 주는 70년대 건물의 분위기는 없어지고 지금은 유리로 외장을 하고 있다.

<내부에 남아 있는 콘크리이트 기둥>

<건물 앞쪽>

방송국 스튜디오 들이 들어서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정동빌딩 입구>

<리모델링이 끝나가던 2010년 정동빌딩>

 

<참고문헌>
1.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2. 경향신문
3. 두산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