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서울 정동극장, 원각사를 계승한 전통예술공연 무대

서울 중구 정동길 정동교회 맞은 편에 위치한 정동극장이다. 이 극장은 한국 최초 근대식 극장인 원각사를 복원한다는 개념으로 1995년 국립중앙극장 분관 형태로 개관한 공연무대이다. 극장 건물은 지상 2층, 지하 3층 규모 400석의 객석이 있는 공연과 카페 등 부속시설들로 이루어져 있다. 건물 규모는 크지 않지만, 아마도 전통 예술을 공연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의 가치를 갖고 있는 극장으로 보인다. 구한말 서구세력이 터를 잡었던 정동지역에서 전통예술을 공연하는 무대가 마련되어 있어 특별한 느낌을 주는 공간이다.

<정동극장>

구한말 서울성곽 돈의문(서대문)과 서소문 사이 성곽을 허물고 형성된 정동길 중심에 자리잡고 있다. 서구적인 이미지의 정동길과 대비되는 느낌의 전통예술공연무대이다.

<정동극장 출입문>

<출입문 안쪽 마당>

<공연장 외벽을 장식하고 있는 벽화>

<마당 한쪽편에 있는 명창 이동백 동상>

구한말 고종의 총애를 받아 정3품의 벼슬을 제수받기도 했던 명창으로 초기 원각사를 이끌었던 사람중의 한사람이다. 정동극장이 원각사를 계승한다는 이념을 걸고 있기 때문에 이동백의 동상이 세워진 것으로 보인다.

<까페 ‘길들여지기’>

<야외카페>

<2010년 정동극장>

이 공연장의 대표 브랜드인 전통예술공연인 <미소>를 안내하는 광고판이 걸려 있다.

<정동극장 앞 정동길>

<정동길 중심 위치한 분수>

정동극장은 한국 최초의 근대식 극장 ‘원각사’의 복원이라는 역사적 의미와 근현대 예술정신을 바탕으로 1995년 개관하였다. 한국 전통공연예술의 대중화, 세계화, 명품화를 위해 2010년 전통뮤지컬 <춘향연가>를 창작·초연하며 상설공연브랜드 를 성공적으로 런칭하여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은 물론 세계 곳곳의 무대에 전통예술의 가치와 아름다움을 알리는데 주력해왔다. 2011년 세계문화유산의 도시 경주의 브랜드공연<신국의 땅, 신라>를 선보여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문화콘텐츠 공동개발의 첫 사례로 꼽히며 지역문화발전은 물론 문화관광 활성화에 기여해오고 있다. <출처:정동극장>

<참고문헌>
1.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2. 문화재청, 3. 두산백과, 4.정동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