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감리교 신학대학

서울 서대문구 냉천동(독립문길)에 위치한 감리교신학대학교이다. 1885년 우리나라에 처음 들어온 후 배재학당.이화학당 등 서구식 학교와 병원 등을 세워 선교활동을 시작했던 미국 북감리교회 선교부가 설립한 신학대학이다. 1905년 처음 설립되어 교회 건물을 빌려 교육하다가 1910년 현재의 위치에 교사를 신축하면서 옮겼다고 한다.  일제강점기에는 학교 이름이 협성신학교였으며, 3.1만세운동 대표 33인 중 협성신학교 출신 목사 7명이 있었다고 한다.

서울 도심에 위치한 신학대학교로 그 규모는 크지 않으며, 종합대학으로 탈바꿈한 다른 대학과는 달리 목회자를 양성하는 신학대학의 성격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학교의 오랜 역사를 보여준 낡은 교사(校舍)와 세월이 흐르면서 세워졌던 다양한 시기의 건물들이 적절히 섞여 있다. 오랜 세월 동안 현재의 위치에 존재해 왔지만 일반인들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는 곳이기도 하다.

OLYMPUS DIGITAL CAMERA서울 서대문구 냉천동에 위치한 감리교신학대학교. 구한말 아펜젤러를 비롯하여 많은 선교사들을 파견하여 배재학당, 이화학당 등 학교와 병원 등을 세웠던 미국 북감리교 선교부에서 목회자를 양성하기 위해 세운 신학교이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서깊은 신학교라 할 수 있는 곳이다.

OLYMPUS DIGITAL CAMERA교문을 들어서면 붉은 벽돌로 지은 오래된 2층 건물을 볼 수 있다. 지금은 박물관으로 사용되고 있는 건물로 이 학교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로 보인다.

OLYMPUS DIGITAL CAMERA바깥쪽에서 본 모습.

OLYMPUS DIGITAL CAMERA지금은 대학원에서 사용하고 있는 건물. 일제강점기에 지어진 서양식 학교건물 형태를 하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붉은 벽돌로 지은 오래된 건물인 교수회관. 원래 기숙사 건물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OLYMPUS DIGITAL CAMERA교문을 들어서면 첫번째로 볼 수 있는 교회건물. 웨슬리채플이라고 한다.

OLYMPUS DIGITAL CAMERA영국의 신학자이자 종교개혁가로 감리교를 만든 존웨슬리(John Wesley,1703~1791년) 흉상

OLYMPUS DIGITAL CAMERA 강의실이 있는 건물인 종합관.

OLYMPUS DIGITAL CAMERA100주년기념관

OLYMPUS DIGITAL CAMERA무악재와 서대문 사거리가 내려다 보이는 언덕에 자리잡은 대학원건물. 원래 본관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OLYMPUS DIGITAL CAMERA학교 뒷편에 위치한 기숙사인 생활관

<참고문헌>

1. 감리교신학대학, 2.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두산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