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춘천 청평사 삼층석탑, 공주탑 설화가 남아 있는 고려 석탑

강원도 춘천시 북산면 청평리 청평사를 들어가는 고갯길에 있는 고려시대 삼층석탑이다. 탑은 통일신라때가지는 신앙의 중심이 되었던 대상으로 주로 사찰 경내 금당 앞에 세워졌는데, 이 탑은 계곡이 내려다 보이는 길목에 자리잡고 있다. 2층 기단 위에 3층 탑신을 올려놓고 있다. 통일신라 석탑에 비해 조각수법은 떨어지는 편이나 전체적으로 아담하면서도 안정감이 있다. 중국 당나라(원나라?) 공주가 이곳에서 상사뱀을 떼어냈다는 설화가 남아 있다.

<춘천 청평사 삼층석탑>

계곡이 내려다 보이는 언덕에 석탑이 자리잡고 있다. 2층 기단 위에 3층 탑신을 올려 놓고 있다. 조각수법이 뛰어난 것은 아니지만 기단과 탑신 등 각 부분의 비례가 양호하여 안정감을 주고 있다.

<옆에서 본 모습>

<아래에서 본 모습>

<2층으로 된 기단부>

아래단은 낮게, 윗단은 높게 하여 안정감을 주고 있다.

<3층으로 된 탑신>

<삼층석탑 앞을 지나는 오솔길>

넓은 길이 생기기 전 청평사로 들어가는 원래 길이다.

<석탑이 자리한 곳>

석탑이 있는 이곳은 오솔길에서도 약간 높은 고갯길에 위치하고 있는데 환희령이라 불렀다고 한다.

청평사 삼층석탑, 고려시대, 강원 춘천시 북산면 청평리,
이 탑은 고려초기에 건립된 석탑으로 3m가 조금 넘는다. 기단 위에 3층을 쌓은 탑으로, 지붕돌인 3층 옥개석은 계곡에서 찾아 복원을 하고 3층 탑신석은 새로 만들어 얹었다. 이 탑 아래의 가파른 오솔길은 현재의 포장길이 생기기 전에 청평사를 오가던 옛길로 환희령이라 불렸었다. 탑은 대체로 법당 앞에 세우는데, 이 탑은 절 주변 산의 암반위에 세운 것이 특징이다. 경주 남산의 용장사지 삼층석탑에서도 이러한 예를 찾을 수 있다. 중국 당나라의 평양공주가 몸에 붙었던 상사뱀을 청평사에 와서 떼어내게 되자 그 은혜를 갚기 위해 이 탑을 세웠다는 공주설화가 전하고 있어서 공주탑이라고도 불린다. (안내문, 문화재청, 2015년)

<출처>

  1.  문화재청
  2.  두산백과
  3.  위키백과
  4.  한국민족문화대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