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만항재(해발 1,330m), 자동차도로가 지나가는 가장 높은 고개

만항재는 정선군 고한읍과 태백시 혈동 사이에 있는 고개이다. 동해안을 따라 내려오던 백두대간이 함백산(1,573m)을 지나 태백산(1,567m)과 장산(1,409m)으로 연결되는 지점에 위치하고 있다. 자동차 도로가 지나가는 가장 높은 고개(해발 1,330m)로 자동차 드라이브를 즐기려 찾은 사람이 많다. 태백과 정선을 연결하는 두문동재 터널이 뚫리면서 찾는 통행하는 차들이 많지 않았었는데, 최근에는 함백산 주변 경치를 보기 위해 찾는 사람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만항재에서는 태백선수촌과 연결되는 도로를 거쳐서 함백산 정상을 갈 수 있으면, 영월 상동방향으로도 능선을 따라 옛길이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OLYMPUS DIGITAL CAMERA남한에서 자동차 도로가 지나가는 가장 높은 고개인 만항재.

OLYMPUS DIGITAL CAMERA정선 고한읍에서 넘어올 때 보이는 만항재. 영월군 상동읍이라 적힌 표지판이 보인다.

OLYMPUS DIGITAL CAMERA고개를 넘어서 태백산이 있는 태백시 혈동으로 연결되는 도로.

OLYMPUS DIGITAL CAMERA반대편으로 올라오는 길. 정선군 고한읍이라 적힌 표지판이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예전에는 이곳을 찾는 사람들이 많지 않았지만, 최근에 함백산과 함께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OLYMPUS DIGITAL CAMERA만항재 표지석.

OLYMPUS DIGITAL CAMERA만항재에서 서쪽 능선을 따라서 비포장도로가 있다. 꽤 넓은 길이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OLYMPUS DIGITAL CAMERA만항재 주변에는 야생화 공원이 있다. 함백산 고산지대 야생화들을 볼 수 있도록 조성한 것으로 보인다.

OLYMPUS DIGITAL CAMERA야생화공원 입구.

OLYMPUS DIGITAL CAMERA도로 반대편에 있는 야생화 공원.

OLYMPUS DIGITAL CAMERA함백산 정암사를 지나는 도로.

OLYMPUS DIGITAL CAMERA만항재에서 태백선수촌을 지나서 태백도심으로 연결되는 도로. 함백산 정상을 갈 수 있는 자동차길이 이 도로와 연결되어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함백산 자동차길 입구.

OLYMPUS DIGITAL CAMERA함백산 정상으로 연결되는 자동차길.

OLYMPUS DIGITAL CAMERA함백산 정상.

OLYMPUS DIGITAL CAMERA함백산에서 내려다 보이는 만항재 주변

OLYMPUS DIGITAL CAMERA함백산에서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한 태백선수촌

OLYMPUS DIGITAL CAMERA선수촌 뒷편으로 보이는 함백산 정상. 도로는 태백시 도심에서 만항재와 연결된다.

OLYMPUS DIGITAL CAMERA산중턱을 따라서 만항재까지 이어지는 도로

OLYMPUS DIGITAL CAMERA만항재 부근 백두대간.

<참고문헌>
1. 한국지명유래집 중부편, 국토지리정보원, 2.위키백과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