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속초 함흥냉면옥, 대표적인 함흥냉면 맛집

속초시 금호동 속초항 부두와 가까운 곳에 위치한 ‘함흥냉면옥’이다. 여러 TV프로그램에서 속초만의 전통 함흥냉면을 먹을 수 있는 곳으로 소개되고 있다. 대표적인 함흥냉면 전문음식점이지만 지방소도시에서 오랫동안 있었던 식당이기때문 서울처럼 냉면만 먹을 수 있는 곳은 아니다. 냉면 외에도 갈비탕, 만두국, 떡국 등 고기육수를 이용한 음식들을 맛 볼 수 있다. 이 집 냉면은 홍어무침을 이용한 다른 지방의 회냉면과 달리 명태포무침으로 비빔냉면을 만들고 있다. 함경도 대표음식인 가자미식해처럼 가자미를 무쳐 만들었던 원래의 함흥냉면과 제일 가깝다고 한다. 지방 소도시에 위치하고 있어 유명 맛집임에도 줄을 서지 않아도 된다.

함흥냉면은 비빔냉면으로 알려져 있고 회를 넣었다고 하여 회냉면이라고도 한다. 함흥냉면은 일제강점기에 함경도에서 많이 재배되었던 감자를 이용해서 개발된 여러 음식 중 하나라고 한다. 원래는 신선한 가자미를 양념에 무쳐서 국수에 비벼먹은 음식이다. 한국전쟁 이후 실향민들을 통해 알려지게 되었다. 지금은 고구마전분으로 만든 면과  홍어회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속초 함흥냉면옥>

속초 부두 어선 선착장과 가까운 속초 도심에 자리잡고 있는 함흥냉면옥. 한국전쟁 이후 월남한 실향민들이 터를 잡고 사는 속초아바이마을과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다.

<비빔냉면>

이집 비빔냉면은 가자미회 대신 명태포무침을 사용한다. 전통 함흥냉면과 가깝다는 평을 받고 있다고 한다.

<물냉면 사리 추가>

<비빔냉면에 가자미회 대신 사용하는 명태포무침>

<반찬>

반찬은 다른 냉면집과 마찬가지로 특별한 것이 없다.

<함흥냉면 육수>

<함흥냉면 먹는 법>


<참고문헌>
1.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2.서울냉면, 네이버캐스트,황교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