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속초시 중앙동 상업지구 중심에 재래시장인 속초 관광수산시장(옛 중앙시장)이다. 여느 도시와 마찬가지로 속초 시민과 주변 지역사람들이 주로 찾는 재래시장이다. 예전에는 주차공간이 부족하고 도심 교통이 혼잡하여 관광객이 많이 찾지 않는 곳이었으나 최근에 주차공간을 확보하는 등 많은 변신을 하여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명소로 바뀌고 있다. 속초 사람들이 주로 찾는 재래시장의 성격은 유지하면서도 지하에 관광수산시장을 조성하여 예전에 대포항 등을 찾던 관광들의 불러들이고 있다. 이곳은 재래시장답게 포구에 비해서 대체로 가격도 싸고, 팔고 있는 수산물의 종류도 다양한 편이다.
속초는 설악산을 끼고 있어 사시사철 관광객이 많은 도시였다. 예전에는 교통이 불편했기때문에 관광객들은 시간적인 여유가 부족해서 관광객들은 여행지와 가까운 곳이나 바닷가에 위치한 포구 어시장을 많이 찾아으나, 최근에 교통이 편리해지면서 시간적 여유가 생겨 도심에 위치한 재래시장을 많이 찾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 속초의 명물로 떠오른 속초 만석닭강정이 이곳 재래시장에 위치하고 있으며, 관광명소로 잘 알려진 아바이마을 또한 이곳에서 걸어서 10분 정도의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속초 도심에 위치한 속초관광수산시장. 원래 시민들이 찾던 재래시장이었는데 지금은 관광객들이 많이 찾고 있다. 전국적으로 유명해진 속초 만석닭강정이 이곳의 명물이다.
속초 관광수산시장이 위치한 속초시 중심가인 중앙로. 속초시민들의 삶의 터전인 어선들의 정박하는 속초 내항(남항)을 중심으로 상업지구가 형성되어 있다.
시장 입구는 일반재래시장과 마찬가지로 옷가게들이 들어서 있지만, 관광수산시장답게 수산물 가게들이 시장 입구를 차지하고 있다.
명태포무침, 오징어젓갈, 명란젓 등 지역 특산물들을 볼 수 있다.
속초 중앙시장 1층 뒷편은 이 곳 속초사람들이 이용하는 재래시장으로 다른 지역의 재래시장과 큰 자이는 없어 보인다.
지하 어시장은 식당영업과 수산물 판매를 같이 하고 있는 회센터처럼 운영하고 있는데, 주변의 동명항이나 대포항에 비해서 가격도 싸고 횟감도 싱싱하고 다양하다.
시장 한쪽편에는 속초의 전통적인 특산품인 건어물 가게들이 있다. 예전에 비해 건어물의 인기가 높지 않은 듯 하다.
전통 재래시장에서 빠지지 않은 닭, 정육, 떡 등을 파는 골목. 이곳에 만석닭강정이 자리잡고 있다.
만석 닭강정이 전국적으로 유명해지면서 주변에 닭강정을 하는 가게들이 많이 늘었다.
주차장 가까운 곳에는 건어물가게들이 자리잡고 있다.
<참고문헌>
1.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2.두산백과, 3.속초시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