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 학사평 순두부촌, 미시령 아래 첫번째 마을

강원도 속초시 노학동 학사평 콩꽃마을 순두부촌이다. 이 곳은 설악산과 속초를 찾아서 미리령을 넘었던 많은 사람들이 처음으로 만났던 마을로 예전에 지금은 순두부촌으로 잘 알려졌다. 미시령 아래 국도변에 순두부 식당들이 옹기종기 모여 긴 여행에 지친 여행객들을 맞아주었던 곳으로 대포항, 아바이순대와 함께 속초와 설악산을 대표하는 먹거리 중 하나이다.

지금은 미시령터널이 뚫리고 서울에서 속초를 오가는 46번국도가 4차선으로 확장되고, 서울.춘천고속도로가 개통되면서 서울에서 자동차로 3시간 정도면 속초에 도착할 수 있지만, 예전에는 오전에 출발하더라도 저녁은 되어야 속초에 도착할 수 있었던 먼 여행길이었다. 실제로 맛이 뛰어난곳은 이나고, 먼 여행길을 지치고 허기져서 맛있게 먹었던 음식이라 사람들의 기억에 많이 남았던 것으로 보인다. 미시령터널 개통 이후로는 예전만큼 사람들이 많이 찾지는 않는 것으로 보이며, 지금은 약간 쓸쓸한 느낌마저 주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미시령터널이 개통되기전 속초의 관문이었던 미시령 고갯길을 넘어면 첫번째에 해당하는 마을이 학사평마일이다. 오랜 여행길에 지친 관광객들이 식사를 해결하기 위해 찾으면서 전국적으로 유명해진 것으로 보인다. 멀리 울산바위가 보인다.

OLYMPUS DIGITAL CAMERA오랫동안 크게 성업했던 마을로 지금은 찾는 손님이 많지 않지만 대부분 규모가 큰 편이다.

OLYMPUS DIGITAL CAMERA서울의 분식집에서 볼 수 있는 순두부찌개와는 달리 하얀색의 순두부이다. 동해 맑은 바닷물을 간수로 해서 만든 강릉의 전통음식 초당 순두부를 모방한 것으로 보인다.(?)

OLYMPUS DIGITAL CAMERA 중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아서 그런지 불고기가 주요 메뉴가 되었다.

OLYMPUS DIGITAL CAMERA콩비지 된장찌개

OLYMPUS DIGITAL CAMERA속초가 유명 관광지라 반찬은 그리 좋은편은 아니다.

OLYMPUS DIGITAL CAMERA식당 내부

<참고문헌>
1. 두산백과, 2. 대한민국 구석구석, 한국관광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