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백자 상감연화당초문 대접 (국보), 2015년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백자 상감연화당초문 대접(연꽃 넝쿨무늬 대접)”이다. 조선초인 15세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상감기법이 적용된 연질백자로 완성도가 매우 높은 작품이다. 바탕흙은 석고와 같은 질감이며, 벽이 얇다. 안쪽에는 단순화된 덩굴무늬가 있으며, 바깥면에는 위.아래에 띠를 두르고 연꽃 덩굴 무늬를 상감기법으로 표현하고 있다. 조선초 상감 기법으로 만들어진 백자가 대개 유약이 거칠고 상감 솜씨도 미숙한데 비해 이 대접은 마무리가 깔끔하고 부드러운 질감을 느끼게 하며 무늬를 나타낸 수법도 섬세하다. 이런 형태의 백자는 경상도를 비롯하여 일부 지방가마에서 고려시대 수법을 계승.발전한 것으로 보인다.

<연꽃넝굴무늬 대접(국보)>

표면에 상감기법으로 연꽃과 덩굴을 단순화된 형태로 표현하고 있다. 고려 백자를 계승한 전형적인 연질백자이다. 전체적인 조형미와 단순화하여 표현된 표면의 무늬에서 예술적인 감각이 뛰어나다.

다른 방향서 본 모습.

비슷한 형태의 그림이지만 약간 다르다.

위쪽에서 본 모습.

내부엔 단순한 덩굴무늬가 그려져 있다.

백자 상감연화당초문 대접, 국보, 서울 용산구 서빙고로 (중앙박물관)
고려 백자의 흐름을 잇는 조선 초기 연질(軟質) 백자의 전형적인 예로, 기벽이 얇고 정제되었으며, 문양 표현이 섬세한 명품이다. 상감의 장식 기법은 고려의 전통을 보여주지만 그릇의 형태와 무늬의 배치는 같은 시기 중국의 백자 대접과 유사하여 주목된다. <출처:중앙박물관>

<출처>
1.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학중앙연구원
2. 두산백과
3. 중앙박물관
4. 문화재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