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청자 상감모란무늬 항아리(국보), 2015년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소장.전시하고 있는 고려시대(12~13세기)에 만든 청자인 “청자 상감모란무늬 항아리(국보)”이다.  몸통 앞.뒤로 모란이 한 줄기씩 장식되어 있는데, 모란꽃을 아주 섬세하게 묘사하고 있다. 꽃은 흰색으로, 잎은 검은색으로 상감하여 색이 대비되는 효과를 주고 있다. 손잡이는 별도로 만들어 붙이는 것으로 사자가 입을 벌려 물고 있는 형상을 묘사하고 있다. 고려청자를 대표하는 문화재 중 하나이다.

이 항아리는 사자모양 손잡이가 달린 물동이처럼 생겼는데 중국 한대(韓代) 이후 많이 사용되어 왔던 동기(同氣)와 비슷한 외형을 하고 있다. 고려시대에는 청자와 더불어 각종 동기(銅器)를 모방하여 만든 것이 많은데 그 중 하나이다. 고려청자의 절정기인 12~13세기경 작품으로 개성부근에서 출토되었고, 전남 강진에서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청자 상감모란무늬 항아리(국보)>

중국 한대(韓代) 이후 많이 사용되었던 동기(銅器)를 모방하여 만든 것이다. 청자만의 독창적인 디자인은 아니지만 전체적으로 우수한 조형미를 주고 있다.

<몸통>

몸통에는 앞.뒤로 각각 모란꽃 1송이를 상감기법으로 표현하고 있다. 모란꽃은 흰색, 잎은 검은색으로 하여 선명한 대비효과를 주고 있다.

손잡이는 사자두마리가 물고 있는 형상을 하고 있다.

청자 상감모란무늬 항아리, 국보, 서울 용산구 서빙고로(중앙박물관)
청자 가운데 같은 시대에 사용된 동기(銅器)를 그대로 청자로 옮겨 만든 것이 많다. 이 청자 항아리도 그런 예 가운데 하나이며, 양쪽에 달린 동물모양 손잡이는 동기의 의장에서 유래한 것이다. 몸체 양면에 모란꽃을 상감하였는데 백상감된 모란꽃의 꽃술과 꽃잎 둘레를 매우 가는 흑선으로 처리하였고 음각선으로 세밀하게 꽃맥을 표현하였다. <출처:중앙박물관>

<출처>
1.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학중앙연구원
2. 두산백과
3. 중앙박물관
4. 문화재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