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백자 상감모란버들 갈대무늬 매병(보물), 2015년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소장.전시하고 있는 고려시대(12~13세기)에 만든 백자인 “백자 상감모란버들 갈대무늬 매병(白磁象嵌牡丹柳蘆文梅甁, 보물)”이다. 고려시대에 만든 백자 중 문화재로 지정된 흔치 않은 문화재이다. 두툼한 아가리를 하고 있으며, 팽배한 어깨부분에서 아래로 내려가면서 급격 줄어든다. 몸체는 참외모양으로 6등분하였다. 각면에는 마름모 모양의 선을 상감기법으로 처리하고 그안에 청자 태토로 메우고 붉은색 자토와 흰색백토로 모란, 갈대, 버드나무 등을 상감하였다. 몸체의 기형은 중국 북송의 영향을 받았으며 볼륨감있는 고려 청자 매병과 북송 매병 양식이 섞여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백자 상감모란버들 갈대무늬 매병(보물).

고려시대에 만들어진 백자 중 문화재로 지정된 흔치 않은 유물이다. 중국 북송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오른쪽편

, 연꽃잎 모양 안에 산수화와 비슷한 그림이 표현되어 있다. 중국풍의 그림이다.


왼쪽편.

 백자 상감모란버들 갈대무늬 매병, 보물, 서울 용산구 서빙고로
이 백자 매병은 동체를 여섯 면으로 나누고 각각의 중심에 모란.갈대.버드나무가 들어간 능화창을 상감기법으로 시문하였다. 능화창과 어깨 및 굽 주변에 돌아간 연꽃잎 안을 청자 흙으로 체워 아름답게 장식하였다. 매병을 굽는 과정에서 동체 일부가 틀어졌으나, 전체적으로 조형미가 뛰어난 작품이다. <출처:중앙박물관>

<출처>
1.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학중앙연구원
2. 두산백과
3. 중앙박물관
4. 문화재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