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강릉 방해정(放海亭), 경포호수가 별장으로 지어진 곳

강원도 강릉시 경포로에 위치한 방해정(放海亭)이다. 이곳은 경치가 아름다워 누각과 정자가 많이 세워져 있는 경포호수가에서도 바다가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다. 강릉지방에서 성행하고 있는 계모임을 위해 세워진 다른 정자와 달리 오늘날 부호들의 별장과 비슷한 성격을 갖는 곳이다. 부근에 있는 99칸 대저택인 선교장의 별장으로 구한말 군수를 지낸 이봉구라는 사람이 말년을 보내기 위해서 지었다.

방해정은 정자처럼 집이름을 지어 놓기는 했지만 별장으로 지어진 건물이다. 앞면 4칸 규모로 누마루, 온돌방과 마루로 이루졌다. 누마루와 방, 마루에는 분합문을 두고 있어, 경포호수의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지금도 주인이 살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규모가 작어서 그런지 서쪽편에 별채를 새로 지어 놓은 것으로 보인다.

<강릉 방해정>

강릉 경포호수가 해수욕장 입구에 위치한 방해정이다. 여기는 원래 인월사라는 절이 있었던 곳으로 구한말 선교장 별장으로 지어졌다고 한다.

<왼쪽에서 본 모습>

경포호수 경치를 감상하기 좋도록 앞쪽에 행랑채를 두고 있지 않다.

<옆에서 본 모습>

건물은 앞면 4칸 규모 팔작지붕을 하고 있으며, 한쪽편에는 누마루를 달아내었다.

<누마루>

방해정에서 실제 정자 역할을 하는 누마루이다. 분합문을 열어두면 3면이 개방되어 시원한 정자 역할을 할 수 있다.

<마루와 온돌방>

마루와 온돌방에서도 경포호수 경치를 감상할 수 있도록 앞쪽에 분합문을 달았다. 바깥쪽에는 걸터 앉을 수 있도록 작은 툇마루를 달아놓았다.

<정원>

원래 전통한옥 마당에는 나무를 심지 않은 것이 일반적인데, 방해정 집주인이 가꾸고 있는 분재들이 마당을 가득 채우고 있다. 지금도 사람이 살고 있는 살아있는 한옥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다.

<별채>

옆쪽에는 앞면 3칸 규모의 작은 별채를 두고 있다. 살림집 규모를 갖추기 위해 후대에 지어진 것으로 보인다.

<방해정 앞 경포호수>

강릉 방해정(放海亭), 강원도 강릉시 경포로
원래 이곳은 삼국시대의 고찰인 인월사터였는데, 1859년 청안 현감과 통천 군수를 지낸 이봉구가 관직을 물러난 후, 강릉객사를 해체할 때 자재의 일부를 가져다가 이 정자를 짓고 만년을 보낸 곳이라고 한다. 풍광이 좋은 터에 자리잡은, 누마루가 있는 별당 형식의 정자인 이 건물은 정면 4칸, 측면 3칸 규모의 ‘ㄱ’자형 홑처마 팔작지붕으로 되어 있다. 두개의 온돌방과 마루방, 부엌을 달아 살림집으로도 사용이 가능하게 하였다. 전면은 모두 분합문의 띠살문을 달아 문을 열면 경포호의 정경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도록 하였다. 1940년 후손인 이근우가 크게 수리하였고 1975년과 1990년에 보수하였다. <출처:문화재청>

<출처>
1.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한국학중앙연구원
2. 두산백과
3. 문화재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