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서울 선릉(宣陵, 사적), 조선 9대 성종과 계비 정현왕후의 능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있는 선릉(宣陵, 사적)이다. 조선의 전성기를 이끈 9대 성종과 계비 정현왕후의 능이다. 예종때 반포된 <국조오례의>를 비교적 충실히 따랐으며 세조의 광릉과 마찬가지로 정자각을 중심으로 2개의 언덕에 봉분을 조성한 동원이강릉의 형식을 따르고 있다. 반면에 세조의 광릉과는 달리 봉문에 병풍석을 세웠으며 그 안에 십이지신상을 새겼다. 정현왕후의 능에는 병풍석을 세우지 않았다. 정현왕후는 중종의 어머니로 연산군을 몰아내고 왕위에 오른 중종의 정통성을 강조하기 위해 이곳에 능을 조성한 것으로 보인다.

<서울 선릉(사적)>

조선 9대 성종과 계비 정현왕후의 능인 선릉(사적).

<홍살문>

<홍살문에서 정자각까지 이어지는 참도>

거친 박석을 깔아 놓은 전형적인 참도의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산릉제례를 올리는 공간인 정자각>

정자각을 중심으로 왼쪽에 성종의 능이, 오른쪽에 정현왕후의 능이 배치된 동원이강릉 형식을 따르고 있다.

<수복방>

<표석이 세워진 비각>

<봉분>

<국조오례의>를 따르고 있기는 하지만, 세조의 광릉과는 달리 봉분에 병풍석을 둘렀으며, 둘레석에는 십이지신상을 새겼다. 봉분 바깥쪽에는 난간석을 둘렀다.

<봉분 앞>

봉분 앞에 장명등을 세웠으며, 북모양의 고석 위에 혼령이 쉬는 장소인 혼유석이 있고, 그 양쪽에 망주석이 세워져 있다.

<무석인과 석마>


<문석인>

<봉분을 호위하고 있는 석양과 석호>

<정자각 오른쪽 언덕에 위치한 정현왕후의 능>

성종의 계비로 중종의 어머니이다. 반정으로 왕위에 오른 중종의 정통성을 강조하기 위해 성종과 함께 선릉에 자리잡을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봉분>

정현현왕후의 능에는 둘레석을 사용하지 않고 있으며, 왕릉의 격식을 따르고 있다.

서울 강남구에 도심 한가운데 공원처럼 존재하고 있는 선릉 정릉(사적)은 조선의 전성기를 이끈 성종대왕의 능인 선릉과 계비 정현왕후의 능, 그리고 그의 아들이자 중종반정으로 왕위에 오른 중종의 능이 자리잡고 있다.  중종이 계비 문정왕후가 선릉과 정릉을 위해 원찰로 봉은사를 세웠다. 선릉과 정릉은 왜(倭)를 경계하고자 한강 이남에 터를 잡은 측면도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임진왜란 때 왜병에 의해 무덤이 파헤쳐지는 피해를 입었다. 1970년대 강남개발로 주변지역이 급격히 도심화되어 왕릉에 속한 영역의 대부분이 아파트, 빌딩, 주택으로 바뀌었지만 상당히 넓은 지역으로 소나무를 비롯하여 많은 수목들이 들어선 도심속의 공원 역할을 하고 있다.

<선릉 입구 재실>

중종의 정릉과 재실을 같이 사용하고 있다. 삼성동 일대를 차지하고 있던 넓은 능역이 대부분 도시화되기는 했지만 아직도 넓은 숲이 남아 있는 도심속 공원 역할을 하고 있다.

<정릉에서 약간 떨어진 곳에 위치한 봉은사>

봉은사는 성종의 능을 조성하면서 원찰 역할을 할 작은 사찰인 견성사를 중창하면서 시작되었다. 조선시대를 대표하는 여걸 중 한명인 문정왕후가 고양 서삼릉에 있던 중종의 정릉을 옮기면 선릉 옆에 있는 사찰을 현재의 위치로 옮기면서 크게 중창하였다.

서울 선릉, 사적, 서울 강남구 삼성동
선릉은 동원이강릉으로 조선 9대왕인 성종과 계비 정현왕후의 릉이다. 성종은 1457년 경복궁 동저에서 세조의 장자인 의경세자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세조의 뒤를 이은 예종이 1469년 재위 14개월만에 승하하자, 정희대비의 명에 따라 13세에 경복궁 근정전에서 왕위에 등극하였다. 재위 중 경국대전을 반포하여 조선의 법전체제를 완성하였고, 관수관급제를 실시하였다. 홍문관을 설치하고 동국여지승람, 삼국사절요, 동국통감, 악학궤범, 동문선 등 많은 서적을 편찬하였다. 국조오례의를 제정하여 유교예법을 확립하고 창경궁을 건설하였다. 밖으로는 허종과 윤필상을 보내 압록강, 두만강의 건주야인을 정벌하였다. 16남.12녀를 두고 1497년 창덕궁에서 38세에 승하하니 재위기간은 25년이다. 정현왕후는 윤호의 딸로 1462년 태어나, 1473년 숙의에 봉해졌고, 1480년 왕비로 책봉되어 중종과 신숙공주를 낳았고 1530년 경복궁에서 69세로 승하하여 선릉에 예장되었다. <출처:문화재청>

<출처>
1.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2. 두산백과
3. 문화재청
4. 고궁박물관
5. 위키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