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서울 의릉(懿陵,사적), 조선 20대 경종과 계비 선의왕후의 능.

서울 성북구 석관동에 위치한 의릉(懿陵, 사적)이다. 조선 20대 경종과 선의왕후의 능이다. 조선왕릉 중 정릉을 제외하고는 한양도성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다. 의릉은 봉분을 아래.위에 나란히 조성한 상하이봉릉(上下異封陵)이다. 이는 풍수지리설에 따라서 만든 것이라고 한다. 왕릉의 석물을 간소화하라는 숙종의 지침이 반영된 석물 등이 간소하게 제작되었다. 아래쪽에 위치한 왕비릉에는 봉분 주위에 담장을 두르지 않았다. 의릉은 장희빈의 아들로서 숙종에 이어 왕위에 오른 경종의 능이다. 경종의 세자시절 세자빈이었던 첫번째 왕비의 혜릉은 동구릉에 자리잡고 있다.

<서울 의릉(사적)>

서울 석관동 조선 20대 경종과 선의왕후의 의릉(사적). 조선시대 왕의 능 중 한양도성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다. 경종은 숙종의 후궁 희빈 장씨의 아들로 몸이 허약하고 집권층인 서인세력의 견제를 상당히 받았던 왕이다. 경종에 이어 왕위에 오른 영조는 의릉을 조성하는 주도적 역할을 했을 것으로 보이며 비교적 충실히 왕릉을 조성한 것으로 보인다.

<홍살문>

<홍살문에서 정자각으로 이어지는 참도>

<정자각 월대를 오르는 계단>

<산릉제례를 올리는 공간인 정자각>

  정전 양쪽에 익랑을 달았으며, 툇간인 배위청도 앞쪽으로 한칸 내어 달았다. 현종의 숭릉에서부터 보이기 시작한 양식인데 숙종의 명릉에서는 없어졌다가 경종의 의릉에 다시 생겼다. 영조가 의릉 조성을 비교적 성실히 이행했음을 보여주는 부분이다.

<표석이 세워진 비각>

<봉분>

왕비의 능을 아랫쪽에, 왕의 능을 윗쪽에 두는 상하이봉릉(上下異封陵) 형식을 하고 있다. 아래쪽 왕비의 능에는 담장을 두르지 않고 있다.

의령 능역이 해당하는 천장산은 남쪽편이 옛 홍릉지역과 함께 서울 동북지역에서 가장 넗은 녹지를 제공하고 있는 지역이다. 주변에 많은 국책연구소와 대학들이 자리잡고 있으며, 의릉 주변을 사용한 정부기관은 옛 중앙정보부이다. 의릉 능역내 있는 중앙정보부 강당은 70년대 7.4남북공동성명을 발표했던 역사적인 장소이다. 지금은 중앙정보부의 후신인 국정원이 내곡동 헌인릉 부근으로 이전함에 따라서 옛건물들과 부지를 문화부에 이관했고, 그 건물들을 한국예술종합학교가 사용하고 있다.

<의릉 능역>

<의릉 능역 입구>

서울 의릉, 사적, 서울 성북구 석관동
조선 20대 경종(재위 1720∼1724)과 그의 비인 선의왕후의 무덤이다. 경종은 희빈장씨의 소생으로 어렸을 때부터 몸이 약하여 왕위에 오른지 4년만에 세상을 떠났다. 일반적으로 쌍릉은 좌·우로 조성하지만 이 무덤은 앞·뒤로 무덤을 조성한 상하이봉릉(上下異封陵)이다. 이처럼 앞·뒤로 만든 것은 풍수지리설에 의한 것으로 효종과 인선왕후의 무덤인 영릉에서 처음 나타났다. 왕릉에는 무덤 둘레에 병풍석을 세우지 않고 대신 무덤 주위에 12칸의 난간석을 설치했는데, 난간석의 기둥에는 십이간지가 방위에 따라 문자로 새겨져 있다. 난간석 밖으로 망주석·장명등·문무석과 말·양·호랑이가 있다. 무덤의 석물 배치와 양식은 명릉과 같이 규모가 작고 간소한 후릉제도를 택하였다. 왕비릉의 석물 배치는 왕릉과 같으나 무덤 뒤에 담을 두르지 않았다. <출처:문화재청>

<출처>
1.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2. 두산백과
3. 문화재청
4. 고궁박물관
5. 위키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