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여주 신륵사 삼층석탑, 남한강변 바위에 올려진 작은 석탑

경기도 여주시 천송동 신륵사에 있는 삼층석탑이다. 남한강변 바위에 단층기단과 탑신을 올려 놓고 있다. 부처의 사리를 모시는 탑으로서 종교적인 의미를 가지기 보다는 남한강을 오가는 사람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장식적인 의미를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전형적인 고려 석탑으로 크기도 작고, 모서리에 기둥모양을 새긴것 외에는 장식을 거의 하지 않았다. 크기는 작지만 남한강을 배경으로 바위에 올려진 작은 이 탑은 신륵사를 대표하는 풍경을 만들어내고 있다. 신륵사에서 입적한 고려말 승려 나옹화상을 화장한 장소에 탑을 세웠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신륵사 경내 동쪽편 남한강가 넓은 바위에는 다층전탑과 작은 삼층석탑이 자리잡고 있다. 벽돌로 쌓은 전탑은 신륵사를 찾는 사람뿐만 아니라 배를 타고 남한강을 오가는 많은 선박들에게 등대나 이정표같은 역할을 했던 탑이다. 벽돌로 쌓은 전탑은 흔치 않은 형태이고 남한강 나루터에서 눈에 띄는 이정표가 되었기 때문에 신륵사를 벽절이라고 불렀다고 한다. 전탑 아래 바위 위에는 고려말 만들어졌을 것으로 추정되는 작은 삼층석탑이 자리하고 있는데, 신륵사에서 입적한 나옹화상을 화장한 장소라고 한다.

<신륵사 다층전탑 아래 바위에 세워진 삼층석탑>

고려말에 제작된 정형화된 삼층석탑이다. 석탑자체는 소박하지만 남한강변 바위에 세워져 남한강을 배경으로 아름다운 풍경을 만들어 낸다.

<앞에서 본 모습>

탑은 단층 기단 위에 삼층탑신을 올려 놓고 있다. 석탑이 놓여 있는 바위를 1층 기단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조형미나 조각수법 등이 뛰어난 것은 아니지만 경치가 빼어난 곳에 자리하고 있어 석탑과 함께 아름다운 풍경을 만들어 낸다.

<바위에 올려진 단층기단부>

<탑신부>

모서리에 기둥모양을 새겨 둔 것 외에 특별한 장식을 하고 있지 않다.

여주 신륵사 삼층석탑, 경기도 여주시 천송동
이 탑은 화강암을 깎아 만든 3층탑으로 고려시대 후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여주 신륵사 경내 강변 암반에 위치해 있다. 탑을 지탱하고 있는 제일 아랫부분인 기단부는 한 장의 넓직한 돌 위에 사각형의 석재를 올려놓고 그 위에 덮개에 해당하는 상대석을 덮었다. 기단부는 바로 위에 놓여 있는 탑신에 해당하는 돌의 네 모퉁이에는 기둥모양이 조각되어 있으나, 마모가 심하여 알아보기 힘들다. 그 위에 목조건축물의 지붕과 같은 형태로 옥개석을 덮었다. 옥개석은 기울기가 비교적 완만한 편이고, 옥개석 아랫부분에 새겨진 받침은 3단 내지 4단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런 형태로 3층의 탑신과 옥개석이 쌓여 있으나, 현재 3층 탑신석은 결실된 상태이다. 탑의 맨 꼭대기를 장식하는 구조물인 상륜부는 모두 없어졌다. 고려후기 나옹화상을 화장한 장소에 탑을 세웠다는 기록이 남아 있어, 그 시대에 건립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 탑은 조각이 부드럽고 탑신부의 짜임새가 간결하여 고려후기 탑 연구에 귀중한 자료로 평가되고 있다. <출처: 문화재청>

<출처>
1.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2. 두산백과
3. 문화재청
4. 고궁박물관
5. 위키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