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안성 봉업사지 석조여래입상(보물)

경기도 안성시 죽산면 칠장사 경내에 있는 석조여래입상(보물)이다. 죽산면 소재지에 위치한 봉업사 옛절터에 남아 있던 것을 칠장사 경내로 옮겨 놓은 것이다. 불상은 높이 1.57m로 불상과 광배가 같은 돌로 만들어졌다. 눈,코,입 등은 심하게 닳았으며, 옷주름은 여려겹으로 자연스럽게 잘 표현되어 있다. 고려초 만든 다른 석불입상에 비해 신체비례가 적절한 편이며 조각수법도 양호하다. 고려초기에 유행했던 안성지역 불상 양식이 잘 드러나 있는 유물로 평가되고 있다.

봉업사(奉業寺)는 고려시대 주요 교통로에 위치하고 있던 큰 사찰로 고려 태조의 진영을 모셨던 왕실과 관련된 사찰이다. 옛 절터에는 오층석탑과 당간지주가 남아 있으며, 옛절터 대부분은 농경지로 사용하고 있다. 절터 뒷편에는 이지역을 지키던 죽주산성이 있으며, 남쪽으로는 청주와 진천, 서쪽으로는 안성, 동쪽으로 충주, 북쪽으로 용인과 연결되는 교통의 요지이다. 중부지방 교통로에 위치하면서 번성했던 다른 평지사찰과 마찬가지로 조선시대에 경제력이 없어지면서 폐사된 것으로 보인다.


<안성 봉업사지 석조여래입상(보물)>

고려초에 안성 지방 호족들이 조성한 불상으로 동시대에 조성된 불상 중에서는 신쳬 비례의 표현이나 조각수법 등이 양호한 편이다.

<얼굴 부분>

둥근 광배와 불상이 하나의 돌로 만들어졌다. 얼굴은 마모가 심해 알아보기 힘들다.

<몸통 부분>

신체의 표현이나 옷주름 등 조각수법은 양호한 편이다.

<불상이 올려진 대좌>

<불상이 옮겨진 안성 칠장사>

<불상이 원래 있었던 봉업사 절터>

고려 태조의 영정을 모셨던 큰 사찰이었는데 지금은 오층석탑과 당간지주만 남아 있다.

안성 봉업사지 석조여래입상, 보물, 안성시 죽산면 칠장리
이 석불입상은 원래 죽산의 봉업사지에 있던 것을 죽산중학교로 옮겼다가 1980년경 칠장사로 옮겨온 것이다. 불상과 광배가 같은 돌로 만들어졌으며 불상 높이는 166.6cm이고 총 높이는 206cm이다. 옷주름은 여러 겹의 둥근 모양을 이루며 자연스럽게 흐르고 있다. 불상의 뒷면에는 몸 전체에서 나오는 빛을 상징하는 광배가 있는데 주위에 불꽃무늬의 화불을 새기고 있다. 이 불상은 고려 초기에 유행했던 이 지방 불상양식의 특징을 살필 수 있는 자료로 높이 평가된다. <출처: 문화재청>

<출처>
1.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2. 두산백과
3. 문화재청
4. 고궁박물관
5. 위키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