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박물관 중앙아시아실] 석굴사원과 벽화, 중앙아시아 사막의 불교문화

석굴사원은 수도자들이 더위와 비를 피하여 명상을 하기 위해 바위로 된 벼랑에 동굴을 파서 만들었다. 기원전 3세기 인도 아소카왕때 처음 생겼으며, 아프카니스탄, 중앙아시아를 거쳐 중국과 한국에도 전해졌다. 인도의 아잔타 석굴, 아프카니스탄의 바미안 석굴, 중앙아시아의 키질, 투루판 베제클릭, 둔황석굴, 중국의 윈강 석굴 등이 규모도 크고 잘 알려진 석굴들이다. 우리나라에는 화강석 석재로 인공적으로 조성은 석굴암이 대표적이다. 특히, 막고굴이라 불린 둔황 석굴은 불교가 중국에 전래 이후 전진(前秦)이 지배하던 4세기부터 원나라때까지 끊임없이 조성되었다. 막고굴에는 불상들과 벽화로 꾸며져 있으며, 불경을 비롯하여 많은 문화재가 발견되기도 한다. 20세기초 혜초의 왕오천축국전을 비롯하여 많은 문서들이 둔황의 장경동에서 발견되면서 세계적으로 석굴사원의 가치가 재조명되었으며, 이 시기에 서구인들은 벽화를 떼어가는 등 약탈에 가까운 방법으로 석굴사원의 유물들을 반출하여 세계각지의 박물관에서 소장.전시하고 있다.

국립중앙박물관에서도 중앙아시아 석굴사원에서 약탈한 문화재들을 다수 소장.전시하고 있는데 투루판지역에서 출토된 유물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일제강점기인 20세기초에는 세계적인 중앙아시아 유물 수집의 유행이 있었는데, 이때 일본 교토 니시혼간지의 주지승인 오타니 고즈이라는 사람이 대규모의 자본과 인력을 동원하여 3차에 걸쳐서 중앙아시아 원정을 떠났는데, 현지에서 약탈과 구매 등의 방법으로 무려 5천여점에 이르는 유물을 수집했으며 이를 오타니 컬렉션이라고 있다. 많은 중앙아시아 유물들을 수집한 오타니가 파산을 하게 되면서 이를 구매한 일본 자본가 구하라가 당시 조선총독부 총독이었던 데라우치를 위해 조선총독부에 이를 기증하면서 오늘날까지 그 유물이 남아 있다. 오타니 컬렉션은 전체 유물의 1/3은 한국에, 1/3은 중국뤼순에, 1/3은 일본에 남아 있다고 한다. 투루판의 베제클리크 석굴사원과 토유크 석굴사원에서 수집한 벽화편은 당시의 야만적인 유물수집의 모습을 잘 보여주는 것들로 벽면에 칠해져 있던 벽화를 떼어내어 옮겨 왔는데, 원본이 손상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비슷한 사례는 서구 각지의 둔황유물에서 볼 수 있다고 한다.

OLYMPUS DIGITAL CAMERA천불도, 千佛圖, 투루판, 6~7세기.

우주에 현재하는 불법 등을 상징하는 천불도의 일부이다. 동일한 크기의 불상을 반복하여 배열하면서, 채색을 달리하여 변화를 주었다. 다른 천불도와 비교할 때, 매우 간략한 표현과 부처 사이사이에 등장하는 물결무늬가 특징이다. (출처: 중앙박물관)

석굴사원과 벽화
중앙아시아의 종교 유적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석굴사원은 서역북도(西域北道)에 집중되어 있다. 투루판지역의 베제클리크, 토유크, 야르호, 셍김아기즈와 쿠차지역의 키질, 쿰트라, 키질가하와 같은 유적이 유명하다.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중앙아시아벽화 중 대다수는 투루판의 석굴사원에서 가져온 것이며, 쿠차지역의 벽화도 일부 소장되어 있다. (출처: 중앙박물관)

OLYMPUS DIGITAL CAMERA투루판의 야르호 석굴(Yarkhoto Caves, Turpan), 쿠차의 키질 석굴(Kizil Caves, Kucha). 중앙아시아는 뜨거운 사막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더위를 피하기 위해 인도에서 조성되었던 석굴사원이 중앙아시아에도 많이 조성되었다. 건조한 기후덕분에 석굴사원에 있던 많은 유물들이 오늘날까지 남아 있다.

SANYO DIGITAL CAMERA막고굴이라고도 불리는 둔황석굴. 전진(前秦)이 지배했던 4세기부터 원나라때까지 천년에 가까운 세월동안 수많은 석굴사원들아 조성되었다. 이 곳 석굴사원 중 하나인 장경동에서는 혜초의 왕오천축국전을 비롯하여 많은 문서들이 발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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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하는 승려, 行脚僧圖, 둔황, 9~10세기

이 그림은 경전을 짊어지고 여행하는 승려의 모습을 그린 것이다. 주인공은 노란 점과 붉은 선으로 장식된 검은색 천을 어깨에 걸치고, 챙이 넓은 모자를 썼다. 왼손에는 주미(麈尾)를 들고 발에는 붉은색 샌들을 신었다. 승려의 머리 위에는 작은 부처가, 다리 사이에는 호랑이가 보인다. 부처 옆 방제의 윗부분은 박락되었고 아랫부분에 “여래불(如來佛)”이라는 글자만 보인다. 그림의 주인공에 대해서는 현장(玄裝), 보승불(寶勝佛), 티베트 불화에 보이는 18나한(羅漢) 가운데 한명이 달마다라(達磨多羅), 실크로드를 여행하며 공연하는 이야기꾼 등의 다양한 견해가 있다. (출처: 중앙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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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살이 그려진 번, 菩薩幡, 둔황(敦煌), 10세기

20세기 초 중국 간쑤성(甘肅省)에 위치한 둔황에서는 수많은 문서와 불화가 발견되었다. 이 중에는 좁고 긴 천으로 만들어진 드리개가 포함되어 있는데, 이를 전문용어로는 ‘번’이라고 부른다. 둔황에서 발견된 번에는 2명의 보살이 그려져 있다. 위쪽의 보살은 가사를 걸친 채 왼쪽을 향하고 있고, 아래쪽의 보살은 군의를 입고 천의를 걸친 채 정면을 향해 서 있다. 붉은색 선으로 윤곽을 그리고 부분적으로 음영을 가해 입체감을 주었다. 보살 옆에는 보살의 이름을 써 넣은 방제가 있는데, 아래 보살의 경우 “나무불휴식보살(南無不休息菩薩)”이라는 글씨가 확인된다. (출처: 중앙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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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살 그림 드리개, 菩薩立像幡, 둔황, 10세기.

이 드리개에는 풍만한 신체를 지닌 보살이 굵기가 일정하지 않은 선으로 그려져 있다. 이와같은 변화 있는 선은 중국회화에서 볼 수 있는 특징으로, 그 영향이 이 지역에 미친 것으로 보인다. 원래는 현재보다 더 길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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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상에 잠긴 승려, 僧像, 둔황, 10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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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상에 잠긴 승려, 僧像, 둔황, 10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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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상에 잠긴 승려, 僧像, 둔황, 10세기

승려를 표현한 부조 3점은 건축물의 벽면에 부착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각각의 승려는 감실에 앉아 있다. 눈을 감고 있는 모습의 승려들은 명상에 잠긴 상태를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 머리를 두건같이 감싸며 몸을 완전히 가리는 두꺼운 옷을 입고 있으며, 그 옷은 승려마다 각기 다른 색을 띤다. 일부 상에는 금칠의 흔적도 보인다.  (출처: 중앙박물관)

사막에 핀 신앙의 꽃
유라시아 대륙을 가로지르는 여러 교역로를 통해 불교, 조로아스터교, 마니교, 네스토리우스교, 이슬람교와 같은 다양한 종교가 중앙아시아로 전해졌다. 종교활동을 위해 세워진 많은 사원은 여러 신의 모습과 종교적 철학, 아상향, 신도 등을 표현한 그림과 조각으로 화려하게 장식되었다. 10세기 이슬람교가 전파되기 이전의 동투르키스탄 지역에서는 불교가 특히 성행하였다. 이곳의 여러 불교 사원에는 헬레니즘 미술과 인도, 페르시아, 중국의 요소가 섞인 불상과 벽화가 남아 있다. (출처: 중앙박물관)

SANYO DIGITAL CAMERA투루판 토유크(Toyuk, 吐浴溝) 석굴사원. 고창고성에서 동북으로 약 50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 서유기에 등장하는 화염산 골짜기로 천산산맥의 눈이 녹아내린 물이 투루판분지로 흘러드는 계곡이다. 여기에 있는 46기의 석굴은 5세기 말과 7세기 사이에 만들어졌다. 이곳에서는 문서와 불화도 다수 발견되었다. 지금은 위구르 전통 마을이 남아 있는 외진 골짜기에 위치하고 있지만, 사막과 황무지로 이루어진 투루판지역에서 그나마 사람의 통행이 많은 교통로에 위치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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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음보살이 그려진 번, 觀音普薩幡, 투루판 토유크 석굴, 9~10세기. 가운데 관음보살이 있으며, 그 주위에 관음보살을 모시고 예배하는 보살과 인물이 여럿 그려져 있다. 관음보살이 쓰고 있는 높은 모자의 정면에는 관음보살이 모시는 부처인 아미타여래가 작게 표현되어 있다.

산산현(鄯善县)에 위치한 토유크 석굴은 46기의 석굴로 이루어진 유적이다. 이곳에서는 문서와 불화도 다수 발견되었다. 화면의 중앙에 앉아 있는 보살은 보관에 작은 불좌상이 있어 일찍부터 관음보살로 판명되었다. 보살은 머리 좌우에 원형 장식을 부착하고, 검은 머리카락을 어깨 위로 늘어뜨렸다. 오른손을 가슴 앞에 들고 있으며, 왼손은 아래로 내려 지물을 받치고 있다. 중앙의 관음 보살을 둘러싸고 있는 보살은 원래 3단에 각 2명씩, 모두 6명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와 거의 동일한 크기와 구성을 지닌 그림이 베를린 아시아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다. (출처: 중앙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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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살이 그려진 드리개, 菩薩幡, 토유크 석굴사원, 8~9세기,

앞뒷면에 그림이 그려져 있는 드리개이다. 상단의 삼각형 공간에는 작은 불좌상이 있고, 그 아래에 몸을 한쪽으로 약간 틀고 있는 보살이 서 있다. 머리에는 화려한 관을 쓰고, 어깨에는 휘날리는 천의를 두르고 있다. (출처: 중앙박물관)

OLYMPUS DIGITAL CAMERA회화 단편, 繪畵斷片, 투루판 토유크 석굴, 10~11세기. 세명이 인물이 흰옷을 입고 있어 마니교도를 그린 그림으려 알려져 있지만, 논란이 되는 부분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그림에는 왼쪽에 있는 문을 향해 세 명의 인물이 나란히 서 있다. 문의 왼쪽에도 또 다른 인물의 윤곽이 희마하게 보인다. 배경은 붉은색이며 오른쪽 윗부분은 여러 개의 검은 점으로 덮여 있다. 흰옷을 입은 세명의 인물을 마니교도(摩尼敎徒)로 보는 견해가 있다. 다만 이들이 쓰고 있는 모자가 투루판 지역에서 출토된 자료에 등장하는 마니교도의 모자와 다른 모양이어서 앞으로 면밀한 연구가 필요하다. 최근 과학적 조사를 통해 이 그림은 면에 그려진 것으로 밝혀졌다. (출처: 중앙박물관)

SANYO DIGITAL CAMERA투루판 베제클리크(伯孜克里克, Bezekllik) 석굴사원, ‘베제클리크’은 위구르어로 ‘아름다운 그림으로 장식된 곳’이라는 뜻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화려한 벽화가 많이 남아 있는 베제클릭 석굴사원은 서역북도에 위치한 투루판 일대에서 가장 큰 석굴사원군이다. 원래 80기 이상의 불교와 마니교 석굴이 만들어졌으나, 현재는 50기 정도 남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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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화경변단편, 法華經變斷片, 투루판 베제클리크 석굴 제23굴, 9세기

제23굴 전실에 그려진 <법화경변> 단편이다. 벽화의 윗부분에는 여러 색의 구름으로 이루어진 둥근 구획 안에 보살의 성중(聖衆)이 배치되어 있다. 중앙의 연꽃대좌 위에는 정면을 향해 가부좌(跏趺坐)를 한 보살이 있고, 그 주위로 보관과 목걸이, 팔찌 등의 장신구를 한 보살이 있다. 벽화의 아랫부분에는 상대적으로 작게 표현된 인물들이 말, 낙타 등을 이끌고 오른쪽으로 나아가고 있다. (출처: 중앙박물관)

OLYMPUS DIGITAL CAMERA천불도 단편, 千佛圖斷片, 투루판 베제클리크 석굴 제18굴, 6~7세기

제18굴 회랑에 그려진 천불도 단편이다. “천불”이란 무수히 많은 부처를 가리킨다. 부처는 불법과 동일시되기 때문에, 수많은 부처를 그린 천불도는 불법이 우주에 편재함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대체로 열과 행에 따라 동일한 형식의 부처가 반복되는 구성이다. 천불도 단편에서 부처는 가는 흰색선으로 이루어진 사각형의 구획 안에 배치되어 있으며, 통견의 법의를 입고 선정인(禪定印)을 취하고 있다. 이목구비가 큰 얼굴, 명암법, 어두운 배경색은 모두 베제클리크 초기 벽화의 특징이다. (출처: 중앙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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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귀상 단편, 惡鬼像斷片, 투루판 베제클리크 석굴 제15굴, 10~12세기,

베제클리크 석굴 제15굴 중당(中堂)의 네 모퉁이에는 사천왕이 그려져 있다. 이 벽화는 안쪽 좌측 벽에 그려진 사천왕 앞에 앉아 있는 악귀를 그린 것이다. 악귀는 겁에 질린 듯이 눈을 크게 뜨고 입을 벌리고 있으며, 두 손은 가슴앞으로 모아 화살 2개를 쥐고 있다. 오른쪽에는 사천왕의 오른쪽 발과 코끼리 머리장식을 한 오른쪽 다리 일부가 보인다. 악귀의 과장된 표정과 근육, 화려한 채색 등이 특징이다.
베제클릭석굴사원, ‘베제클릭’은 위구르어로 ‘아름다운 그림으로 장식된 곳’이라는 뜻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화려한 벽화가 많이 남아 있는 베제클리크 석굴사원은 서역북도에 위치한 투루판 일대에서 가장 큰 석굴사원군이다. 원래 80기 이상의 불교와 마니교 석굴이 만들어졌으나, 현재는 50기 정도 남아 있다.  (출처: 중앙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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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귀상단편, 惡鬼像斷片, 투루판 베제클리크 석굴 제 15굴, 10~12세기,

눈이 세개인 악귀가 표현된 벽화 단편이다. 제15굴 중당에는 각 모퉁이에 사천왕이 그려져 있는데, 이 악귀는 입구 좌측에 그려진 사천왕 옆에 그려 있던 것으로 추정된다. 녹색 피부의 악귀는 타원형의 얼굴에 눈을 부릅뜨고 있으며 화려한 장신구를 착용하였다. 오른손은 아래로 내리고 왼손은 위로 올려 긴 화살통을 들고 있다. 악귀의 색채 구성과 표현방식이 제15굴 중당에 그려진 화두금강(火頭金剛) 단편과 유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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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막, 帳幕壁畵斷片, 투루판 베제클리 석굴사원 제15굴, 10~12세기, 회랑 벽면과 천정이 만나는 부분에 그려진 장식문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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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막, 帳幕壁畵斷片, 투루판 베제클리크 석굴사원 제15굴, 10~12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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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씨가가 있는 벽화 단편, 베제클리크 석굴사원, 10~12세기. 위구르어와 한자로 쓴 명문이 있는 벽화 단편이다. 공양자의 이름과 발원 시기를 기록한 것으로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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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왕(Vidya-raja), 베제클리크 석굴사원, 10~12세기,

분노에 찬 모습을 한 채로 화염에 둘러싸여 있는 명왕의 하반신에 해당하는 벽화이다. 베제클릭 제 20동굴의 중당 벽화에서 확인되는 유사한 도상에 의거하여 볼 때, 이 상은 6개의 팔을 지니고 각각 칼, 도끼, 법륜 등을 든채 오른쪽을 향해 공격하는 자세를 취하고 있었을 것이다. (출처: 중앙박물관)

서원화(Pranidhi scene in Bezeklik Caves),
베제클릭 석굴사원, 베제클릭 석굴사원에서 그 형식이 완성되고 널리 그려진 대표적인 벽화로 ‘서원화’가 있다. 석가모니가 각기 다른 전생에서 당시의 부처(현재의 시점에서 볼 떄 과거불)로 부터 깨달음을 얻을 것이라는 약속을 받는 이야기가 한 화면에 압축적으로 그려져 있다. <출처:중앙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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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원화 단편, 誓願畵斷片, 투루판 베제클리크 석굴, 제33굴, 10~12세기, 복제품, 석가모니가 전생에 상인이었을 때 모습을 그린 그림이다.

제33굴 오른쪽 벽 안쪽에서 2번째로 배치된 서원화의 일부분이다. 서원화는 석가모니가 각기 다른 전생에서 당시의 부처, 즉 현재의 시점에서 볼 때 과거불을 만나는 이야기를 주제로 한다. 이 벽화에는 두 명의 인물이 나란히 앉아 공양물이 담긴 화려한 쟁반을 들고 있고, 왼쪽 끝에는 공양의 대상이 되는 과거불의 광배, 발, 옷자락 등의 일부가 보인다. 인물의 얼굴과 복장에 각기 다른 개성이 잘 표현되어 있다. 차림새로 보아 당시 실크로드에서 상인으로 활약한 소그드인과 위구르인을 모델로 한 것으로 보인다. (출처: 중앙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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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원화, 석가모니가 전생에 왕이었을 때, 베제클리크 석굴사원, 10~12세기. 복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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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원화, 석가모니가 전생에 왕이었을 때, 베제클리크 석굴사원, 10~12세기. 복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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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원화, 석가모니가 전생에 수행자였을 때, 베제클리크 석굴사원, 10~12세기, 복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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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원화, 석가모니가 전생에 왕이었을 때, 베제클리크 석굴사원, 10~12세기. 복제품

SANYO DIGITAL CAMERA투루판 교하고성 대불사 절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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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불도 단편, 千佛圖斷片, 투루판 아르호 석굴 제4굴, 10~12세기

야르호 석굴은 투루판의 교하고성(交河古城) 서쪽면의 암벽을 파서 만들었고, 총7기가 현존한다. 이 벽화는 제4굴에 그려진 천불도의 일부이다. 제4굴의 천불도에는 밝은 바탕색 위에 선묘 위주로 표현된 부처가 그려져 있다. 얼굴, 법의, 연꽃 대좌 모두 단순하고 평면적으로 표현되었다. 법의의 경우 다리부분은 좌우로 긴 타원형이며, 상의는 U자형 선을 반복하여 묘사했다. 두광(頭光)과 신광(身光)으로 이루어진 광배는 몇겹의 원으로 표현하고 녹색과 함께 붉은 색을 더했다. 이 천불도의 방제에는 “나무(南無)”라는 존칭과 함께 부처의 이름인 “통천불(通天佛)”이 쓰여 있다. (출처: 중앙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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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화단편, 壁畵斷片, 투루판, 10~12세기

<출처>

  1.  중앙박물관
  2.  두산백과
  3.  위키백과
  4.  한국민족문화대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