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보령 성주사지 오층석탑(보물)

충남 보령시 성주면 성주사지 절터에 남아 있는 오층석탑(보물)이다. 2층 기단부와 5층 탑신, 그리고 상륜부로 구성된 전형적인 오층석탑이다. 기단 각면과 모서리에는 기둥모양을 새겼다. 기단 위에 1층 몸돌을 받치는 괴임돌을 끼워두고 있는데 , 이는 고려석탑에서 많이 볼 수 있는 형식이다. 내부에 사리장치가 있었으나 유물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한다. 사리를 모시는 신앙의 대상이었던 이전의 석탑과는 달리 사찰 가람배치의 필요에 의해 형식적으로 세워진 것으로 보인다.  전체적으로 도식화되고 정형화된 석탑의 형태를 하고 있으며, 예술성이 뛰어나다고 보기는 힘든 석탑이다. 통일신라시대에서 고려시대로 넘어가는 시기의 석탑양식을 잘 보여주고 있다고 한다.

<보령 성주사지 오층석탑(보물)>

금당터 앞에 세워져 있으며,  그 앞에는 날렵하게 만들어진 석등도 있다. 탑은 2층 기단 위에 오층 탑신을 올려 놓았다. 기단과 탑신의 몸돌, 지붕돌의 구성과 비율이 날렵한 느낌을 주고 있다.

<기단부>

기단부는 아래층은 낮게, 위층은 높게 만들어 안정감을 주고 있다. 모서리와 옆면에 기둥 모양을 새겨 놓고 있다.

<탑신부>

오층으로 된 탑신은 몸돌 모서리에 기둥모양을 새겨 놓았으며, 지붕돌은 모서리를 살짝 치겨 올려 날렵한 느낌을 준다.

<왼쪽에서 본 모습>

<옆에서 본 모습>

<뒤에서 본 모습>

성주사(聖住寺)는 보령 성주산 남쪽 기슭에 있었던 사찰로 통일신라 선종 구산선문 중 성주산파의 중심사찰이었다. 충남 보령시에서 공주, 부여와 연결되는 교통로에 위치하고 있다. 산중에 자리잡고 있지만 그 규모가 상당히 큰 평지사찰로 금당 뒷편에 3기의 삼층석탑, 앞편에는 오층석탑이 배치된 특이한 가람배치를 하고 있다. 동삼층석탑은 다른 곳에서 옮겨 왔기 떄문에 금당 뒷편에 2개의 탑이 세워 별도을 형성했던 것으로 보인다. 부처의 사리를 모신 탑을 중요시 했던 기존 불교와는 달리 수행을 중시여기는 선종계열 불교의 특징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최치원 글을 지은 낭혜화상탑비(국보)가 절터에 남아 있다.

<보령 성주사지 절터(사적)>

보령 성주사지 오층석탑, 보물, 통일신라, 충남 보령시 성주면 성주리
탑은 석가모니의 사리를 모시기 위하여 만든 건조물인에, 후에 절 배치의 필요에 의해 상징적으로 만들어졌다. 이 탑은 2층의 받침돌과 5층의 몸돌 그리고 상륜부로 되어 있다. 1층 탑신의 윗면에는 사리장치가 있으나 유물은 없고, 사리 넣는 공간을 막는 돌로 된 뚜껑만 남아 있었다. 금당 앞에 자리하고 있으므로 불탑으로 볼 수 있다. 층급 받침이 4단이고 기단과 1층 몸돌 사이에 별도의 괴임돌을 갖우고 있어, 신라 말에서 고려로 이행되어 가는 석탑 양식을 보여주고 있다. 성주사 금당지 뒤쪽에 세워진 석탑 3기와 함께 9세기 후반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안내문, 보령시청, 2010년)

<출처>

  1. 안내문, 보령시청, 2010년
  2.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2016년
  3.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소, 2016년
  4. 위키백과, 2016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