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하남 동사지 삼층석탑(보물), 통일신라 양식을 계승한 고려 석탑

경기도 하남시 춘궁동 동사지 절터에 삼층석탑(보물)이다. 탑은 2층 기단 위에 3층 탑신을 올려놓은 삼층석탑이다. 윗층 기단과 탑신 몸돌에는 기둥 모양이 새겨져 있다. 지붕돌은 경사가 완만하고, 귀퉁이를 살짝 들어올려 경쾌한 느낌을 준다. 탑신의 크기에 따라 지붕돌도 작아지고 있어 안정된 느낌을 준다. 통일신라 석탑의 양식을 계승한 것으로 정형화된 느낌을 주면서 예술적인 독창성은 약간 부족해 보인다.

하남 동사지(桐寺址) 절터는 남한산성과 이성산성이 사이의 작은 분지에 위치하고 있다. 한강을 건너는 중요한 나루터가 있던 광주지역에 있던 대표적인 사찰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절터 규모로 볼 때 상당히 큰 사찰이었던 것으로 보이며 지금은 두개의 탑만이 남아 있다. 통일신라 사찰의 쌍탑식 가람배치와는 달리 오층석탑과 삼층석탑이 나란히 세워져 있다.

<하남 동사지 삼층석탑(보물)>

통일신라 양식을 계승하 고려 때 만들어진 삼층석탑이다. 안정적인 느낌을 주고 있으나, 전체적인 비례에서 보여주는 조형미나 세부 조각수법을 떨어지는 편이다.

<기단부>

아래층 기단에는 안상이 새겨져 있으며, 윗층 기단에는 기둥모양이 새겨져 있다. 통일신라 석탑의 전형적인 양식을 따르고 있다.

<탑신부>

탑신은 몸돌과 지붕돌을 각각 하나의 돌로 만들었으며, 지붕돌 모퉁이를 살짝 들어올려 경쾌한 느낌을 준다.

<앞에서 본 모습>

<뒤에서 본 모습>

<하남 동사지 절터에 남아 있는 2개의 탑>

전통적인 쌍탑식 가람배치와는 달리 오층석탑과 삼층석탑이 나란히 세워져 있다.

하남 동사지 삼층석탑, 보물, 경기도 하남시 춘궁동
이 석탑은 2층 기단 위에 3층 탑신을 세운 고려 시대의 탑으로 높이가 3.6m 이다. 이 탑은 기단의 아래층이 일부 매몰되었고, 탑의 상륜부가 남아 있지 않는 등 손상된 부분이 있으나 전체적으로 당당한 모습이다. 하층 기단의 각 면에는 모서리 기둥과 버팀기둥이 새겨 있다. 탑신부의 각 층은 탑 몸돌과 지붕돌이 하나의 돌로 만들어졌으며, 탑몸돌의 각 면에는 모서리 기둥이 표현되어 있다. 지붕돌의 지붕인 낙수면의 경사는 완만하고 처마는 수평을 이루다 끝에서 살짝 들어 올려져 있다. 이 탑은 2층 이상의 높이가 1층에 비해 급격히 낮아지고 있으나 기단과 지붕돌의 수법에서 신라 석탑의 양식을 계승한 면을 보이고 있다. (안내문, 문화재청, 2010년)

<출처>

  1.  문화재청
  2.  두산백과
  3.  위키백과
  4.  한국민족문화대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