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화순 운주사 마애여래좌상

전남 화순군 운주사에 있는 마애여래좌상이다. 운주사 대웅전 뒷편 불사바위가 있는 언덕 아래 바위에 새겨진 마애불상이다. 높이 5.16m의 거대불상이자 운주사에 남아 있는 많은 불상 중 유일하게 바위에 새겼다. 불상은 눈썹과 코는 양각으로, 나무지 부분은 대부분 음각으로 표현하고 있다. 조각수법이나 표현이 투박하고 거친 편이다.

운주사(雲住寺)는 도선국사가 하룻밤에 천불천탑을 세웠다는 전설이 있는 사찰로 창건 연대나 내력에 대해서는 크게 알려진 것이 없다. 고려 중기부터 고려말까지 지역에서 크게 번창했던 것으로 보이며, 정유재란 이후 폐사된 것으로 보인다. 사찰에는 불상 70여구와 석탑 18기가 남아 있는데, 조선초까지 천여구의 불상과 탑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사찰내 남아 있는 문화재로는 구층석탑(보물), 석조불감(보물), 원형 다층석탑(보물) 등이 있다.

<화순 운주사 마애여래좌상>

높이 5.16m의 비교적 큰 불상으로 운주사에 남아 있는 많은 불상 중 유일하게 바위에 새긴 마애불상이다.

<불상의 얼굴부분>

코와 눈썹을 양각으로 표현했으며, 나머지 부분은 대부분 음각으로 새겼다.

<마애불상이 있는 언덕에서 내려다 보이는 운주사>

화순 운주사 마애여래좌상, 전남 화순군 도암면 천태로
마애불은 지금의 대웅전에서 북쪽으로 약 40 m 떨어져 있는 거대한 바위의 벼랑에 새겨져 있다. 육계는 두툼하게 솟아 있고 희미한 눈썹과 기다란 코는 양각으로, 귓바퀴는 음각으로 표현되었다. 손을 모으고 있어서 왼쪽 어깨에서 내려오는 옷 주름과 오른쪽 어깨에서 내려오는 옷 주름이 팔(八)자 모양을 하고 있는데, 이는 운주사 석불의 대부분과 같다. 좌대는 8개의 연꽃 무늬가 복련으로 음각되었다. 광배는 두광과 신광을 구분하지 말고 무릎까지만 음각 선문으로 표현하였다. 고려 시대에 제작된 것으로 운주사 석불군 가운데 유일한 마애불이며 광배나 좌대를 포함한 전체 높이가 5.16 m 로 규모가 크다. (안내문, 문화재청, 2017년)

<출처>

  1. 문화재청
  2. 두산백과
  3. 위키백과
  4. 한국민족문화대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