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장흥 보림사 보조선사탑비(보물)

전남 장흥군 유치면 보림사 경내에 있는 보조선사탑비(보물)이다. 통일신라 승려 체징의 업적을 기리는 내용을 적은 비석으로 보조선사탑(보물) 아래에 세워져 있다. 비석은 거북받침돌 위에 비몸을 세우고, 머릿돌을 얹은 모습인데 원형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거북받침돌 머리는 용의 얼굴을 하고 있는데 생동감있게 표현하고 있다. 머릿돌에는 구름과 연꽃을 새겼다. 몸돌에는 보조선사의 업적아 적혀 있다.

승려 체징(體澄, 804∼880년)은 통일신라 말 선종을 이끈 구산선문(九山禪門) 중 가지산파(迦智山派) 3대조(組)이다. 설악산 억성사에서 염거(廉居)에게 배웠으며, 중국으로 유학한 후 귀국하여 선(禪)을 가르쳤다. 859년 왕의 청으로 보림사 주지가 되었으며, 그곳에서 입적하였다. 시호는 보조(普照)이며, 탑호는 창성(彰聖)이다.


<장흥 보림사 보선선사탑비(보물)>

높이 3.46 m의 탑비로 거북받침돌 위에 비몸과 머릿돌을 얹었다.

<거북받침돌>

<보조선사의 업적이 새겨진 비몸>

<머릿돌>

머릿돌에는 연꽃과 구름무늬를 새겼다. 가운데에 ‘가지산보조선사비영’란 비의 명칭이 새겨져 있다.

<옆에서 본 보조선사탑비>

<승려 체징의 사리를 모신 보조선사탑(보물)>

장흥 보림사(寶林寺)는 통일신라말 보조선사 체징(體澄)이 창건하였다. 통일신라말 선종을 이끈 구산선문(九山禪門) 중에서도 가장 먼저 열었던 가지산파(迦智山派)의 중심사찰이었다. 한국전쟁으로 건물이 소실되기 전까지는 20여 동의 전각을 갖춘 큰 사찰이었다. 사찰내에는 삼층석탑과 석등(국보), 철조비로자나불좌상(국보), 동승탑(보물), 서승탑(보물), 보조선사탑(보물) 등의 문화재가 남아 있다.

<장흥 보림사>

통일신라 말을 대표하는 2개의 탑을 지금도 볼 수있다.

장흥 보림사 보조선사탑비, 보물, 전남 장흥군 유치면
비(碑)는 어떤 일의 자취를 후세에 오래도록 남기기 위해 나무.돌.쇠붙이 따위에 글을 새겨 놓은 것이다. 이 비는 보조선사 비로 통일신라 헌강왕 10년(884)에 만들어진 것이다. 비문은 선의 경지와 보조국사의 행적, 창건 연기설화 등을 적고 있다. 김영이 글을 지었고, 글씨는 7행의 선(禪)자까지는 김원이 해서체로, 그 이하는 김언경(김수종)이 행서체로 썼다. 보조선사 체징(804~880년)은 헌강왕 9년(883)에 왕이 시호를 보조(普照), 탑의 이름을 창성(彰聖)이라 내렸다. 이 탑비의 모습을 보면 거북받침대좌는 용의 머리처럼 표현하였고, 목은 꼿꼿하게 세웠으며, 등에는 6각의 거북등 모양으로 장식하였다. 비의 받침 주위로 구름무늬와 당초무늬를 새겼다. 지붕덮개돌에도 연꽃잎무늬와 구름무늬를 가는 선으로 새겼는데, 형식적이다. 그러나 원형대로 완전히 남아 있을 뿐만 아니라 규모 또한 커 당시 석비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다. 비의 총 높이는 3.46 m이다. (안내문, 문화재청, 2017년)

<출처>

  1. 문화재청
  2. 두산백과
  3. 위키백과
  4. 한국민족문화대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