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순천 송광사 보조국사 감로탑

전남 순천시 송광면 송광사 관음전 뒷편에 있는 보조국사 지눌의 감로탑이다. 고려후기에 만들어진 승탑으로 2층 대좌위에 둥근공 모양의 몸돌과 지붕돌이 올려져 있다. 고려후기 승탑사리탑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지만, 탑의 재료나 조각수법, 전체적인 비례에 보여주는 조형미 등이 통일신라나 고려 기의 승탑에 비해 많이 떨어진다. 승보사찰로 여겨지는 송광사와 조계종을 대표하는 보조국사 지눌의 역사적인 의미나 불교계에서의 위상 등을 고려해 볼 때 큰 의미를 갖고 있다.

보조국사 지눌(普照國師 知訥, 1158~1210년)은 고려중기 승려로 고려말 무신정권기에 불교 개혁운동인 ‘정혜결사’를 일으켰다. 오늘날 한국 불교의 중심이 되는 조계종의 정신적 지주이며, 이곳에서 머물며 불교 결사운동을 주도함으로써 송광사가 승보사찰로서 한국 불교의 중심이 되게 하였다.

<보조국사 감로탑>

순천 송광사 뒷편에 있는 보조국사 감로탑이다. 고려중기 불교 결사 운동을 이끌었던 보조국사 지눌의 승탑이다. 통일신라나 고려초 승탑에 비해 조각수법이나 표현 등이 떨어지는 편이다.

<받침돌>

기단부는 2단의 정사각형 대좌를 쌓은 형태이다. 문양 등 특별한 장식을 하고 있지 않다.

<탑신 몸돌>

고려 중기 이후 승탑에서 볼 수 있는 둥근 공 형태의 몸돌이다.

<지붕돌>

두껍게 만들어 세련됨이나 섬세함 등이 부족해 보인다.


<감로탑 옆에 세워진 비석>

보조국사탑비는 이곳에서 약간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

순천 송광사는 한국 선종을 대표하는 수행도량으로 양산 통도사, 합천 해인사와 함께 우리나라 3대사찰로 손꼽히며 그 중 수행을 중시하는 승보사찰로 잘 알려져 있다. 고려중기 불교개혁 운동의 하나로 수행결사인 정혜결사의 중심지가 되었다. 송광사에는 다른 사찰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석탑이나 석불같은 조형미가 뛰어난 통일신라시대 불교 예술품들은 많지 않은편이다. 송광사의 문화재로는 국사전(국보)을 비롯하여 목조삼존불감(국보), 황엄경변상도(국보), 하사당(보물), 약사전(보물) 등 많은 문화재들이 있다.

<순천 송광사(사적)>

<출처>

  1.  문화재청
  2.  두산백과
  3.  위키백과
  4.  한국민족문화대백과


Comments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