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 영전사지 보제존사탑(보물 358호), 쌍탑 형식으로 만들어진 승탑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 야외에 원주 영전사지 보제존자탑(보물 358호)이다. 고려말 승려인 보제존자 나옹의 승탑이다. 원주 영전사지에 있던 것을 일제시대때 일본인들이 경복궁으로 옮겼던 것을 현재는 중앙박물관에서 전시하고 있다. 승탑은 석가모니의 사리를 모신 쌍탑 형식의 삼층석탑으로 만들어 졌다. 고려말에 통일신라 쌍탑 형식으로 세운 것도 특이하며, 제대로된 형태를 갖춘 삼층석탑 중에서는 후대에 세워진 것으로 보인다. 규모는 크지 않지만, 기단과 탑신 등 구성요소의 비례나 세부적인 조각수법이 뛰어난 편이며, 통일신라 후기 석탑과 비슷한 수준이다.  보제존자의 승탑은 여주 신륵사에는 석종형태로, 양주 회암사지에는 전통적인 승탑 형태로 만들어져 있지만, 영전사지에는 석탑 형식으로 만들어서 세워져 있다.

나옹선사(1320∼1376년)는 고려말을 대표하는 승려로 무학대사의 스승이기도 하다. 나옹(懶翁)은 그의 호이며, 시호는 선각(禪閣)이며 공민왕으로부터 보제존자((普濟尊者)라는 호를 받았다. 중국 원나라 법원에서 인도의 승려 지공의 지도를 받았으며, 전국의 여러 사찰에서 머물면서 불법을 전했다고 한다. 회암사 주지를 지냈으며, 고려말에서 조선초 불교를 정립하는데 큰 역할을 했던 승려로 전국의 많은 사찰에 그의 흔적이 남아 있다. 그의 승탑은 양주 회암사를 비롯하여, 여주 신륵사, 원주 영전사에 세워졌으며, 여주 신륵사에는 그를 모신 조사당이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원주 영전사지 보제존자탑(보물 358호). 고려말 활동한 승려 나옹의 승탑으로  쌍탑형식의 삼층석탑처럼 만들어졌다. 2기의 승탑이 다른 양식을 사용하고 있어 원래 같은 승탑이었는지 의문스럽다고 한다.

OLYMPUS DIGITAL CAMERA
동탑은 높이 3.92 m이며 2층 기단 위에 3층 탑신을 올렸다. 기단 위에 괴임돌을 두는 등 고려초기 삼층석탑 양식이 많이 반영되어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동탑 기단부.

OLYMPUS DIGITAL CAMERA동탑 탑신. 몸돌은 모서리에 기둥모양을 새겼으며, 지붕돌은 수평적으로 만들었다.

OLYMPUS DIGITAL CAMERA
서탑은 높이 4.12 m이며 2층 기단 위에 3층 탑신을 올렸다. 동탑과는 지붕돌의 양식에서 차이를 보인다.

OLYMPUS DIGITAL CAMERA서탑 기단부.

OLYMPUS DIGITAL CAMERA서탑 탑신부.

OLYMPUS DIGITAL CAMERA원주 영전사지 보제존자탑.

OLYMPUS DIGITAL CAMERA
보제존자 탑지석. “도인 각수가 왕사 보제존자의 사리 1매를 탑에 모셨고, 비구니 묘관도 보제존자 사리 1매를 동쪽 탑에 모셨다. 대공덕주 봉익대부 서윤현의 법명은 각희이며, 처는 단산군부인 장씨이니 법명은 묘연이다.”라늠 명문이 적혀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영전사지 출토 사리구, 고려시대, 강원도 원주시 영전사지, 춘천박물관

SANYO DIGITAL CAMERA나옹선사가 주지로 있던 양주 회암사지에 있는 승탑. 전통전기 승탑 양식을 계승한 고려말 양식을 하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신륵사 보제존자 석종(보물 228호). 고려말 승려로 신륵사에서 입적한 나옹선사의 사리를 봉안한 승탑이다. 목조건물 형태를 하고 있는 기존 승탑과는 달리 그릇을 엎어 놓은 복발형 승탑과 비슷하다. 종처럼 생겼다고 하여 석종이라 부른다.

원주 영전사지 보제존사탑, 보물 358호, 강원 원주 영전사 터
보제존자 나옹(1320~1376)의 사리를 모시기 위해 고려 우왕 14년(1388)에 세운 승탑이다. 보통 승탑이 팔각집 모양이거나 종모양을 띠는 것에 비해 이 승탑은 특이하게 불탑과 같이 네모난 형태의 두 탑으로 이루어져 매우 이채롭다. 나옹의 사리를 모신 승탑은 이 탑 외에도 그가 입적한 여주 신륵사와 그가 주지로 있던 양주 회암사 터에도 남아 있다. (안내문, 국립중앙박물관, 2012년)

<출처>
1.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2. 두산백과
3. 문화재청
4. 중앙박물관
5. 위키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