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범어사 석등

부산시 금정구 범어사 경내에 남아 있는 석등이다. 의상대사가 범어사를 창건할 때 같이 조성한 것이라고 하나 실제로는 석탑과 함께 통일신라 후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보인다. 석등은 8각형 평면의 3단으로 된 받침돌 위에 화사석과 지붕돌이 올려진 전형적인 통일신라 석등이다. 아래받침돌과 윗받침돌에는 연꽃무늬가 새겨졌으며, 가운데받침돌은 8각형 기둥모양을 하고 있다. 화사석은 4면에 창이 만들어져 있으며, 창문을 달았던 흔적이 남아 있다. 석등의 내력은 오래되었지만, 조각수법이 투박하고, 오랜 세월을 거치면서 몇자례 수리가 있었던 것으로 보이며, 전체적인 조화나 균형미가 떨어지는 편이다.

불을 밝히는 등(燈)은 인류의 문명생활과 함께 다양한 형태와 재료로 만들어졌다. 석등은 부처의 광명을 상징하는 것으로 불을 밝혀 조명을 하는 등기(燈器)와 부처에 불빛을 올리는 공양구의 성격을 같이 가지고 있다. 목조건물을 모방해서 만든 승탑과 비슷한 구조를 하고 있는데 석탑이나 승탑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통일신라 이후 많은 사찰에서 석등을 세웠는데 경주보다는 지방의 화엄십찰이나 선종계통 사찰에서 크고 웅장한 석등이 많이 남아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부산 범어사 석등. 통일신라 후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중간에 수리를 하여 원래의 모습이 남아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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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신라 석등 양식이 적용되어 있으나 화개석과 지붕돌을 상대적으로 크게 만들어 전체적인 조형미가 떨어지는 편이다. 가운데받침돌은 후대에 새로 만든 것이라 한다.

OLYMPUS DIGITAL CAMERA석등을 받치는 받침돌. 윗받침돌을 상대적으로 크게 만들었다.

OLYMPUS DIGITAL CAMERA불을 밝히는 화개석, 문짝을 달았던 구멍이 남아 있다. 다른 석등에 비해 창문을 만드는 수법도 많이 떨어지는 편이다.

부산 금정산 중턱에 자리잡고 있는 범어사는 통일신라 때 전국 화엄십찰 중 하나이며, 남해안 침략하는 왜(倭)를 물리치고자 하는 바램으로 세웠던 사찰이다. 호국사찰 성격을 갖고 있었던 화엄종 사찰의 성격을 잘 보여주는 곳이다. 임진왜란 때 대부분의 전각이 불타버린 것을 광해군대에 중건하기 시작하여 숙종대에 현재의 모습을 갖추었다. 이 삼층석탑은 범어사에 남아 있는 거의 유일한 통일신라시대의 흔적이라 할 수 있다.

부산 범어사 석등, 부산시 금정구 청룡동
이 석등은 신라의 의상대사가 678년(문무왕18)에 조성한 것이라고 전해오나, 양식상의 특징으로 보아 범어사 3층석탑과 같은 9세기경 작품으로 추정된다. 일반적으로 석등은 금당이나 탑과 함께 사찰의 중심부에 놓인다. 이 석등은 원래 미륵전 앞에 있던 것인데, 일제시대에 종루가 심검당 앞에서 지금의 자리로 옮겨짐에 따라 옮긴 것이다. 형태는 하대석 위에 8각의 간주석을 세우고, 그 위에 상대석을 놓아 석등을 밝힐 수 있는 창이 나 있는 화사석을 받치고, 그 위에 옥개석을 덮었다. 각 석재의 평면은 모두 8각이다. 이러한 양식은 통일신라시대 석등의 전형적이고 기본적인 양식에 속한다. 이 석등은 하대석 윗면의 복련이나 상대석 아랫면의 양련이 모두 복엽으로 8잎이 조각되어 있다. 화사석에는 4면에 장방형의 창을 내었다. 그러나 후대에 보완된 간주석이 빈약하고, 상대석이 두터워서 균형이 잘 맞지 않고, 하대석과의 비례가 맞이 않아 전체적 조화를 잃었다. 또 위쪽 상륜부의 부재들이 없어졌으며, 옥개석 위에 얹힌 노반은 제 짝이 아니다. (안내문, 문화재청, 2013년)

<출처>

  1.  문화재청
  2.  두산백과
  3.  위키백과
  4.  한국민족문화대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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