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도 능주목 관아

능주목(綾州牧)은 전남 화순지역에 있던 옛 행정구역으로 화순군 능주면과 주변 지역이 관할지역이었다. 화순 고인돌유적이 있는 지역으로 선사시대 이래 많은 사람들이 살았던 지역이다. 통일신라때는 능성군이 설치되었으며, 고려시대에는 능성현으로 격하되었다. 조선시대에도 능성현이 유지되었다가 인조의 어머니 인헌왕후의 관향이라 하여 인조때 (1632년) 능주목으로 승격되었다.

능주목의 읍치는 현 능주면 소재지로 옛 관아건물 중에는 동헌 출입문인 죽수절제아문과 관아에 심어졌던 오래된 고목이 남아 있다. 최근에는 객사인 능성관, 동헌인 녹의당과 누각 건물이 옛터에 복원되어 있다. 인근에는 공립중등교육기관인 능주향교와 관아에서 세웠던 정자인 영벽정이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전남 화순군 능주면 소재지에 남아 있는 옛 능주목관아 건물. 동헌 출입문이 아문은 원래 있던 것이고 나머지는 최근 복원하였다.

OLYMPUS DIGITAL CAMERA관아 중심 건물인 객사. 능선관으로 불렸던 건물이다.

OLYMPUS DIGITAL CAMERA객사 옆에 있는 엣 동건 건물인 녹의당.

OLYMPUS DIGITAL CAMERA녹의당 출입문인 죽수절제아문.

OLYMPUS DIGITAL CAMERA동헌 마당에 세워진 누각. 봉서루라는 현판이 걸려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관아 건물터 앞에 있는 농협 건물. 주변지역에 관청들이 있었음을 보여준다.

OLYMPUS DIGITAL CAMERA능주목 중등교육기관인 능주향교.

OLYMPUS DIGITAL CAMERA읍치에서 약간 떨어진 경치좋는 곳에 세워진 정자인 영벽정. 능주목을 찾은 손님들을 접대하기 위해 세워진 정자이다.

<출처>

  1.  문화재청
  2.  두산백과
  3.  위키백과
  4.  한국민족문화대백과
  5.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