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익산 미륵사지 당간지주(보물)

전북 익산시 금마면 미륵사지 절터 입구에 세워져 있는 당간지주(보물)이다. 미륵사지 절터 2기의 석탑 앞쪽에 하나씩 세워져 있다. 백제 무왕이 미륵사를 건설할 당시부터 있던 것은 아니고 통일신라 중기 이후에 조성된 것으로 보인다. 전형적인 통일신라 당간지주의 모습을 하고 있으며, 바깥쪽에 띠를 새겨두고 기단부에 안상 모양을 새겨놓고 있다. 장식이 많지 않으며 단정하고 세련된 느낌을 준다. 영주 부석사나 숙수사지(소수서원)에 남아 있는 당간지주와 비슷한 형태를 하고 있다.

『삼국유사』에 따르면 백제 무왕때 이곳에 있던 연못을 메우고 미륵사를 창건했다고 한다. 당시 신라 황룡사에 버금가는 최대 규모의 사찰로 3탑, 3금당식의 독특한 공간배치를 하고 있다. 앞쪽에 목탑을 중심으로 그 양쪽에 석탑이 세워져 있고, 뒷편에도 3개의 금당터가 남아 있다. 금당 뒷편에는 강당이 있고, 그 뒷편으론 3개의 승방이 자리하고 있다. 통일신라를 거쳐 고려, 조선시대까지 조금씩 축소되어오다 폐사된 것으로 보인다.

<익산 미륵사지 당간지주(보물)>

2기의 석탑 중 동탑 앞에 세워져 있는 것이다. 높이 3.95 m로 두개의 기둥이 50 cm 간격을 두고 마주보고 있다. 통일신라 중기 이후에 조성된 것으로 영주 부석사나 숙수사지에 남아 있는 당간지주와 비슷한 형태이다.

<기단>

기단은 여러개의 돌로 면석을 만들었으며, 안상을 조각해 두고 있다.


<옆에서 본 모습>


<서탑 앞에 세워진 당간지주>

2기의 당간지주는 거의 같은 형태와 양식을 하고 있다.

<안상이 새겨진 기단부>


<옆에서 본 모습>

<익산 미륵사지(사적)>

백제 무왕이 창건했다고 전해지는 사찰로 현존하는 사찰이나 절터 중에서 가장 큰 규모이다.

익산 미륵사지 당간지주, 보물, 전북 익산시 금마면 기양리
당간은 절에서 행사나 의식이 있을 때 깃발을 달아두는 장대로 주로 사찰 입구에 세워둔다. 당간을 양쪽에서 지탱해 주는 두 돌기둥을 지주라 한다. 당간지주는 신성한 영역을 표시하는 구실을 하였기 때문에 삼한시대 ‘솟대’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한다. 통일신라시대 미륵사지가 남쪽으로 확장될 때 남회랑 안에 당간지주 2기을 세웠다. 지금은 지주만 약 90 m의 간격을 두고 남아 있는데 그 크기와 양식, 제작 기법이 같다. 높이 4.5 m의 지주 바깥 면에는 가장자리와 중앙에 띠가 있고, 안쪽에는 당간을 고정하기 위한 구멍이 뚫려 있다. 지주를 지탱하는 기단에는 문양이 새겨져 있다. 미륵사지의 당간은 서탑을 해체할 때 출토된 석재의 형태로 보아 돌로 만든 것임을 알 수 있다. (안내문, 문화재청, 2017년)

 

<출처>

  1.  문화재청
  2.  두산백과
  3.  위키백과
  4.  한국민족문화대백과
  5.  “세계유산 백제”, 중앙박물관, 2016.1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