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구미 죽장리 오층석탑(국보), 국내 최대 규모의 오층석탑

경북 구미시 선산읍 죽장리 절터에 남아 있는 오층석탑(국보)이다. 이 석탑은 2층 기단 위에 5층 탑신을 올렸는데 높이가 10 m에 이르는 국내 최대 규모의 오층석탑이다. 통일신라 때 세워진 다른 석탑과는 달리 100여개가 넘는 석재를 짜서 만들었다. 지붕돌 아래.윗면을 계단모양으로 만들었으며, 몸돌에는 기둥조각을 새겨놓지 않아 전탑을 모방한 모전석탑 계열로 보여진다. 탑신부 1층 몸돌에는 불상을 모셨던 감실이 있으며, 그 주위에 문을 달았던 흔적이 남아 있다. 전체적으로 웅장한 느낌을 주고 있으며, 각 구성요소의 비례도 우수하다.

이 탑이 세워진 죽장사지는 선산읍내에 약 2 km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상주와 구미가 연결되는 주요 교통로에 위치하고 있으며 낙동강에서도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하고 있다. 지금도 중부내륙고속도로가 절터 부근을 지나가고 있다. 죽장사는 조선전기에 간행된 『신증동국여지승람』에 기록이 남아 있는 것으로 볼 때 통일신라때부터 조선전기까지 존속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구미 죽장리 오층석탑(국보)>

2층으로 된 기단부. 약간 낮게 만들어 안정감을 주고 있다.

<2층으로 된 기단부>

5층으로 된 탑신부는 지붕돌 경사면이 층을 이루고 있으며, 모서리에 기둥모양을 새겨두지 않고 있다. 이는 경북 북부지방에서 유행했던 벽돌로 쌓은 전탑에서 볼 수 있는 특징이다

<5층으로 된 탑신부>

1층 몸돌에는 감실이 마련되어 있으며 감실 내부에 문을 달았던 작은 구멍이 남아 있다.

<탑신 1층 감실>


<남쪽에서 본 모습.>


<서쪽에서 본 모습>


<동쪽에서 본 모습>

<북쪽에서 본 모습.>

죽장사는 조선 중기 이후 폐사되어 오층석탑만 남아 있었으나 최근에 중창되어 사찰로서 모습을 갖추고 있다. 죽장사는 그리 높지 않은 곳에 위치하고 있지만, 중부내륙고속도로가 지나가는 주요 교통로 주변 주역이 한눈에 보이는 곳에 위치하고 있다.

<구미 죽장사>

<죽장사 경내에서 본 풍경>

선산 죽장동 오층석탑, 국보, 경북 구미시 선산읍 죽장리
이 탑은 통일신라시대의 5층 석탑으로 높이가 10 m이다. 5층 석탑으로는 국내 최대의 규모이다. 탑의 밑바탕인 기단 부분은 18매의 잘 다듬은 돌을 지면 위에 쌓고, 그 위에 상하 2중의 기단을 마련하였다. 1층 몸돌의 남쪽면에는 불상을 모시는 가로 66 cm, 세로 107 cm의 감실이 마련되었는데, 최근에 모신 것으로 보이는 불상이 있다. 감실 내부에는 문을 달았던 작은 둥근 구멍이 남아 있다. 이 탑의 지붕돌 경사면이 층단을 이루는 형태는 벽돌탑에서 볼 수 있는 것으로, 일반형 석탑에서 나타나는 것은 드문 예이다. 따라서 이 석탑은 벽돌탑을 모방한 석탑으로 볼 수 있다. 탑이 있는 이 곳은 죽장사가 있던 옛 절터로 최근에 중창하였다. (안내문, 구미시청, 2017년)

<출처>

  1. 안내문, 구미시청, 2017년
  2.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한국학중앙연구소, 2017년
  3.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2017년
  4. 위키백과, 2017년